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

by ★=♥ 2021. 7. 21.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검버섯 없애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얼굴 눈 밑에 거뭇거뭇한 반점이 생기면 검버섯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따라 피부노화가 진행되면서 얼굴이나 팔, 다리 등의 부위에 나타나는 노인성 반점을 검버섯이라고 합니다. 노년층에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운전이나 골프, 테니스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젊은층에서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버섯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미가-많은-여성의-얼굴
검버섯

 

목차

     

    검버섯이란?

     

    검버섯의 정확한 명칭은 지루 각화증으로, 주로 장년이나 노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양성종양의 일종입니다. 흔히들 ‘저승꽃’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피부의 노화로 인해 표피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면서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말하며 밝은 갈색에서부터 빨강, 검정 등 색이 다향하며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보통 60세 이상의 노인층에게서 주로 발생하나 최근에는 야외 활동이 늘어남과 동시에 자외선 노출량이 많아져 드물게 20-30대 젊은층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얼굴에-기미-잡티가-많은-여성
    피부잡티

     

    검버섯은 이마와 얼굴, 목과 같이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에 잘 생기며, 처음에는 작은 물방울 같은 갈색의 반점으로 나타나 기미로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검버섯은 기미와 다르게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커지고 색도 진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검버섯은 주위의 피부와 경계가 뚜렷한 갈색 또는 검은색을 띠며 크기는 3cm 이하로 나타납니다. 통증은 없으나 가려울 수는 있습니다.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시간이 흐를수록 수가 늘어납니다. 아주 적은 확률로 악성 변화를 일으켜 피부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검버섯의 종류

     

    • 경계 모반 : 멜라닌 세포가 피부의 바깥층에서 증식하는 흑색의 평평한 반점입니다.
    • 진피내 모반 : 모반 세포가 진피내에 존재하는 뿌리가 깊은 점으로 대부분 융기된 반구형의 모습입니다.
    • 복합 모반 : 경계 모반과 진피 모반의 중간형태로 내부에 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굴에-기미-잡티가-많은-중년-여성
    중년여성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

     

    1) 자외선

    검버섯은 노화된 피부가 자외선에 약해지면서 나타나기도 하고 햇볕에 피부가 오래 노출된 경우 피부의 방어기전이 작동하여 피부 각질이 굳거나 표피의 세포가 부분적으로 과다하게 증식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2)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경향도 있는데 우성 유전을 하기 때문에 가족 가운데 검버섯이 있으면 대부분 유전된다고 합니다.

     

    3) 잘못된 식생활

     

    잘못된 식생활은 검버섯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단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검버섯이 많이 발생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당분이 열과 빛을 받으면 주변의 단백질과 합쳐지면서 캐러멜과 비슷한 성분으로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설탕에 열을 가하면 산화작용이 일어나면서 갈색의 캐러멜이 되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조심해야 하며, 당분이 많은 찹쌀, 떡, 튀긴 쌀로 만든 과자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에-물을-뿌리는-사진
    수분충전

     

     

    검버섯 없애는 방법

     

    1) 레이저치료

     

    검버섯은 한 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으므로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성 질환은 재발이 잦은 편이지만 검버섯은 몇 번의 레이저 치료만으로도 만족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자외선 관리 

     

    레이저 치료를 통해 검버섯을 없애는 방법뿐만아니라 검버섯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자외선에 대한 관리는 매우 중요한데요.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바르는 등 자외선 대책을 실시하도록 합시다. 현재 사용하는 기초화장품을 미백성분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도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수분공급


    피부노화를 지연하려면 피부에 항상 일정한 수분을 공급해주고, 피부를 청결하게 다듬어주며 수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4) 규칙적인 생활하기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여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면서 피부손질에 게으르지 않도록 합니다.

     

    5) 기타

    그 외에도, 진한 화장품이나 과도한 연고의 사용을 피하고, 목욕 시 비누나 타올로 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술, 담배, 커피 등의 자극적인 기호식품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도록 합니다.

     

     

    피부가-좋은-여성
    피부관리

     

     

    검버섯에 좋은 음식

     

    1) 열대성 과일

     

    파인애플, 파파야 등 열대성 과일에 들어 있는 브로멜린, 파파린 효소는 검버섯 제거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신선한 파인애플이나 파파야를 많이 섭취하거나 이들 과일을 검버섯이 생긴 곳에 살짝 문지르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늙은호박

     

    검버섯에 좋은 음식으로 늙은 호박이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예요. 늙은호박은 베타카로틴과 셀레늄의 강력한 항산화 능력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신체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아주며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늙은호박은 폐의 열을 가라앉히고 맑게 해 주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을 채워주어 검버섯 개선뿐만 아니라 피부관리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미백효과가 탁월한 식품입니다. 검버섯이 늦게 올라오고 덜 올라오는 데에 도움이 되며, 엽록소는 살균 작용을 하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마무리

     

    이상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검버섯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검버섯은 햇볕에 노출될 때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에 외출시 챙이 있는 모자, 장갑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된 채소,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당분이 열이나 빛을 받아 산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채식 위주의 건강식을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얼굴 기미 없애는 방법 크림 추천

    얼굴의 기미와 주근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요즘은 여자든, 남자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원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텐데요. 동안 피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미와 잡티, 주근

    eodok.com

     

    멜라토닌 효능 및 부작용

    멜라토닌은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수면 부족이나 불면은 얼굴에도 피로감이 생기므로, 여성의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면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인데요.

    eodok.com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이유

    최근 갱년기 유산균 YT1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는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데요. 갱년기에 찾아오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몸 전체의 면역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