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by ★=♥ 2021. 8. 3.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물놀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다나 워터파크,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자칫하면 후유증으로 각종 귓병에 걸려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선 이어폰 사용과 여름철 잘 생기는 귀 질환인 외이도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가-아파-손을-대고-있는-여성
외이도염

 

 

목차

     

    1.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염은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디. 귓구멍 입구에서부터 안쪽으로 고막까지를 외이도라고 하는데요. 안쪽은 피부로 덮여있고, 관모양으로 길이는 약 2.5~3cm에 지름은 7~9mm 정도 됩니다. 외이도 피부는 피부를 보호하고, 풍부한 모세혈관과 감각신경 및 림프관이 분포되어 있어 외이도를 세균이나 곰팡이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이도 피부에도 피부 상재균(포도상구균, 고초균)이 서식하고 있는데요. 외이도에 상처가 나거나 외이도 피부의 면역이 감소하면 이런 상재균이 문제를 일으키거나 외부에서 세균이 침입해 외이도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습도와 온도가 올라가면 외이도의 산도가 중성 혹은 알칼리성으로 변해 세균증식이 용이해집니다.

     

    귓구멍 입구에서 고막 앞까지의 외이도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증, 귀의 통증이 나타나고, 또한 외이도가 붓게 되면 귀가 잘 들리지 않게 되고(난청), 귀가 막힌 느낌(폐색감)을 수반합니다.

     

    면봉으로-귀청소하는-사진
    귀청소

     

     

    2. 외이도염 원인

     

    ① 귀청소

     

    외이도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귀청소를 너무 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귀이개로 인해 외이도의 피부가 자극성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와 상처가 나서 세균이 들어가 세균성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나무와 금속과 같은 딱딱한 소재의 귀이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면봉도 만지는 방법과 빈도에 따라 발생합니다.

     
    ② 장시간 이어폰 사용

     

    최근 원격근무가 증가함에 따라 장시간 이어폰을 귀에 꽂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면 귀 내부의 피부가 자극되어 외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귓속에 넣는 타입의 이어폰의 장시간 사용을 피하고, 장시간 사용할 때는 스피커나 헤드폰을 사용하는 등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팟을-착용하고-노트북하는-남자
    에어팟



    ③ 외이 습진

     

    피부 알레르기 반응인 습진이 외이에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일어나는 경우와 계절성인 것, 또는 꽃가루 알레르기의 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④ 만성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지속적으로 *이루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그 이루의 자극으로 외이도 피부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루란 외이도나 중이강(고막보다 안쪽의 소리를 전달하는 공간) 또는 그 주변의 병변에 의해 외이도를 통해 흘러나오는 분비물 입니다.

     

    귀가아픈-쌍둥이-여성
    귀통증

     

     

    ⑤ 진균(곰팡이)

    외이도염은 세균뿐만 아니라 진균(곰팡이)에 의한 염증이 일어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이 상태를 '외이도 진균증'이라고 합니다.

    곰팡이 염증의 경우에는, 유백색이나 시커먼 귀마개 모양의 귀이루가 대량으로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서 색이 달라집니다). 곰팡이 염증은 일반 세균보다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재발가능성이 높습니다. 


    ⑥ 냉수 등의 자극

     

    잠수부나 서퍼처럼 만성적으로 찬물이 귀에 들어가 자극을 계속 받으면 외이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수영장 물에 들어 있는 소독약이 자극이 되어 외이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⑦ 귀지

     

    귀지를 청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고 있으면 외이도에 귀지가 가득 차, 완전히 귓구멍이 막혀 귀지 전색이라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상태를 장기간 계속하면 귀지의 자극에 의해 외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병세가 진행되면 외이도 진주종이라는 상태가 되어, 외이도 피부뿐만 아니라 뼈까지 녹을 정도로 염증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⑧ 당뇨병

     

    염증이 경증이라면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도 있지만, 당뇨병 등의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중증화 될 수도 있습니다.

     

    3. 외이도염 증상


    외이도염 증상은 염증의 정도에 따라 통증이 나타납니다. 외이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려움증

     

    외이도염에 걸리면 귀가 심하게 가려워집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더욱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샴푸 등의 자극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외이도 습진'을 합병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귀가-아픈-중년여성
    귀가려움증



    ② 귀 통증

     

    귀를 당기거나 누르거나 하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③ 발열·떨림

     

    아이들의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세균감염에 의해 곪아 외이도의 붓기가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④ 귀 고름

     

    흰색 또는 황색의 고름(분비물)이 발생합니다.

     

    귀가아픈-젊은-여성
    귀통증



    ⑤ 난청 (듣기 어려워진다)

     

    외이도가 붓거나 고름이나 분비물 찌꺼기로 인해 막히거나 하면 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⑥ 이명

     

    귀가 멍멍할 때가 있어요.

    ⑦ 귀의 폐색감

     

    귀가 막힌 느낌이 들 수도 있어요.

    4. 외이도염 치료방법

     

    외이도염 치료방법은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① 가벼운 외이도염

     

    가벼운 외이도염은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가벼운 외이도염인 경우에는 귀 청소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통증이나 염증으로 인한 외이도 피부의 붉음과 붓기에 대해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연고나 항생제가 들어간 연고를 상태에 따라 바릅니다.

    ② 염증이나 통증이 심한 경우

     

    염증이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나 진통제 내복약을 처방해 드립니다. 귓구멍 바깥부근에서 피부 밑에 농양이라고 해서 고름이 쌓일 정도로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절개로 배농하는 처치나 항생제의 링거를 맞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귀-치료하는-이미지
    외이도염 치료

     


    ③ 곰팡이에 의한 염증의 경우

     

    곰팡이에 의한 염증의 경우는 다량의 이루를 쌓인 채로 두지 말고 제거 조치가 필요하므로 여러 번의 통원 처치가 필수입니다.

    원인으로 습진이 있는 경우에는 항알레르기약인 내복을 병용하고 만성 중이염으로 인한 이루가 원인인 경우에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습니다.

    ④ 외이도 진주종

     

    외이도 진주종이라고 하는 상태는 전문 의료 기관이 아니면 진단이나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귀지 처치를 할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외이도 진주종을 의심하여 전문 의료기관에서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외이도염 예방법 및 치료 후 주의

     

    외이도의 상처로부터 세균이나 진균에 감염되는 것이 외이도염의 원인이기 때문에, 외이도를 손상시키지 않는 일상생활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이개를 너무 많이 한다거나 자극적인 헤어 스프레이나 모발 염료가 외이도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귀지 자체에도 외이도를 세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외이도를 손상시키는 무리한 귀이개나 면봉을 밀어 넣는 청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청소

     

     

    정리

     

    이상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에어팟 이어폰 사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장시간 사용시 외이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여름철 귓속 건강을 위해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 질병

    어지럼증 증상은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eodok.com

     

    통풍 증상 치료법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

    eodok.com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