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그네슘 부족현상 효능 효과

by ★=♥ 2021. 9. 13.

마그네슘 부족 현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마그네슘은 우리의 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 마그네슘은 우리 몸속의 뼈와 근육, 뇌, 그리고 신경 등 모든 곳에 존재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인데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질병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마그네슘 부족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약 300종류 이상의 효소의 기능을 돕는 미네랄의 일종입니다. 칼슘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많은 체내 효소의 정상적인 작용과 에너지 생산을 돕고 혈액순환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 효능 ① 튼튼한 뼈 만드는 효과


    마그네슘은 칼슘이나 인과 함께 뼈와 치아의 발육과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뼈를 만드는 주요 성분은 인산칼슘입니다. 마그네슘도 뼛속에 존재하고 탄력성을 부여해 부드러운 뼈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칼슘과 깊은 관련이 되어 작용을 합니다. 마그네슘의 경우 뼈와 치아에 칼슘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조절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칼슘 섭취량이 증가하게 되면 마그네슘의 필요량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체내의 마그네슘과 칼슘의 균형을 유지하면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② 고혈압 예방 효과

     

    마그네슘은 동맥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하고 있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반대로 칼슘이나 나트륨은 동맥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는 작용이 있으며, 이들의 양이 과잉되면 고혈압으로 이어집니다. 마그네슘은 세포 내 칼슘과 나트륨 양을 조절하여 정상적인 혈압 유지와 혈액 순환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 효능 ③ 심질환 예방 효과


    마그네슘은 혈중 칼슘의 양을 조절하여 근육의 수축을 원활하게 합니다. 근육 수축은 근육 세포 안으로 칼슘이 흘러들어 자극을 주고 긴장이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마그네슘은 이 칼슘의 움직임을 필요에 따라 억제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필요 이상으로 세포 내 칼슘이 증가하면 근육 수축이 잘 되지 않고 경련이나 떨림 등이 일어나 심장이 규칙적으로 박동하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근육의 경련이 혈관벽에서 일어나면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의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마그네슘에 대해 칼슘 섭취가 높아질수록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④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효과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마그네슘을 섭취시켰더니 공복 혈당치 저하와 혈중 HDL콜레스테롤 증가로 마그네슘에 당뇨병 예방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⑤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

     

    마그네슘은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 전달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정신적인 안절부절못하고 안정된 정신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경 전달을 정상적으로 함으로써 체온을 조절하는데도 관련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체 여러 부위에서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① 눈밑 떨림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눈 밑 떨림’입니다. 이는 마그네슘 결핍을 알리는 몸의 이상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축적되면서 근육이 불필요한 수축, 이완 작용을 반복하여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눈 밑 근육 외에도 눈꺼풀 떨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 ② 신경과민, 불안, 집중력 저하

    마그내슘이 결핍되면 신경과민이나 불안, 집중력 저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기분과 성격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감정의 기복이 자주 바뀐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 초조함 집중력 저하 등의 심적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마그네슘 감소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가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 ③ 마그네슘 부족현상 : 두통

    두통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근육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관 수축으로 인한 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네요.

     

    마그네슘 부족현상 ④ 근육경련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감각이 무뎌지거나 또는 얼얼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근육경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⑤ 만성피로


    쉬어도 쉰 것 같지 않고 피로감이 유난히 지속된다면 마그네슘 결핍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손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거나 일시적으로 근육 떨림 또는 경련 등이 나타난다면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⑥ 치아 건강 악화


    마그네슘 결핍으로 장으로부터의 칼슘 흡수가 방해되어 치아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⑦ 위장 장애

     

    위장의 평활근 이상으로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 ⑧ 혈소판 응집을 과도하게 촉진

     

    혈소판 내의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혈소판이 응집하기 쉬워져, 당뇨병으로 합병증이 일어나기 쉬운 한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과잉증


    만약 마그네슘은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소장에서 흡수량이 조절되게 됩니다. 지나치게 섭취해도 소변이나 땀과 함께 체외로 배설되므로 일반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과다 섭취로 인한 건강 장애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과잉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다 섭취로 인해 신경과 심장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저혈압이나 근육마비가 나타나거나 설사, 구역질, 근력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은 식사와 영양 보조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채소류 : 시금치, 미나리 등의 녹황색 채소
    • 콩 제품 : 콩, 두부, 낫토 등
    • 곡류 : 현미 등 정제하지 않은 곡류
    • 씨앗류 : 아몬드, 호두, 땅콩, 참깨, 메밀 등
    • 어패류 : 금눈돔, 건새우, 톳, 미역 등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270mg, 남성의 경우 340mg이라고 합니다. 임신부는 철분 부족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이 300mg까지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이상 마그네슘 부족 현상과 마그네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피곤한 날에는 유독 눈밑 떨림이 심해지고는 하는데요. 아무래도 제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인듯합니다. 마그네슘 함량 영양 보충제라도 챙겨 먹어야겠네요.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밤에 라면을 먹고 잔 것도 아닌데 자고 일어나면 퉁퉁 붓는 얼굴, 저녁이면 퉁퉁 붓는 다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

    eodok.com

     

    탈모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탈모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비해 '머리카락이 가늘어졌다' '탈모가 많아졌다', '머리카락의 탄력이나 탄력이 줄어 들었다' 라고 하는 머리카락의 고민을 안고 있는

    eodok.com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파킨슨병은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손이 떨리거나 근육이 굳어지는 등의 운동 증상을 비롯해 자율 신경 장애나 수면 장애 등 다양한 비운동 증상이 생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