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연령별 케어

by ★=♥ 2021. 7. 29.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팔자주름은 단 하나의 선인데도 얼굴에 늙은 인상을 주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코 양쪽에서 입가에 걸쳐 뻗는 라인을 말하며, 팔자 주름은 얼굴의 다른 부분에 생기는 주름과는 유형이나 생기는 원인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으로 연령대별 케어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안기로-마사지하는-여성

 

목차

     

    팔자주름이란?

     

    보통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주름도 늘어가기 마련인데요. 나이가 많지 않은데도 신경을 거슬리는 주름 중 하나가 팔자주름입니다. 팔자주름은 코 양쪽에서 입가까지 생기는 주름인데 생긴 모양새가 한자의 八자 같은 생김새라 팔자주름이라고 부릅니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이유

    눈가나 이마 등에 생기는 주름은, 피부 내부의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등의 섬유 노화와 자외선의 영향으로 감소하거나 열화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표정의 움직임에 맞추어 눈에 띄지만, 팔자주름은 표정을 움직이지 않아도, 훨씬 선명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는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탄력이 떨어지는것은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얼굴의 광대뼈와 연결되어 있는 인대가 피부조직을 잡아주지 못하면서 쳐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팔자주름은 노화로 인한 이유뿐만 아니라 표정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표정 습관으로 인해서도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잘때 엎드려 자는 습관, 자주 얼굴을 찡그리거나 큰소리치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이 있을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팔자주름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팔자주름은 30대 무렵부터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여 나이를 거듭할수록 점점 깊어져 갑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20대부터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연령별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젊은여성-얼굴-클로즈업사진

     

    20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피부 처짐이 근본적인 원인인 팔자 주름은, 20대에는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20대에도 다음과 같은 것이 원인이 되어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① 20대 팔자주름의 원인

     

    • 건조로 인한 잔주름 
    • 표정의 버릇
    • 치열과 치열에 의한 영향 
    • 냉기로 인한 부종 
    •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근력저하나 영양불량 


    ② 20대 팔자주름 케어방법


    다행히 건조하고 눈에 띄는 팔자 주름은 보습 케어로 관리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 밖의 원인도 생활습관이나 평소의 버릇을 재검토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짚이는 것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대책을 세워 실천하도록 하세요!

     

    30대의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30대는 팔자주름의 원인이 되는 '피부 처짐'이 시작되는 연령대입니다. 팔자주름 케어에 신경을 쓰기 시작해야 합니다. 3

    ① 30대 팔자주름의 원인


    위의 20대의 원인과 동일하며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팔자주름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 진피 콜라겐 및 엘라스틴 변성과 감소
    • 피부를 지탱하는 섬유 세포의 노화로 인한 늘어짐

     

    ② 30대 팔자주름 케어 방법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은 자외선에 의해 열화 되어 40세를 지날 무렵부터 급격히 양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피부의 처짐도 피부의 바탕인 진피의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이 변성·감소로 인해 발생하므로 30대부터 피부 내부의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을 늘려 변성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레티놀이나 비타민 C 유도체 등,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에 작용하는 성분을 포함한 에센스나 크림 등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중년여성-얼굴-클로즈업사진

     

    40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40대가 되면, 팔자주름의 원인이 되는 피부 처짐이 본격화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팔자주름이 꽤 눈에 띄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0대에 비해 피부의 모든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팔자주름이 입가까지 깊게 드러나 눈에 띌 수도 있습니다.

    ① 40대 팔자주름의 원인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20대, 30대의 원인과 동일하며 아래와 같은 이유가 추가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입 주위 근육의 이완
    • 탄력 감소


    ② 40대 팔자주름 케어 방법

     

    팔자주름은, 몇 년에 걸쳐 손상되어 온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의 변성·감소에 가세하여, 본격화된 '피부의 늘어짐'이 발생의 큰 원인이 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스킨케어 방법으로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을 강화하는 케어에 가세하여, 피부의 늘어짐을 해소하는 운동이나 마사지를 꾸준히 실행합니다. 

    팔자주름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위에서 연령대별 팔자주름의 원인과 케어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공통적으로는 꾸준한 피부관리가 필요한데요. 피부 내부의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을 늘려 변성을 방지하는 관리가 중요합니다.

