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쉬운 여성의 특징 5가지

by ★=♥ 2021. 7. 5.

왜 나는 다이어트를 계속하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 그런 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그건 기합과 근성이 부족한 탓이 아닙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쉬운 여성의 특징 5가지 타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자로-뱃살을-측정하는-여성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쉬운 여성의 특징 5가지

 

(1) 막연한 타입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일단 살을 빼고 싶다」라고 어딘지 모르게 생각하고 있는 타입이 「막연 타입」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는, 어느 정도의 기간에 몇 킬로그램을 줄일 것인지 분명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세우지 않고 그저 살을 빼고 싶다는 생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해도 동기 부여가 어려워 어느샌가 다이어트가 페이드아웃될 확률이 높아지기 십상입니다. 다이어트 기간, 감량 몸무게나 옷 사이즈 다운 등 목표를 수치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목표가 너무 높은 타입


막연한 유형과는 반대로, 이왕이면이라고 높은 목표를 내거는 것이 이유형입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위에 올린 것 같은데, 이룰 수 있는 목표가 아니면 의미가 없습니다. 너무 높은 목표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해도 지속되지 않으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나 리바운드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럼 무리 없이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는 목표치는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입니다만, 1주일에 1kg, 1개월에 4kg 이 기준입니다. 목표는 달성할 수 있는 범위에서 설정하세요!

(3) 완벽주의 타입


자신이 설정한 다이어트의 룰을 철저히 지키려고 하는 「완벽주의 타입」입니다. 평소 자신에게 엄격하고 성실한 성격의 사람이 많은 타입입니다. 식사량을 대폭 제한하거나 체중 증감에 집착하거나 하는 등 자신을 몰아넣기 쉬운 타입이므로 스트레스가 쌓여 다이어트가 잘 되지 않게 되면 단번에 리바운드하기 쉽습니다.

다이어트의 초기 단계에서는 체중이 순식간에 줄어듭니다만, 이윽고 정체기가 찾아옵니다. 완벽주의적인 사람은 그렇게까지 기합과 근성으로 와서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정체기에 들어가 체중이 줄어들지 않으면 다이어트가 계속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완벽하게 할 수 없는 날이 있어도, 다음날부터 다시 리셋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다이어트에 임하면 OK.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결국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4) 작심삼일 타입

 

텔레비전이나 잡지에서 화제의 다이어트법에 손을 대었다가는 곧 그만두는 것이, 「작심삼일 타입」입니다. 즐기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타입으로, 그 점은 매우 좋은 것입니다만, 호기심 때문에 적극적으로 화제의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지만,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성공에는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토마토 다이어트나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처럼 어떤 특정 식재료를 사용하는 다이어트에 손을 대는 것도 이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듭니다만, 다이어트를 그만두자마자 리바운드되어 버립니다. 식생활의 개선, 운동을 도입하는 등, 왕도의 다이어트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5) 체중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타입


다이어트라고 하는 이상 체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것보다 중시해야 할 것은 외형이나 옷의 크기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매일 체중을 측정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증감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중에 신경을 많이 쓰면 잘 되고 있을 때는 좋지만, 정체기나 증가해 버렸을 때의 모티베이션 유지가 어렵고, 다이어트가 계속되지 않는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체중이 신경이 쓰입니다. 그럴 때는 체중을 장기간으로 봐야 합니다. 체중을 매일 측정하고 있으면 전날 체중과 비교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전주 1개월 전과 조금 전의 수치를 비교해 보십시오. 조금만 늘어도 길게 볼 때 체중이 줄면 다이어트가 잘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이어트에 있어 체중보다 중요한 것은, 외형이 날씬해져 있는지 어떤지입니다! 체중이 크게 감소하지 않아도, 운동을 도입하면 몸은 긴장되어 보이게 되고, 가지고 있는 옷이 느슨해져 있는지 여부도 다이어트가 잘 되고 있는지 여부의 지표가 됩니다.

이번에 소개한 5 타입은 어느 하나에 해당된다기보다는 복합적으로 조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가 지속되지 않는 원인을 아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우선은 자신에게 가까운 것이 어떤 타입인지 분석해 보세요. 자신의 실패 패턴을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해, 생각과 행동의 버릇을 파악해, 그것을 개선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