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8가지

by ★=♥ 2021. 8. 17.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에는 시야의 중심이 특히 흐릿하거나 전체적으로 희미하게 보이고 하얗게 흐릿한 것처럼 흐릿해지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눈을 쉬게 되면 회복되지만, 이전보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된다거나, 눈이 희미해져 이전보다 시력이 떨어진 것 같다, 눈에 필터가 씌워진 것처럼 보이는 등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있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은 40대 이후의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PC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젊은 연령층의 사람들도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와 그 원인,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1) 눈의 피로

 

눈이 침침해지는이유로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은 눈의 피로입니다. 눈을 혹사하거나 건조한 환경에서 장시간 지냄으로써 눈에 부담이 되고 피로한 상태를 안정피로라고 합니다.

 

 

눈이-피곤한-젊은여성

 

 

① 눈의 피로 증상


눈이 피로한 상태일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눈의 피로와 충혈, 안구의 통증, 침침해 보이는 증상 외에 목과 어깨의 만성적인 결림이나 통증, 두통, 메스꺼움, 권태감, 손발의 저림 등이 있습니다

 

② 눈의 피로의 원인


주된 원인은 눈의 혹사와 건조한 환경입니다. 눈의 피로가 현대인에게 많다고 하는 것은, 에어컨이 가동된 건조한 실내나 사무실에서 PC나 스마트폰으로 눈을 혹사하거나 장시간 운전을 하는 등 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니터 화면 등을 바라보고 집중하고 있을 때 눈 깜박임 횟수는 극단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눈이 마르기 쉽고, 같은 것을 계속 보는 것으로 핀트를 맞추는 근육이 지쳐 굳어 버립니다. 이것에 의해서,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져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③ 눈의 피로 치료방법


첫 번째는 눈의 건조를 막아 주는 인공 누액이라고 하는 안약을 처방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일상생활의 환경개선도 중요하며 가습기를 이용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거나 눈 깜박임 횟수를 의식적으로 늘리기, 모니터 화면을 바라보는 시간을 줄이기, 휴식하는 등도 중요합니다. 스스로도 눈이 피곤하다고 생각하면, 찐 수건 등으로 눈 주위를 따뜻하게 마사지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증상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안구 건조증

 

우리의 눈물은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적어지거나 눈물의 질이 변해 충분히 눈을 촉촉하게 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점차 불쾌감이나 기능 이상을 유발하여 눈의 표면이 손상되기 쉬워집니다. 또한 감염 위험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그대로 방치해 버리면 각막이 벗겨져 각막 상피 박리를 일으켜 버립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걱정되는 분은 제대로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인공눈물을-넣는-여성

 

 

① 안구건조증 증상


눈이 건조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시야가 흐릿하고 이물감이 있으며 시력 저하, 안구 통증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또한 눈을 깜박여도 눈이 촉촉하지 않고 상처와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② 안구건조증 원인


눈 깜박임은 안구 전체에 눈물을 전달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PC나 스마트폰의 과도함 사용으로 인해 안구건조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PC나 스마트폰 등의 화면을 바라볼 때는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 버립니다. 이렇게 눈 깜박임 횟수가 크게 줄어들면 눈은 금세 건조해져 버립니다.


이처럼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주로 모니터 화면을 장시간 응시, 눈 깜박임 감소, 콘택트렌즈 사용, 장시간 건조한 실내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고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질환, 노화 등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여러 번 겹쳐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눈물의 양은 충분히 있어도 눈물의 성분의 질이 변화하여 안구를 골고루 촉촉하게 하지 못해 안구 건조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구건조증은 단지 눈물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눈물이 충분히 있어도 질의 변화에 의해 발병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안구건조증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눈물과 같은 삼투압인 인공 누액의 점안에 의해 수분을 공급하는 치료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안구 표면을 매끈하게 덮는 성분인 뮤신을 생산하는 성분이 들어간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안구뿐만 아니라 각막에 생긴 상처를 복구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들 약물요법으로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실리콘과 합성수지, 콜라겐으로 된 플러그로 누점을 막아 나갑니다. 이것을누점폐쇄라고해요. 또 눈물이 안구를 덮었을 때 건조를 막는 역할을 하는 마이봄샘의 기능 부전이 있다면 온찜질 등의 치료를 합니다.

 

평소에 가습기 사용 등으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거나 눈 깜박임 횟수를 의식적으로 늘리는 것 등이 대책으로 효과적입니다.

