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드러기 원인 및 가라앉히는법

by ★=♥ 2021. 8. 23.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의 종류,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피부의 일부가 갑자기 모기나 벌레에 물린 것처럼 부풀어 올라 짧은 시간에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리는 피부 질환입니다. 붉은 기미나 강한 가려움증을 동반하지만, 대개는 수십 분~1 일 이내에 낫습니다.

원인을 알아낼 수 있는 두드러기는 전체의 13% 정도로 대부분의 경우 원인은 확실히 알 수 없다고 하네요. 먼저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을-긁는-여성-이미지

 

목차

     

    1.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란 갑자기 피부 일부가 벌겋게 달아오르고(팽진) 잠시 후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가려움을 수반하고, 따끔따끔한 가려움증과 비슷한 감각이나 타는 듯한 감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십 분에서 몇 시간이면 증상이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반나절에서 하루 계속되거나 차례로 새로운 팽진이 나타나 항상 발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크기는 1~2㎜에서 수십㎝ 크기로 각각 융합하여 체표를 거의 덮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 증상이 나타난 지 1개월 이내를 급성 두드러기, 그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원인은 음식이나 약,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더위나 추위 등의 물리적 자극, 발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분명치 않은 특발성 두드러기도 있지만 대부분 피로나 스트레스 등의 인자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을-긁는-여성

     

    2. 두드러기와 습진의 차이


    두드러기와 습진은 모두 붉은기와 가려움을 동반한 증상이 나오기 때문에 혼동되기 쉽지만 비슷하게 다른 것입니다. 습진의 경우 특정 부위의 피부 표면에 붉은색의 물집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두드러기는 갑자기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는 팽진(방진)이 나오고 24시간 이내에 가라앉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습진과 달리 두드러기는 전신에 증상이 미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와 습진은 치료에 사용하는 약도 다르기 때문에 올바르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두드러기 원인

     

    두드러기는 가려움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어떤 원인에 의해 체내에 방출되어 신경과 혈관을 자극함으로써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여러 종류가 있고 우선은 "특정 자극이 원인인 유형"과 "원인 불명 유형"으로 크게 나뉩니다. 전자의 유형은 그 원인에 따라 다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 '물리적 자극에 의한 것' '발한 자극에 의한 것'의 3가지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후자 유형은 귀찮게도 원인을 모를 뿐만 아니라 매일같이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으로 1개월 이내에 낫는 경우를 급성 두드러기,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만성 두드러기로 구별하고 있습니다.

     

    팔을-긁는-여성

     

    ①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원인으로는 주로 음식(땅콩, 새우, 게, 생선, 우유, 계란, 과일 등), 약물, 식물, 벌레 등이 있지만 실제로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는 두드러기 전체의 몇 %밖에 되지 않습니다.

    ② 비알레르기성 두드러기

     

    비알레르기성에 관해서는 특정 유인으로 일어나는 자극 유발 두드러기와 원인을 특정할 수 없는 특발성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 자극 유발형 두드러기

     

    • 물리적 자극 : 기계적 자극(할퀴), 한랭, 햇빛, 온열, 압박, 물과의 접촉 등
    • 콜린성 두드러기: 땀을 흘리면 피부 신경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두드러기가 생긴다
    • 가성 알레르겐 : 가성 알레르겐이란 진짜 알레르기 반응과 유사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로 식품 첨가물이나 염료, 과일, 야채, 향료 등이 있습니다. 이런 가성 알레르겐 음식이 만성 두드러기와 관련된 것을 파악하려면 최소 3주 이상 음식 섭취를 제한해 증상 호전 정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 약제, 환경물질 : 가성 알레르겐과 마찬가지로 직접적으로 증상을 유발합니다.
    • 바이러스, 세균 등의 감염증
    • 피로, 스트레스
    • 아토피성 피부염(땀 등의 콜린성 두드러기)
    • 교원병 및 유연 질환
    • 기타 내장병변

