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중독 증상 및 원인, 치료법

by ★=♥ 2021. 8. 5.

식중독 증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연일 지속되는 무더위에 식중독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김밥전문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사고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8월에는 식중독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하셔야하는데요. 식중독 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역질하는-남자

목차

     

    1) 식중독이란?

     

    식중독이란 세균이나 그 독소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소화기가 감염되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통칭합니다. 식중독의 유형을 원인 물질에 따라 분류하면,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복어, 모시조개 등에 들어 있는 동물성 독소나 버섯, 감자, 피마자씨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균이나 세균의 독소 때문에 식중독이 발생합니다. 장염도 대부분은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으며, 식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날생선

     

    2) 식중독 원인

     

    식중독의 원인은 세균성, 바이러스성, 자연독(식물성, 동물성), 화학물질성, 기생충 등 다양하며, 그 중에서도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세균'과'바이러스'입니다. 먼저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개요를 알고 식중독 예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

     

    ① 세균(bacteria)

     

    세균(박테리아)은 당 등 영양과 물이 있어 일정한 조건이 갖춰지면 살아있는 세포 없이도 스스로의 힘으로 증식합니다. 생물 이외의 것, 예를 들어 조리 후 식품 내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것도 세균이 원인입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의 대부분은 항생제를 투여하여 증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예외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니실린 등의 항생제는 세균의 세포막 형성을 저해하고 세균을 키우지 못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② 바이러스(virus)

     

    바이러스는 세포를 가지지 않고, 기본적으로 단백질과 핵산으로 이루어진 입자입니다. 비록 영양이나 물이 있어도 세균과 달리, 세포가 없기 때문에 단독으로는 증식하지 못하고, 다른 생물이 살아있는 세포에 기생(감염)하여 자기를 복제해야만 증식합니다. 항생제는 세균에는 효과가 있지만, 바이러스에는 전혀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사람의 세포에 기생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고, 예방을 위한 백신만 의지합니다. 백신은 무독화 또는 약독화된 바이러스를 체내에 넣어 면역력을 높이고 실제 감염 시 급격히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배가아파-누워있는-여자

     

    3) 식중독의 종류

     

    식중독은 그 원인 물질에 따라 생물학적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세균성 식중독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식중독으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며 식중독의 70~90%를 차지합니다. 무엇에 감염되었느냐에 따라 '감염형'과 '독소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② 감염형 독소형

     

    음식을 통해 섭취한 세균이 장관 내에서 증식하여 발생하거나 음식물에서 세균이 증식하여 음식을 먹음으로써 발생하는 식중독으로 대표적인 원인균으로 살모넬라, 캄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 병원성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 생체내 독소형이란 섭취된 세균이 장관내에서 증식하여, 생산된 독소가 원인 물질이 되어 식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인 원인균으로 장관 출혈성 대장균, 셀레우스균(설사형) 등이 있습니다.
    • 식품내 독소형은 식품내에서 세균이 증식하여 생산된 독소가 원인 물질이 되어 식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감염형보다 잠복기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원인균으로 황색포도상구균, 보툴리누스균, 셀레우스균(구토형) 등이 있습니다.

     

    배를-잡고있는-사람

     

    ③ 바이러스성 식중독

     

    바이러스가 축적하고 있는 식품의 음식이나 감염자를 매개로 부착된 바이러스가 입에 들어감으로써 일어나는 식중독으로, 그 대부분이 노로 바이러스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사람의 장관만(소장 점막의 상피 세포)에서 증가하여 감염을 확대시킵니다. 바이러스 10개 정도로도 감염력이 매우 강해 예방을 유념하고 있다 하더라도 다양한 감염경로에 의해 어느샌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유전자형이 여러 개 있어 변이하기 때문에 노로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어도 반복적으로 감염, 발병합니다.

     

    4) 식중독 증상

     

    식중독 증상은 원인 물질에 따라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납니다.

     

    설사와 구토가 장시간 계속되어 수분과 전해질이 체외로 배출되어 탈수 증상을 일으키고, 중증화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아와 노인의 경우 탈수가 진행되어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약을 복용함으로써 체내에서 증식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않고 장기간 장내에서 머무름으로써 증상이 장기화되고, 특히 독소형 세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장내에서 균이 머무름으로써 독소를 생성하고 중증화 됩니다. 따라서 지사제나 약이나 구토 방지약을 안이하게 자기 판단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5) 식중독 치료법

     

    식중독 증상으로 발생하는 설사와 구토에 의한 탈수를 치료하기 위해 경구나 정맥주사를 통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 방법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심한 탈수, 혈변 등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예방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조리 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① 여름철에는 기온 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급증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집단급식소 등에서 음식물을 취급∙조리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② 신선하고 질 좋은 식품을 선택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③ 집단급식소 등에 납품되는 식재료들이 적절한 온도관리 없이 외부에서 방치되지 않도록 식재료 보관과 부패∙변질에 주의해야합니다.


    ④ 식품 조리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는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합니다.

     

    ⑤ 가열 조리식품은 중심부 온도를 74℃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하여 익혀 먹어야 합니다. 4℃에서 60℃의 온도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도 구간이므로 뜨거운 음식은 60℃ 이상으로 보관하고 찬 음식은 4℃ 이하로 냉장보관하여 관리합니다.

     
    ⑥ 육류나 어패류 등을 취급한 칼∙도마와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하여 사용하며, 만약 별도의 칼∙도마가 없을 경우에는 과일 및 채소류에 먼저 사용한 후 육류나 어패류에 사용하여 교차 오염을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⑦ 산이나 들에서는 버섯이나 과일 등을 함부로 따먹지 않아야 합니다.

     

    정리

     

    이상 식중독 원인 및 증상, 종류,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예방수칙을 잘 지켜서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열대야 기준 온도, 숙면을 취하는 방법

    장마가 지나고 나면 반드시 찾아오는 폭염과 열대야, 특히 열대야가 시작되면 밤에 숙면을 취하는게 어려워집니다. 우리나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와 장기간

    eodok.com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물놀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다나 워터파크,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자칫

    eodok.com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 질병

    어지럼증 증상은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eodok.com

     

    통풍 증상 치료법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