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숱 많아지는법 10가지

by ★=♥ 2021. 9. 14.

머리숱 많아지는 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중년 남성의 고민이었던 탈모가 이제는 남자 여자, 나이를 구분하지 않고 나타나고 있어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줄어들면 원하는 스타일링도 하기 어렵고 거울을 볼 때마다 대머리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탈모예방을 위해서는 그 원인을 잘 파악하고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은 머리숱이 줄어드는 원인(탈모 원인)과 머리숱 많아지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머리숱이 줄어드는 원인

     

    유전

     

    얇은 머리카락과 유전 간에는 적잖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일찍부터 머리카락이 적다고 고민하는 사람의 경우,부모나 형제, 친척도 머리카락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계속 받는 것은 머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압박을 계속 받으면 정신적으로는 물론 육체도 긴장 상태가 됩니다. 혈관도 수축해 버리기 때문에 체내에 영양과 산소를 보내는 혈류가 막히기 쉬워져 버립니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몸의 끝부분인 두피에도 혈액의 흐름이 막혀 두피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의 영향에 의해 털이 가늘어지거나 얇아지는 등의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생활 습관의 혼란이 모량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나 운동 부족, 심지어 과도한 음주나 흡연을 하는 분은 모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은 호르몬 균형이 깨지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등의 여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함으로써 모량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머리숱 많아지는법 10가지

    ①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이 부족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쉬워지고, 면역력 저하, 두피 환경 악화, 혈액 순환 불량 등 모발의 성장과 두피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해도 시간을 확보할 수 없는 분은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수면 영양제 추천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수면 영양제의 효과와 추천 제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신조어를 알게 되었는데 '코로나 솜니아'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코로나솜니아는 코로

    eodok.com

     

    단백질 섭취하기

    머리숱 많아지는법으로 고단백, 항염 성분을 함유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세요.  머리카락에 탄력과 윤기가 생깁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은 계란이 있습니다. 계란은 먹는 것은 물론 머리카락에 직접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비릿한 냄새가 싫긴 하지만 날계란을 잘 풀어서 머리 전체에 골고루 바른 다음 10분 후 헹궈내고 샴푸 하는 것을 일주일에 두 번만 하면 모발이 굵어지는 걸 즉각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한 아보카도 역시 머리카락에 탄력과 힘을 주는 음식입니다. 사다 놓고 먹지 않아서 변색된 아보카도는 트리트먼트 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으깬 아보카도에 올리브 오일 1티스푼과 으깬 바나나를 약간 넣고 섞어 머리카락 전체에 도포한 다음 30분 후 헹구고 샴푸해 보세요. 이렇게 한 다음 머리를 말리면 볼륨과 윤기가 살아난 것이 확연히 보인답니다.

     



    두피 마사지 하기

    머리숱 많아지는 법으로 두피마사지를 혈액순환 촉진과 두피를 부드럽게 하고,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모공 막힘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근이 튼튼할수록 탈모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목욕 시 마사지 하시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적당히 두피를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 간단한 두피 마사지 방법

     

    • 관자놀이 근처에 양 엄지 손가락 이외의 4 개의 손가락을 대고 있습니다.
    • 10초간 손가락 배를 이용해 쭉 위로 올리듯이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천천히 원을 그리듯이 두피의 표면을 둥글게 움직입니다.
    • 10초가 지나면 손가락을 조금 위로 밀어서 동일하게 두피를 움직여 갑니다. 조금씩 손가락을 위로 밀어 머리 끝까지 올라갑니다.
    • 다음으로 후두부 귀 후, 머리카락이 난 곳 근처에 4개의 손가락을 대고 첫 번째와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합니다.
    • 조금씩 손가락을 후두부의 중심부로 옮겨 가면서 중앙까지 가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 : 두피마사지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힘을 주지도 말고 5분 이상 하지 않도록 합니다.

     


    ④ 유산소 운동 하기


    머리숱 많아지는법으로 유산소 운동은 필수입니다. 러닝 등의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영양분이나 산소는 혈액으로 운반되는데, 혈액순환이 나쁘면 모발에 영양과 산소가 골고루 미치지 않게 되어 모발 육성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당히 운동하여 모발에 영양을 풍부하게 합니다.

    또한 소량이지만 땀과 함께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을 배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리해서 운동을 하다가 스트레스가 되어 버리면 본전도 못 찾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기분을 재충전하면서 땀을 흘릴 것 같은 것이 있으면 시도해 봅시다.

     


    ⑤ 스트레스 해소하기


    머리숱 많아지는법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해 해소해야 합니다. 일 등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어도, 그 스트레스를 잘 발산할 수 있다면 머리카락에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 나름대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정기적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하도록 노력해보세요.


    ⑥ 금연하기


    담배는 모발 육성에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을 파괴합니다. 또한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해 버립니다. 담배는 끊거나 개수를 줄이도록 노력해보세요.

     

     

    ⑦ 과도한 알코올은 삼가하기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알코올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수면의 질을 낮추고, 두피에 필요한 영양소를 파괴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얇은 머리카락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마시는 양을 줄이거나 마시는 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⑧ 아연과 이소플라본 영양소 섭취하기


    탈모를 일으키는 [DHT]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머리카락이 얇아지지만, 이 DHT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2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소플라본'과 '아연'으로, 이러한 영양소는 DHT의 근원이 되는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소플라본과 아연이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헤어 시술 줄이기

    머리를 풍성하게 보이기 위해서 웨이브 파마를 하고,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위해 매직 스트레이트 시술을 많이 하실 텐데요. 하지만 이런 화학적 미용 시술이 우리의 두피와 헤어 상태를 갈수록 악화시켜 결국에는 건조하고 착 가라앉은  머리가 되고 맙니다. 미용 시술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 제품은 모근을 손상시키고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그 뿌리에서 나오는 머리카락 역시 손상된 상태로 자라게 되고,  약해진 모근을 견디지 못하고 탈락하는 모발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머리숱을 풍성하게 만들려고 했던 시술이 오히려 탈모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녹차 마시기


    머리숱 많아지는 법으로 녹차를 마셔보세요. 녹차는 마시는 것만으로 피부, 몸매, 심지어 모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항산화와 항염 효과를 매우 높게 함유한 녹차는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데 도움을 주고, 탈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루 한잔, 따뜻한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고 미지근하게 식은 녹차를 머리 감는 마지막 단계에 사용해 헹궈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연적인 두피 스케일링 효과를 통해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녹차 헹굼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샴푸 시 머리카락 빠지는 것이 눈에 띄게 줄어든답니다.


    정리


    이상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와 머리숱 많아지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과 비교하여 모량의 변화를 알게 되면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스스로 짐작할 수 있는 항목이 있으면 우선 하나씩 개선해 봅시다. 최근에는 머리숱 많아지는 샴푸도 좋은 제품이 많이 나와 있으니 활용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생활환경이나 식생활 개선, 두피 마사지 등으로 개선되지 않은 경우에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조언을 의료기관에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탈모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비해 '머리카락이 가늘어졌다' '탈모가 많아졌다', '머리카락의 탄력이나 탄력이 줄어 들었다' 라고 하는 머리카락의 고민을 안고 있는

    eodok.com

     

    맥주효모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여러분은 맥주효모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제를 찾다보면 맥주 효모를 함유한 제품들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eodok.com

     

    비오틴 효능 및 추천

    여러분은 혹시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에 대해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소 낯설게 들리는 명칭인데요. 해외에서는 머리와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 탈모 영양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