     

    두드러기의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알레르기성으로 특정될 수 있지만 두드러기의 약 80%는 원인을 모르는 특발성 두드러기가 됩니다. 감기에 걸려 있거나 피로가 쌓여 있거나 스트레스가 쌓여 있거나 등 다양한 원인이 겹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두드러기로 의료 기관에 진찰받았을 때에 '원인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해도 '분명한 원인은 모릅니다'라고 들은 경험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특정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팔-두드러기-확대이미지

     

    4. 두드러기 증상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섭취하거나 물리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갑자기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고 강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 수십 분에서 수시간 이내에 사라지지만, 개중에는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계속되는 두드러기도 있습니다.

     

    가슴이나 목이 쉬면 기도점막에도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호흡곤란이나 쇼크 상태에 빠질 위험성도 있으므로 긴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원인에 따라서는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거나 사라지거나 하는 것이 매일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원인 파악이 어렵고, 저녁부터 밤에 걸쳐 나타나며, 다음날 아침부터 오전 중에는 소실되고, 또 저녁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경과를 거치게 됩니다.

    만약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다면 혈관부종이 동반된 경우이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쉰 목소리,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팔을-가려운-사람

     

    5.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 (예방/치료법)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두드러기가 특정 식품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 식품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찰이나 압박 등의 자극으로 반복해서 나오는 경우에도 그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환부를 차게 하거나 시판되는 가려움 방지제를 이용하는 것은 가려움증의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단, 한랭 자극으로 두드러기가 나오는 경우에는 악화되므로 차게 하지 마십시오).

    두드러기 자체의 치료에는 항히스타민제와 항알레르기 약의 내복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피부과)에 가서 의사와 상담하세요.

    두드러기 이외에 의식 저하나 호흡 곤란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아나필락시 쇼크라고 불리는 심각한 쇼크 증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속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알레르기-원인에대한-이미지

     

    6. 두드러기 진단/검사


    두드러기는 시진, 문진 등의 임상증상만으로도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의 양상을 보고 최근의 활동, 복용하고 있는 약물, 섭취한 음식물, 두드러기가 어디에 발생했고 각각의 두드러기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는 혈액검사, 알레르기 유발검사 등이 있습니다.

     

    얼굴-두드러기-이미지

     

    7. 두드러기 궁금증 FAQ

     

    Q. 병원은 무슨 과로 가야 하나요?

    A. 기본적으로는 피부과이지만 교원병 등의 질병으로 두드러기가 나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인이라면 내과, 어린이라면 소아과도 좋습니다.

    Q. 두드러기 전염되나요?
    A.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두드러기 자체에 감염원은 없고 옮지는 않습니다. 단 감염성 두드러기라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됨으로써 발병하는 두드러기도 있습니다

    Q. 두드러기가 얼굴에도 나나요?
    A. 전신에 납니다. 얼굴에도 나오고 몸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두드러기는 완치될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대부분 수일에서 수주 내에 호전됩니다. 그러나 6 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꾸준한 관리 및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Q. 두드러기 가라앉는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A. 몇 분에서 몇 시간이면 증상이 가라앉고 대부분은 24 시간 이내에 낫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24시간 이상 증상이 계속되면 두드러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취하며, 신선하고 첨가물이 적은 식사를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특히 두드러기가 있는 때는 운동이나 뜨거운 욕조에 목욕하는 것은 피하고 시원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무엇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예민하게 자각하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대상포진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으로 인해 집안일을 할 수

    eodok.com

     

    모공 각화증 닭살 피부 원인 치료 방법

    팔뚝이나 등 등에 좁쌀같이 생긴 오돌토돌한 닭살 피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이 질환은 모공 각화증이라고 하는데요. 모공 각화증은 10대부터 사춘기에 걸쳐 많이 볼 수 있는 증상

    eodok.com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총정리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흰머리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흰머리가 늘어나면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여서 정기적으로 염색을 하지 않으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