 

안경을-벗고-눈을-비비는여성

 

 

3) 포도막염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로 포도막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 전체를 덮고 있는 조직을 포도막이라고 합니다. 안구 내에 영양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혈관이 종횡으로 뻗어 있습니다. 색이 포도알과 같아서 포도막이라는 이름으로 맥락막, 모양체, 홍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안구 내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말하며, 면역 이상과 관련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의 모든 부분에 일어난 염증의 영향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에는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합병증으로서 백내장·녹내장·황반부종·황반변성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① 포도막염 증상

 

주로 시야가 흐릿하거나 눈부시게 느껴지거나 시야에 작은 것이 날아 보이는 비문증 등 외관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염증성 세포가 각막과 수정체 사이 및 유리체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 눈에 통증이나 충혈이 발생하기 쉬우며, 두 눈에 나타나거나 한쪽 눈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이 개선하거나 악화되거나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포도막염의 원인

 

주로 전신성 면역 이상에 의해 일어나며, 사르코이시스와 하라다 병, 베체트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이 영향을 미치며, 중증이 되면 시력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합병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원인 질환을 제대로 판별하여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신속히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③ 포도막염 치료방법

 

질환의 원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기생충 등의 병원성 미생물인 경우에는 효과적인 약물치료를 실시합니다. 검사는 안과의 일반적인 검사와 더불어 원인 질환을 판별하는 검사를 실시합니다. 치료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백내장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로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렌즈의 역할을 하고 있는 수정체가 하얗고 탁해지는 질병으로, 주로 노화에 의해 발병합니다. 80세 이상의 고령자의 대부분에게 백내장 증상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또한 아토피나 당뇨병, 약제, 방사선, 부상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눈-확대컷

 


① 백내장 증상


주로 시야가 흐릿하고 하얗게 흐려 보이고 흐릿하게 보이고 눈부시게 느껴지거나 이중으로 되어 보이는 등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짐으로써 시력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② 백내장 원인


가장 많은 것은 노화로 인한 백내장입니다. 수정체의 단백질이 산화, 변성을 일으켜 탁함이 생기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자외선에 의해 활성산소가 발생하여 단백질이 산화, 변성하여도 탁함이 발생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 아토피나 당뇨병, 약제, 방사선, 부상에 의한 강한 압박이나 충격 등으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③ 백내장 치료방법


증상이 가벼운 경우 복약 치료를 통해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저하되어 버린 시력과 탁한 수정체는 약물 요법으로는 회복되지 않고,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노인의-한쪽눈-확대컷

 

 

5) 녹내장

① 녹내장 증상

 

녹내장이란 눈에서 들어온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라는 기관에 장애가 생겨 시야(보이는 범위)가 좁아지는 병을 말합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실명을 초래할 수 있어요.


② 녹내장 원인

 

녹내장의 가장 큰 원인은 '안압'입니다. 안구 앞 부분의 눈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방수'라는 투명한 액체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안압이 상승하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녹내장과는 반대로 안압이 정상인데도 녹내장이 발생하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 있습니다. 세계 기준으로 정상 안압 녹내장은 전체 녹내장의 10% 이하지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유독 발병률이 높습니다. 다만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선천적으로 시신경이 안압에 약하거나 시신경 자체에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해 발생한다고만 알려져 있습니다.


③ 녹내장 치료방법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안약을 점안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방수 생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약과 방수 유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약을 점안하여 안압을 저하시킵니다. 원래 안압이 높지 않은 사람도 안압을 낮춤으로써 질병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안약을 사용하더라도 시야의 결손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를 실시하도록 합니다. 녹내장은 한 번 발병하면 평생 함께 해야 할 질병입니다. 꾸준히 치료를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과-병원에서-진료받는-중년여성

 

 

6) 황반변성

 

눈을 쉴 시간이 거의 없고, 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안저의 중앙에 있는 황반이라는 기관이 산소 부족이 되어 황반변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시야의 중심이 일그러져 보이는 침침함 등이 발생하고 진행되면 가운데가 캄캄해집니다. 더 심해지면 장애를 입은 부분의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자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안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노안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로 노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해를 거듭하면 수정체를 지탱하는 근육의 쇠약과 함께 수정체 자체의 탄력성이 없어집니다. 탄력성이 없어지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까이에 있는 것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노안이라고 합니다.

 

8) 콘택트렌즈로 인한 각막손상

 

아침부터 콘택트렌즈를 끼고 출근하여 밤이 되면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을 경험한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콘택트렌즈를 사용 기준을 초과하여 장시간 착용하면, 각막이 손상되어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 자체에 상처가 있는 경우, 그로 인해 더욱 각막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와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자주 쉬어주고 수정체를 지탱하는 근육의 긴장이 풀리기 쉽도록 찐 수건 등으로 눈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도 도움이 될듯합니다. 또한 최대한 PC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 질병

어지럼증 증상은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eodok.com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오늘은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건강검진 결과 당뇨병이 의심되니 식생활을 바꾸라는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당뇨병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eodok.com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3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제품 3가지와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 내 세균 중 유익균을 유해균보다 늘려야 합니다. 유해균이 많아지면 면역력이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