     

    주름이나 팔자 주름은, 건조나 노화에 의해서 낡고 딱딱해져 버린 피부가 여러 번 접혀 섬유가 손상되어, 선처럼 새겨진 것입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를 강하게 당기는 마사지나 과도한 표정근 운동은 약해진 피부를 한층 더 접어서 손상시켜 버리게 되어, 불필요하게 주름과 팔자주름이 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글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레티놀, 비타민C 유도체가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피부 내부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는 레티놀과 비타민 C 유도체가 함유된 크림, 에센스 등 피부를 속부터 케어해 주는 아이템들을 팔자주름에 펴 발라 줍니다. 피부에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 때는 조금씩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피부 처짐이 원인인 팔자주름에는, 항산화력이 높은 폴리페놀, 혈액순환 촉진 효과가 있는 비타민 E 함유의 아이템도 효과적입니다.

     

    미용기구로-얼굴-마사지하는-여성


    2) 미용기구 등을 활용하여 케어해 줍니다.

    이미 탄력을 잃은 콜라겐은 무리하게 강하게 당기거나 움직이면 오히려 손상을 주고 팔자주름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피부 처짐' 해소의 운동에는, 가정용의 저주파 미안기나 시판의 입에 끼워 사용하는 타입의 기구 등을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입가의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도 함께 하면, 늘어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입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


    ① 500ml 페트병의 뚜껑을 열고 물을 조금 넣습니다. 
    ② 입술로 페트병을 물고 들어 올립니다.( *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③ 그대로 10초 동안 유지합니다. 이걸 3회 반복합니다.

    * 익숙해지면, 조금씩 물의 양을 늘려도 OK.
    * 어딘가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즉시 중지합니다.

    3)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는 마사지를 합니다.

    얼굴에 지방이 쌓이면 노폐물이 쌓여 붓기 쉬워지고 늘어짐이 조장됩니다. 스킨케어 시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는 마사지를 첨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부 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 속까지 꽉 눌러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스킨으로 각층을 부드럽게 하고 마사지 크림 등으로 미끄러운 상태로 피부를 정돈한 다음, 피부 어루만지듯 부드럽게 발라줍니다.


    ▶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하는 마사지

    ① 페이스 라인 : 세 손가락 끝으로 입 모퉁이에서 귀 아래로 작은 원을 그리듯 들어 올려 귀 앞 홈을 가볍게 눌러 줍니다.

     

    ② 이마 : 세 손가락 끝으로 미간에서 관자놀이를 향해 작은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 줍니다.


    ③ 눈가 : 세 손가락 끝으로 아래 눈꺼풀 눈꼬리에서 눈시울로, 위 눈꺼풀 눈시울에서 눈꼬리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④ 뺨 : 손바닥 전체를 뺨에 대고 아래에서 위로 약간 압력을 가하듯 당겨줍니다.


    ⑤ 목 :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린 후 귀밑에서 쇄골로 림프액을 흘려보냅니다.

     

    목스트레칭-하는-여성

     

    4) 평소 표정과 버릇을 고칩니다.

    좌우의 어느 한쪽만의 팔자주름이 눈에 띄는 경우는, 표정의 버릇이나 무는 버릇, 치열 등도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치열이 안쪽으로 쓰러지는 것처럼 변화하고 입가가 야윈 것처럼 되면 거기에 팔자주름이 생기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얼굴을 찌푸리는 습관, 안 좋은 수면 자세 등도 팔자주름 생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화로 인한 팔자주름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주름 발생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도 천장을 보고 바로 누운 상태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는 볼이 눌리면서 주름진 부위가 강한 자극을 받아 팔자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을 괴거나 입을 내미는 습관 역시 주름을 생기게 할 수 있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입 모양을 ‘아, 에, 이, 오, 우’로 만들며 반복하는 입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정리

     

    이상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으로 연령대별 케어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저도 평소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이 있는데 당장 고쳐야겠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더 관리에 소홀했는데 늙어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주범이기에 더욱 신경 써야겠습니다.

     

     

    얼굴 기미 없애는 방법 크림 추천

    얼굴의 기미와 주근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요즘은 여자든, 남자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원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텐데요. 동안 피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미와 잡티, 주근

    eodok.com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검버섯 없애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얼굴 눈 밑에 거뭇거뭇한 반점이 생기면 검버섯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따라 피부노화가 진행되면서 얼굴이나 팔

    eodok.com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