본문 바로가기
건강

글루코사민의 효능 및 부작용

by ★=♥ 2021. 9. 8.

글루코사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 건강에 신경을 쓰는 분이라면 글루코사민이라는 원료에 대해 많이 접해보셨을 텐데요. 관절에 있는 연골은 나이가 들수록 닳고 연골 성분과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윤활유 등도 나이가 들면서 감소합니다.

 

젊은 시절에는 연골의 생성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점차 대사는 쇠약해지고 줄어들기만 하고, 또한 각각의 성분도 단순히 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게 되는 질적인 변화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면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없어져 뼈와 뼈가 닿고 녹슨 경첩처럼 관절이 매끄럽게 움직이지 않게 되어 실제로 움직일 때 통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는 대책의 하나로 유효한 것이 연골 생성에 큰 역할을 하는 글루코사민입니다.

 

오늘은 글루코사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이-아픈-노인

목차

     

    글루코사민이란?

     

    연골 생성에 큰 역할을 하는 '글루코사민'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을 잘 알려진 글루코사민은 굴이나 게 껍데기의 최종 분해 산물로, 글루코스와 아민으로 구성된 아미노당의 하나로서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섬유, 수분과 결합해 관절에 강도와 탄력성을 부여해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관절염과 골관절염과 같은 연령 관련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서 만들어진 글루코사민도 음식에서 섭취한 글루코사민도 연골의 성분인 히알루론산과 콘드로이틴 황산의 원료가 됩니다. 그 외에 연골의 성분에는 콜라겐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골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글루코사민은 물론, 다양한 건강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통증으로-앉아있는-사람

     

    글루코사민의 효능

     

    1. 관절과 뼈의 원활한 움직임을 돕고 또한 관절의 통증을 경감


    글루코사민에는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루코사민은 단순히 연골 성분의 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연골의 대사를 조절하여 연골 복원을 촉진하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는 것 등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2. 노화방지 효과까지

     

    글루코사민의 효능으로 피부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활력을 부여하고 손상된 피부조직을 치료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개선해 영양 대사를 도와 체내에 부족한 영양 성분을 채워줍니다. 효능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긴 하지만,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청소하다-쇼파에서-무릎을-주무르는-사람

     

    3. 글루코사민과 MSM을 조합하여 섭취하면 관절통에 더욱 효과적

     

    MSM은 메틸설포닐메탄(Methyl Sulfonyl Methane)으로 녹색식물, 동물, 사람의 체내 등에 포함된 화학물질입니다. 자연계에 폭넓게 존재하며 우유와 커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MSM에도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유황은 콘드로이친 황산 등 연골 성분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글루코사민과 MSM. 각각 다른 구조로 관절 보호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관절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뤂이-아픈-주부

     

    글루코사민 부작용

     

    글루코사민의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고용량으로 섭취했을 때는 위부의 불쾌감, 속쓰림, 졸음, 두통 등의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게나 새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뮤코다당·단백은 혈액을 묽게 할 수 있어 혈액응고에 문제가 있거나 와파린, 아스피린과같은 혈전 예방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당뇨에 대한 두드러진 부작용은 없지만, 당뇨가 심한 사람은 글루코사민 복용으로 인해 이뇨제와 글루코사민을 함께 먹으면 당뇨와 당 수치가 악화할 가능성이 있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꼭 먹어야 한다면 의사와 상담하거나, 만약의 경우를 위해 혈당을 점검하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는-사람-무릎-돋보기-이미지

    글루코사민 주의사항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관절영양제를 구매하려면 제품 라벨에 ‘건강기능식품’ 마크나 문구가 있는지 확인 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글루코사민의 함량 역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제품 중에서 고민이 된다면 신뢰 있는 회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루코사민은 제품에 따라 글루코사민만 100% 들어 있는 제품이 있고,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 유황(MSM)이나 상어 연골 등 추가적인 성분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도 있으니 이를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코사민 단일 제품이건 뮤코다당·단백과의 복합제이건 3개월 이상은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3개월 복용해도 효과가 없을 때에는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해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제품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리

     

    이상 글루코사민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화로 인한 관절건강의 쇠퇴는 피할 수 없이는 조금이라도 젊을때 관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관절건강에 좋은 보스웰리아 효능과 관절염에 좋은 음식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관절염은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으면 통증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기상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관절 연골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을 일상적으로

    eodok.com

     

    보스웰리아 효능 8가지 정리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는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중년에 접어들면 건강관리에 더욱 힘쓰여야 하는데요. 특히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나빠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

    eodok.com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파킨슨병은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손이 떨리거나 근육이 굳어지는 등의 운동 증상을 비롯해 자율 신경 장애나 수면 장애 등 다양한 비운동 증상이 생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