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스웰리아 효능 8가지 정리

by ★=♥ 2021. 8. 6.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는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중년에 접어들면 건강관리에 더욱 힘쓰여야 하는데요. 특히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나빠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관절 건강에 효과적인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보스웰리아란?

     

    인도의 프랑킨센스로도 알려진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쎄레타라는 식물에서 나는 허브입니다. 보스웰리아에서 만드는 수지는 '유향'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수세기 동안 민간요법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보스웰리아(유향)는 만성 염증성 질환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유향 나무를 무릎의 염증과 통증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는데 그 유향나무껍질 속에 든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 (보스웰리아를 가공 추출해서 얻어진 산)이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서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도의 전통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 기록이 되어 있을 정도로 아주 오랜 세월 자생한 식물입니다.

     

    보스웰리아는 [성경]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아기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에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서 3가지 선물을 가지고 간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보스웰리아(유향)이라고 합니다.

     

    2) 보스웰리아 효능

     

    ① 관절염 개선

     

    보스웰리아 효능으로 관절염 개선이 대표적인 효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속 보스웰릭산 성분은 염증 촉진 물질을 억제하여 연골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 통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 연골은 신체를 움직이게 할 때마다 뼈와 뼈 사이의 관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무릎의 연골이 닳게 되면(퇴행성 변화), 관절 내부 혹은 주변부에 있는 여러 인대와 근육 등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되는데 이를 퇴행성관절염이라 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써 인체 내 특정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외부의 유발인자에 의해 면역 조절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기 조직이나 세포를 공격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비교적 이른 나이에 발생하며 관절이 대칭적으로 아프고 전신 피로감이나 관절이 부어오르는 등의 염증 반응을 동반합니다. 반면, 퇴행성 관절염인 골관절염의 경우는 많이 사용하는 쪽의 관절이 비대칭적으로 아프고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호전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에 있는 성분이 류마티스성 관절염에서는 관절의 붓기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퇴행성관절염에서는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② 염증 개선

     

    보스웰리아 효능으로 염증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속에는 항염증 물질인 보스웰릭산이 들어있어,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 동시에 연골 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켜 연골의 소모와 생성의 균형을 바로잡아 줍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보스웰리아는 통증과 염증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③ 호흡기 질환 개선

     

    보스웰리아 효능은 호흡기 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스웰리아에서 추출한 유향은 전통적으로 기침, 기관지염 및 호흡 장애를 포함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보즈웰릭산이 기도의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표지자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폐 살균 소독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호흡 곤란이나 코감기를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기관지염, 기침이나 인두염의 완화에도 힘을 발휘합니다.

     

    ④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효과

    보스웰리아는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⑤ 항암효과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릭산 뿐만 아니라 에스쿨레틴 성분이 들어있어 암세포의 자연적인 사멸을 유도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생성 억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항암효과 및 면역력 향상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DNA에 악영향을 미치는 특정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진행한 유방암 세포를 억제하고 악성 백혈병과 뇌종양의 확산을 둔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췌장암 세포 억제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⑥ 피부미용 효과

     

    보스웰리아 효능으로 피부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노화된 피부에 새로운 활성을 부여하고, 수렴 작용에서 피지 분비의 밸런스를 조절해 주며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티에이징 화장품에도 함유되어 있어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미나 주름 등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성분입니다.

     

     

     

    ⑦ 집중력 향상

     

    보스웰리아는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향기를 흡입하여 잡념을 없애고 의식을 컨트롤할 수 있어 고대부터 명상할 때 사용되어 왔습니다. 모든 유향, 프랑킨센스 추출물을 에센셜 오일 형태로 사용하면 신체 호르몬 밸런스 유지에 도움이 되며, 기분 전환과 스트레스 완화를 도우며 신진대사를 증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⑧ 스트레스 해소

     

    보스웰리아 효능으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얕아진 호흡을 깊고 느린 호흡으로 이끄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흡을 깊게 하면 뇌의 통증 중추에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호흡이 얕아져 있는 경우가 많아, 의식적으로 호흡을 깊게 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보스웰리아는 이런 분들께 추천

     

    •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으신 분
    • 스트레스를 풀고 싶으신 분
    •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싶은 분
    • 집중력을 향상하고 싶은 분
    •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고 싶은 분
    • 코 막힘
    • 관절통을 완화하고 싶은 분

     

     

    4)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자궁과 골반 내의 혈류를 자극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생리 출혈을 촉진하기 위해 임신 중인 여성이 유산에 이를 수도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루 4g 이상 섭취하거나 장기 복용하면 메스꺼움과 어지러움, 구토, 설사 등 위장 장애와 피부 발진, 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항염증제나 항응고제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이상 보스웰리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관절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에도 관절 건강에 소홀하지 않도록 관리해야겠습니다.

     

     

    통풍 증상 치료법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

    eodok.com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이유

    최근 갱년기 유산균 YT1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는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데요. 갱년기에 찾아오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몸 전체의 면역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eodok.com

     

    폐경기 전조증상 12가지 생리증상 총정리

    여성 갱년기를 겪으면서 피할 수 없는 증상 중 하나가 폐경기 증상입니다. 12세 전후에 시작된 이후 매달 오는 생리. 그러나 여성이 나이를 먹으면, 머지않아 폐경기를 맞아 생리증상이 사라집니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