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

by ★=♥ 2021. 9. 3.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혈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데요. 한 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혈관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해야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관 노화 원인과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혈관이란?


    혈관은 혈액을 전신으로 운반하는 파이프와 같은 빈 관입니다. 혈액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며 이산화탄소 등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즉, 혈관은 혈액을 우리 몸속 전체로 퍼뜨를 수 있는 순환 통로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혈관에는 동맥, 모세혈관, 정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허파를 통해서 산소를 가득 머금은 혈액을 동맥이 온몸의 조직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세동맥과 세정맥 사이를 연결해주는 것이 바로 모세혈관이고 사용된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정맥입니다. 

     

    혈관과 관련된 질환


    혈액이 지나다니는 길에 지방이나 당분이 많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지방의 경우 혈관 벽에 달라붙어 차츰 쌓이면 독소를 내뿜을 뿐 아니라 혈관을 아예 좁게 만들어버립니다. 혈관 내 지질,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으로 혈액 공급이 막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환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 생강

     

     

    생강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혈관에 쌓인 찌꺼기들로 막히고 좁아졌던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차로 마시게 되면 온몸에 땀이 나면서 열이 내려가는 것도 혈액의 쌓인 찌꺼기들이 뚫렸기 때문입니다. 생강을 비롯해 마늘 등 향이 강한 야채들은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더 빨라 생강차에 끓여 마시거나 생강즙을 내어 홍차에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2. 당근

     


    혈전에 좋은 음식인 당근은 비타민C, 카로틴,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며 탄력 있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마다 사과 반 개와 당근 한 개를 갈아 주스를 만들어 마시거나 다양한 음식 재료로 활용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청소에 좋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3. 사과

     


    사과에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매일 아침 사과를 하나씩만 섭취를 해줘도 우리 몸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세포 손상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보약이라는 말도 있는데 괜히 나온 말이 아닐 것입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4. 검은콩

     


    콩 중에서도 특히 검은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검은콩의 안토시안은 폴리페놀 물질로 시력에도 좋으며 혈액 건강을 돕고 인체에도 잘 흡수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5. 미역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뽑아내는 무기질인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에게 혈액에 녹아든 독성을 해독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6. 배

    배는 몸에 좋은 과일로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습니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혈압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며, 항암 효과에도 탁월합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7. 단호박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속에 있는 좋지 않은 산소들을 걸러주고 혈액 건강을 지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방지에도 좋고 맛도 좋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8. 견과류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에는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여줍니다.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혈관 벽의 노화를 늦추는 데도 효 과적입니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위장장애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한 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9. 메밀

     


    메밀은 균형적인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라이신, 트립토판, 메티오닌은 혈액 건강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으로 ‘완전식품’으로 불립니다.

     

    메밀에는 혈관 순환에 필수적인 비타민B1,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B2, 콜린 및 니코틴산 등 물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들 영양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C, 칼륨, 칼슘, 섬유질 외에 강한 항산화 활성의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과 희귀한 비타민 U, K가 들어 있어 혈관 점막을 보호하고, 혈관 순환을 도와 혈관을 더욱 튼튼하고 탄력 있게 도와줍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1. 고구마

     


    고구마 중에서도 자색고구마가 혈관 건강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혈압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관 속에 좋지 않은 것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되니까 고구마를 주기적으로 하나씩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2. 오메가 3

     

    오메가3는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포화지방과 달리 우리 몸에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므로 ‘착한 지방’으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착한 지방’이 혈관 속 ‘나쁜 지방’을 밀어버리는 셈인데요. 이미 오메가 3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행 개선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나 미국 심장학회, 미국국립보건원 등 해외 보건기구도 오메가3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오메가 3을 과다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가 높은 음식으로는 주로 고등어나 연어 등을 떠올리지만 멸치나 정어리처럼 작은 생선에도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기름인 들기름이나 참기름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3.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도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며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4. 딸기

     

     

    딸기는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딸기는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면서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며 항산화 작용이 탁월합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 양파

     

     

    연구에 따르면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섭취한 사람의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이 3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퀘르세틴은 항암효과와 더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 노화 원인


    1. 스트레스

     

    마음이 상하면 혈관도 상하게 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혈관 내막이 수축해 혈관 노화를 촉진하고 급사 위험을 높인다고 말했습니다.

    2. 운동하지 않으면 안 돼요.

    장기간 운동을 하지 않으면 혈관 내 쓰레기도 쌓여 동맥경화로 인한 ‘시한폭탄’이 형성되어 모세혈관 혈액 공급에도 지장을 주어 언제든 터질 수 있다고 하니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합시다.

     



    3. 매 끼마다 고기와 생선을 즐기면 혈관이 막힙니다.

    잦은 회식으로 다량의 기름, 소금, 설탕을 비롯한 조미료를 쓴 요리를 먹으면 혈관 지방이 갈수록 많아져 혈관 막힘을 유발합니다.

    4. 흡연은 위험해요.

    흡연은 혈관 고장의 주요 원인으로, 아무리 몸이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담배 두 갑을 피우면 혈관에 독이 남게 된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담배를 20개 이상 피우면 관상동맥성 심질환에 걸릴 위험이 2~3배 높다고 밝혔습니다. 

    5. 과자 과다 섭취 안돼요

     

    간식으로 고칼로리 과자를 많이 먹는 습관도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어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의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또한 간식으로 배를 채우면 다음 식사 때 취해야 할 야채를 별로 먹을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채가 가지는 혈액을 보송보송하게 하는 효과의 대부분은 지속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야채는 매끼 듬뿍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 시에 필요한 식품을 제대로 먹을 수 있도록 간식은 가능한 한 삼갑시다.

     



    6. 음주량을 줄이세요.


    '매일 저녁 반주가 기대된다'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러나 알코올 과다 섭취는 중성 지방을 늘려 버리고, 술과 함께 먹는 안주도 지질과 칼로리를 초과해 버리는 원인이 됩니다.

    밤늦게 술을 마시거나 식사를 하는 것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늘리기 위해 식사·음주 모두 적당량을 빠른 시간에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에 회식 후에 라면'이라는 흐름은 원활한 혈류에 있어서는 큰 적입니다.

     

     

    정리

     

    이상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와 혈관 노화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혈관 건강이 결국 우리 몸의 건강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인체가 큰 나무와 같다면 혈관은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이 젊어야 활력 넘치는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챙겨 먹으면서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으로 오래오래 삽시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밤에 라면을 먹고 잔 것도 아닌데 자고 일어나면 퉁퉁 붓는 얼굴, 저녁이면 퉁퉁 붓는 다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

    eodok.com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파킨슨병은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손이 떨리거나 근육이 굳어지는 등의 운동 증상을 비롯해 자율 신경 장애나 수면 장애 등 다양한 비운동 증상이 생

    eodok.com

     

    빈혈에 좋은 음식 11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매달 월경을 하는 탓에 머리가 핑 도는 빈혈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10~20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 결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