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블루베리의 놀라운 효능 8가지 알아보기

by ★=♥ 2021. 6. 22.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많은 베리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우리몸에 유익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달콤새콤한 맛이 일품인 블루베리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보통 스무디에 타거나 요구르트에 섞어먹거나 샐러드에 토핑으로 먹기도 합니다. 세계 슈퍼푸드로 인정받은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송이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놀라운 효능 


1.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블루베리의 영양성분은 감탄할만합니다. 몇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류의 뛰어난 공급원으로 150g중 비타민C와 마그네슘의 하루 필요섭취량의 약 4분의 1, 비타민K1 필요섭취량의 3분의 1 이상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와 비타민B6, 구리도 소량 들어있습니다.


2. 장건강에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궤양성 결장염 등 장의 염증으로부터 장을 보호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블루베리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3.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블루베리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항산화물질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항산화물질은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해줍니다. 블루베리는 모든 과일과 채소 중 가장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의 주요 항산화물질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를 냉동하면 항산화물질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4. DNA의 손상을 줄여줍니다.

 

유리기에 의한 산화스트레스는 DNA를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하거나 병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유리기가 DNA에 손상을 주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 주스 1L를 2주간 마신 결과 유리기에 의한 DNA의 산화 데미지가 20%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5. 심장병 위험률을 감소시켜줍니다.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매일 150g 먹으면 심장혈관병의 위험을 최고 15%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연구자는, 심장병이나 뇌졸중, 당뇨병의 리스크를 현저하게 높이는 증상인 대사증후군를 가지는 치험자의 ' 혈관의 기능이나 동맥벽의 경화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레드 블루 색의 원인인 플라보노이드로 안토시아닌이라 불리는 천연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집중력 촉진 효과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현저히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아침에 블루베리가 200g 들어간 스무디를 마시고 주의력 테스트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오후가 되자 스무디를 마신 사람의 지력은 먹지 않은 대조그룹보다 1520% 높았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가 뇌로의 혈류를 늘려 세포의 생존과 성장에 필수적인 신호경로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7. 혈당 조절 효과

 

블루베리에는 150당 15g의 당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이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시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슐린 내성이 대사증후군,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곳에서 유효한 인슐린 감수성이 그 위험을 낮춰줍니다. 또 블루베리는 탄수화물이 듬뿍 든 식사 후 특정 소화효소를 차단해 혈당치의 급상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항산화물질은 세포와 DNA를 보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체내의 LDL(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된 LDL 콜레스테롤은 심장병의 원인이 되므로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