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서스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by ★=♥ 2021. 7. 28.

다이어트 소재로 잘 알려진 시서스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옷차림이 가벼워지다 보니 급찐살을 빼려고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보조제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될 텐데요. 시서스는 다이어트 보조식품에 많이 함유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체중감량에 효능이 있다는 시서스는 과연 우리 몸에서 어떤 효능을 발휘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자로-허리사이즈-재는-여성
시서스 다이어트

 

목차

     

    시서스란?

     

    시서스의 정확한 명칭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Cissus quadrangularis)입니다. 시서스는 열대 아시아와 아프리카, 아라비아와 같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포도과 식물로 습하고 건조한 기후에도 잘 견뎌낸다는 특징이 있으며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한 식물’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골절 부상, 인대와 힘줄을 치료하는 다양한 아유르베 고전 의약품에 사용되어왔습니다. 따라서 이미 해외에서는 시서스를 뼈 건강,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시서스 추출물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했습니다.

     

    최근에는 시서스추출물이 함유된 알약, 파우더 타입 등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서스 효능

     

    1. 다이어트 효능

     

    시서스 효능으로 대표적인 효과는 체중감량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시서스는 체지방 성분 감소, 허리둘레 감소, 혈당 조절 개선, 식욕 감소 등이 관찰됐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과 탄수화물 흡수를 줄이고 이들 열량이 장을 통해 혈류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서스에는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해당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퀘르세틴 - 퀘르세틴은 양파껍질과 꿀에 풍부하게 함유된 성분으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당을 저하시켜 당뇨병을 예방하고,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화하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는데요. 시서스에는 이런 퀘르세틴이 양파의 60배, 꿀의 600배가량 들어있습니다.

     

    • 이소람네틴 - 이소람네틴은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 물질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효과도 탁월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지방의 소화 흡수를 담당하는 소화효소인 리파아제 효소의 분비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의 소화를 막아 체내로 흡수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 분해 호르몬인 아디포넥틴과 식욕 억제 호르몬인 랩틴의 분비를 촉진해 지방 분해를 돕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성공한-여성
    뱃살감소

     

     

    2. 면역력 향상

     

    우리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 강화에 힘써야 하는 요즘 시서스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시서스에 다량 함유된 아스코르브산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해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3. 뼈건강 개선

     

    시서스 효능으로 뼈 건강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서스에는 뼈 건강을 돕는 케토스테론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뼈 생성을 담당하는 골세포 자극 기능이 있으며 뼈가 부러져 골절이 있는 사람의 치료제로도 활용합니다. 케토스테론 성분은 뼈를 치유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서스의 추출물은 뼈 속의 칼슘과 인을 증가시키고, 폐경 후에 뼈 손실을 감소시켜준다고 하네요. 해외에서는 관절 건강을 위해서 일상적으로 섭취하거나 부상을 당했을 경우 시서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릎이-아픈-남자
    무릎통증

     

     

    4. 염증개선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포함된 시서스에는 염증 제거와 통증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다치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근육 통증 등 다양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시서스를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서스의 통증 치료 효과는 아스피린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무릎 통증, 손가락 마디 통증 등 류머티즘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치료와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가슴통증으로-괴로워하는-노인
    가슴통증

     

     

    5. 심혈관계 질환 개선 

    씨서스에는 체내 대사 조절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깨끗한 피를 제공해 주며 이로 인해 동맥경화, 뇌졸중, 혈압상승에 따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가아픈-여성
    위궤양

     

     

    6. 위 건강 개선

     

    시서스는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위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시서스는 위점막을 보호해 주어 위궤양을 막아주고 위속의 위산 분비를 억제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수치
    당뇨

     

     

    7. 당뇨 개선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시서스 가루 추출물 영양성분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시서스에 포함된 퀘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은 혈당을 20%가량 감소시켜주어 당뇨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당뇨 초기 증상이거나 당뇨 환자라면 시서스 섭취에 대해 주치의와 반드시 상담 후 복용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편안하게-앉아있는-남성
    스트레스 해소

     

     

    8. 스트레스 완화

     

    시서스는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안감, 우울감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 효능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더라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시서스를 잘못 섭취할 경우 배탈, 구토, 설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서스의 하루 권장량은 300mg이 적당하며, 가루 형태로 물과 함께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밀과 우유, 밀, 콩, 달걀, 조개, 견과류, 땅콩이 함유되어 있어서 관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셔야 하며,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연구가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아픈사람
    복통

     

     

    마무리

     

    지금까지 시서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체중감량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시서스 추출분말가루를 꼼꼼히 체크하셔서 다이어트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합니다.

     

    시서스는 시서스 가루, 시서스 알약(캡슐·환 등), 시서스 차 티백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등 음식에 함께 뿌려 먹어도 되지만 가장 편리하게 먹는 방법은 시서스 가루를 물에 타서 휴대하고 운동을 하며 자주 섭취해 주는 방법입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살찌기 쉬운 습관부터 개선을 해야하는데요. 아무리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고 살이 쉽게 찌는 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낮

    eodok.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0대에 비해 40대가 되면 체형 변화와 건강 검진 결과가 신경 쓰이는 나이입니다. 건강 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eodok.com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