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니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by ★=♥ 2021. 9. 13.

노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큰 사회문제가 되어 현재도 전 세계에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나 사회적 거리 유지 등 다양한 대책이 일상화되었지만, 감염증이나 감기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의 유지 및 향상이 필수적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인 슈퍼푸드 노니에 대한 인기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노니 효능과 부작용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노니란?

     

    노니는 인도네시아 마크제도, 하와이 폴리네시아 제도 등 태평양 지역, 호주, 인도 등 아열대지역에 자생하는 열대과일 식물로 원주민들에게는 오랜 기간 ‘신이 주신 선물’로 찬사를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화산토양에서 자라나 각종 미네랄과 유기물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며,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아주는 ‘담나칸달’ 성분이 풍부해 강력한 항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 노니가 노화와 질병을 막아주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소개됐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200여종의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항노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노니의 뿌리 부분을 ‘파극천’ 이라 부르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노니의 역사

     

    노니는 오래전부터 과실을 짠 쥬스가 만병 통치라고 여겨져 폴리네시아 제도의 사람들 사이에서 「경이로운 과일」이라고 불리며 애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허브의 여왕'이나 '신의 선물'이라고도 불리며 예로부터 진통, 염증, 설사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700년대 후기에 유럽의 탐험가인 캡틴 제임스 쿡과 그 일행이 항해 중에 타히티 등의 섬들을 발견하고 여행기에 노니를 기록한 것이 계기가 되어 서서히 확산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니는 강한 생명력을 가져, 해류를 탄 종자가 동남아시아와 오키나와 등에 표착해 자생하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노니 효능

     

    노니는 비타민과 미네랄류, 아미노산을 비롯한 140종류 이상의 유효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우 많은 건강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몸 만들기나 노화의 방지, 피부 트러블의 개선등 여러가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노니 효능 ①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효과


    혈액 속의 나쁜(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혈관 내벽이 지질로 두꺼워져 혹처럼 튀어나와 혈관을 좁히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이 유발됩니다. 비타민C를 비롯한 노니의 다양한 성분이 혈중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노니에 함유된 스코폴레틴은 혈관을 확장하여 탄력을 갖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니는 고혈압을 막아 동맥경화 등의 생활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니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 효능 ② 감염 예방 효과


    노니는 비타민 C와 프로크셀로닌 등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액 속의 백혈구, 특히 호중구의 활성을 높여 체외에서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물리칩니다. 호중구란, 체내에 존재하는 백혈구의 40%~60% 차지하는 백혈구의 일종입니다. 급성 염증에 대해 중심이 되어 혈액 속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웁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데다가 비타민 C 자체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크셀로닌은 체내에서 크셀로닌으로 변환되어 인간이 가지는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노니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 등의 감염을 예방하고 질병의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 효능  피부미백 효과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에서 생성됩니다. 노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작용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어 기미,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를 빠르게 분해하는 작용을 하여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빠르게 원상태로 되돌려주는 미백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이나 프로크셀로닌은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턴오버를 정상적으로 이끌어내어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내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턴오버란, 피부가 다시 태어나는 주기를 말합니다. 턴 오버는 20 세 무렵까지는 28 일 전후에 다시 태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턴 오버는 나이와 함께 늦어지고, 40 세가 지나면 40 일 이상 걸리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투명감과 탄력이 없어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노니 효능 ④ 스트레스 완화 효과

     

    노니에 함유된 비타민C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부신피질호르몬과 편안함 등의 감정을 만들어내는 도파민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GABA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을 서포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부신피질이란 신장 위에 위치하는 장기인 부신의 주변부분을 말합니다. 부신피질에서는 아드레날린 등의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기입니다.

     

    또한 스코폴레틴과 테르펜 등의 식품은 정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노니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짜증을 가라앉히고 정신상태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노니 효능 ⑤ 부종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


    노니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의 여분의 수분을 배출해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세포간에 쌓이는 수분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부종 예방과 개선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노니 효능 ⑥ 염증억제 효과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포틸렌과 프록셀로닌, 모린딘 등에는 강력한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체내 염증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코포틸렌은 진통작용이 있다고 하며, 항히스타민제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제란, 체내에서의 히스타민의 반응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체내에서 히스타민이 대량으로 생기기 때문에 일어나는 두드러기나 비염, 천식등의 알레르기 증상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노니 효능 ⑦ 간기능 개선


    노니는 간 기능을 높여줘서 혈액을 보다 원활하게 정화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알코올이 혈액에 녹아서 발생하는 어지럼증, 구토증 등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니 부작용

     

    노니의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노니는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② 고혈압약을 먹고 있는 경우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③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질환이나 칼륨에 의해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피하셔야합니다.

    ④ 간혹 독소가 배출되면서 두통,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니 먹는방법

     

    노니는 과실을 짜서 주스가 만들어지거나 보충제 등으로 가공되어 이용되고 있습니다. 생과일을 먹을 수 있지만 특유의 강한 냄새와 맛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선호되지 않습니다.

     

    또, 노니를 술에 담가 약용주로 만드는 일도 많아, 특히 근육통이나 등의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노니 잎을 달여 차를 마시거나 인도네시아에서는 신선한 잎을 야채 대신 먹을 수 있기도 합니다.

     

    다른 슈퍼과일에 비해 과일 자체를 구하기 어렵지만, 가공하여 마시기 쉽게 제품화된 주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니는 식사와 영양 보조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노니는 이런 분들께 추천 합니다.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으신 분
    • 튼튼한 몸을 만들고 싶으신 분
    • 비만을 막고 싶으신 분
    • 감기에 걸리기 쉬운 분
    •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고 싶으신 분
    • 스트레스를 풀고 싶으신 분
    • 손발부종으로 고민이신 분

     

    마무리

     

    이상 지금까지 노니 효능 및 부작용, 노니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니 효능효과를 알아보니 슈퍼푸드답게 몸에 두루두루 이로운 효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노니원액이나 분말, 주스를 파는 곳도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성분과 함량을 꼼꼼히 체크 후 구입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총정리

    많은 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몸을 보호하는 힘이 약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더욱 신경써

    eodok.com

     

    글루코사민의 효능 및 부작용

    글루코사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 건강에 신경을 쓰는 분이라면 글루코사민이라는 원료에 대해 많이 접해보셨을 텐데요. 관절에 있는 연골은 나이가 들수록 닳

    eodok.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혈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데요. 한 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혈관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해야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