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및 방법

by ★=♥ 2021. 7. 7.

다이어트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당질 제한과 DASH 다이어트, 케토제닉이나 팔레오 다이어트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중 하나로 디톡스를 경험한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다만 디톡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알려져 있거나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많습니다. 그래서 원래 디톡스란 무슨 뜻인지,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톡스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 몸의 기초를 정돈하는 것이 디톡스라고 합니다. 기초가 제대로 완성된 결과, 장내 환경이 갖추어지거나 대사가 오르거나 하여 다이어트에도 연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디톡스=다이어트라는 안이한 사고방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디톡스는 살빼기 쉬운 몸매를 만들게 되므로 단기간에 살을 뺄 수 없으며 무리한 운동이나 급격한 식사제한 등은 금물입니다.

몸에 독소가 고이면 어떻게 되는 거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 등에 들어가 있는 첨가물이나 지질이, 체내에 축적됨으로써 쌓이는것을 독소라고 합니다. 독소는 보존료나 착색료 등의 식품 첨가물, 수돗물에 포함된 납, 공기 중이나 비에 포함된 대기오염물질이나 자동차 배기가스, 자외선, 담배 연기 등 입으로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공기 중에 존재하는 것 등 많은 것들이 해당됩니다.

 

장내 환경이 흐트러져 변비가 되어 버리거나 대사가 떨어져 기미나 피부 거칠어짐등의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 버리거나,그 외에도 붓기와 냉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톡스는 가을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

 

디톡스를 생활에 도입하는 시기는 자신이 시작하기 쉬운 시기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생활로 전환될 때, 흐트러진 생활 리듬을 제대로 다시 세우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등, 하자!라고 생각한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계속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추천 계절은 가을.

 

더위 등으로 약해진 몸과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감기 등에 걸리기 쉬워지는 겨울에 대비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먹고 영양을 흡수할 수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체내의 독소를 확실히 내어, 체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사이즈를-재는-사람사진
뱃살빼기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디톡스는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이끄는 것을 말합니다. 본래의 몸의 기능을 되찾는 것이 디톡스이며 직접적으로 다이어트 방법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실 디톡스를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디톡스는 잘 되면 신진 대사를 높이거나 냉증을 해소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신진 대사가 높아지면 효율적으로 지방을 연소시키고 에너지를 소비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마르기 쉬워집니다.

 

즉, 디톡스가 직접적인 다이어트는 아니지만 디톡스를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또한 독소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체내의 독소를 배출함으로써 함께 지방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톡스를 실시함으로써 장내 환경이 정비되어 변비가 해소되면 쌓여 있던 노폐물의 대부분이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중이 가벼워지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

 

① 단식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단식이라고 해도, 전혀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2~3일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평소 식사를 스무디나 효소 음료로 대체함으로써 위장을 쉬게 하고 장기의 본래 기능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방식은 간단합니다. 갑자기 시작하면 몸에 부담을 주거나 좌절할 수 있으므로, 우선 3일 전부터 당질과 자질이 풍부한 식사를 자제하고 몸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단식을 시작하면, 당일은 아침부터 물이나 야채 주스, 효소 음료만 섭취하도록 하고, 그대로 2~3일을 보냅니다. 4일 이상의 단식은 반대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식이 끝난 후에도 갑자기 고형물을 섭취하면 깜짝 놀라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우선 건더기 없는 된장국이나 수분이 많은 죽 등으로 몸을 조금씩 음식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또한, 단식 중에는 반드시 수분은 섭취해야 합니다.

단식함으로써 식사를 자제하면 지친 간과 장을 쉬게 하고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전념할 수 있습니다.또 한 디톡스 효과 외에도 지방을 연소시키거나 변비를 해소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 목욕

 

목욕이나 암반욕도 디톡스에는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욕은 생활 방식을 바꿀 필요 없이 집에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가깝고 매일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목욕을 하면 땀이 많이 나고, 함께 독소도 많이 배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사실 땀을 통해 배출되는 독소는 몸에서 배출되는 독소의 3%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전혀 디톡스에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일까요. 물론 아니죠.

 

목욕을 하면 체온이 상승해요. 체온이 올라가면 신진 대사가 높아지고 냉증과 부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대사가 올라가면 지방이 연소되기 쉬워지므로 직접적으로 독소의 배출을 기대할 수 없어도 독소를 배출하기 쉽게 하는 몸 만들기에는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또 위장도 밖에서 따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에서 배출되는 독소의 약 75%를 차지하는 변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식습관 변화

매일의 식사를 바꿔 보는 것도 디톡스 치료에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식재료 중에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추천해 드리는 것이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콩·곤약·고구마류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식이섬유는 대장을 정돈하고 기능을 활성화시켜 배변을 좋게 하는 것은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등의 물질의 배설을 촉진해 주는 것은 기쁜 기능입니다. 덧붙여서 식이섬유에는 불용성, 수용성, 동물성의 3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각각 조금씩 장 안에서 다른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 가지 식이섬유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돼지고기와 마늘, 부추 등은 체내의 독소를 안고 산화를 방지하고 해독 작용을 촉진시켜주는 재료입니다. 식이섬유와 함께 이 재료들을 평소 도입한 음식을 식탁에 올리면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디톡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④ 충분한 수분 섭취


디톡스 효과가 있는 식재료를 식탁에 담기 어렵다면 좀 더 가벼운 방법으로 물 마시는 것을 도입해 보세요. 간단하지만, 물을 마심으로써 혈액이 건조해지고 혈액의 체내 순환이 높아져 대사가 촉진되어 이뇨 작용이 촉진됩니다.

 

디톡스에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혈전으로 인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의 예방이 되거나 피부가 촉촉하거나 건강이나 미용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기쁜 결과가 많이 나타나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의 포인트는 냉수보다 상온수에서 마시는 것입니다. 찬물만 많이 섭취하면 내장을 식혀 버리고 배탈이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상온 또는 따뜻한 것을 마시도록 합시다.

 

또한 수분을 너무 많이 섭취해 버리면 붓기가 발생하기 쉬워지게 되는 것입니다.하 루에 2ℓ 정도를 기준으로 하시고, 과음에 주의하세요.

물맛에 질려서 더 이상 물만 마실 수 없는 사람에게는 자른 과일과 야채를 하룻밤 생수에 담근 것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의 맛과 풍미, 달콤함 등이 물에 녹아 들어 마시기 쉬워집니다. 담그는 재료에 따라 디톡스 이외의 재료가 가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이나 컨디션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해 보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⑤ 차 마시기


마지막으로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할 것은 차를 마시는 방법입니다. 물을 마시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차에는 카페인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있어 이뇨 작용이 높고 디톡스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에 혼합되어 있는 약초나 허브의 효능에 의해 체내의 혈액이나 체액의 순환이 높아져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 주므로 체내에 쌓인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톡스 효과 외에도 변비 해소, 부종 개선, 거친 피부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물만 마시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은 차를 마셔 보는 것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녹차도 디톡스에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녹차가 가진 카테킨은 나쁜 균에 대한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 내 환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과 함께 녹차에 포함된 카페인은 지방질을 체외로 배출하고 지방의 연소를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높은 폴리페놀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진 대사가 높아지는 것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허브의 종류에 따라 향기와 기능이 각각 다른 허브 차도 추천합니다. 디톡스 워터와 마찬가지로 기분과 컨디션에 맞게 허브를 바꾸면 질리지 않고 디톡스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디톡스로 안쪽부터 깔끔하게!

 

이상 디톡스 효과 및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저도 모르는 사이에 독소를 흡입하고 있습니다. 이 흡수한 독소를 적절히 배출하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