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시마 효능 11가지

by ★=♥ 2021. 7. 9.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다시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의 식생활에서는 고기와 가공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몸이 산성으로 기울어지기 쉽습니다. 건강체인 약알칼리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식품 중에서도 다시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마는 이상적인 건강식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시마-묶음-사진
다시마

 

다시마의 주요 영양소


1. 알긴산,후코이단

 

다시마를 삶았을 때 나오는 독특한 끈기 성분인 수용성 식이섬유 '알긴산', '후코이단'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다시마에 포함된 함유량은 건조 중량의 약 10%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당질과 지질 흡수를 억제해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2. 미네랄

 

칼슘, 철, 나트륨, 칼륨, 요오드 등의 미네랄은, 몸의 조직을 만들거나, 컨디션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다시마에 포함되는 미네랄은 우유의 약 23배나 됩니다. 칼슘은 약 7배, 철분은 약 39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에 흐르는 혈액과 림프액은 바닷물의 성분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에서 자라는 다시마는 바닷속에 있는 미네랄을 흡수하고 인간에게 유해한 것은 잘 흡수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식품에 들어있는 미네랄에 비해 다시마 미네랄은 체내 소화 흡수율이 높고 그 약 80%가 체내로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요오드

 

요오드는 체내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만, 과식하면 갑상선의 기능 저하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보통 먹는 양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 색소 성분 '프코크산틴'

 

해조에 포함되는 갈색의 색소 성분 '후코크산틴'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내장지방에 닿아 작용해 높은 혈당을 내리고 근육에서의 당 이용을 촉진하며,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감칠맛 성분 '글루탐산'

 

감칠맛이 있으면, 맛있다고 느껴지는 염분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맛있게 저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루탐산은 위에 있는 센서에 작용하여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효능

 

1. 피로 해소


피로가 누적되면 사고력도 둔해집니다. 다시마에는 비타민 B1과 B2가 듬뿍 들어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에 함유된 알긴산은 머리 회전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빠뜨릴 수 없습니다. 기억력을 유지시켜 준다고 하는 DHA(도코사헥사엔산)가 많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먹으면 효과 배가 됩니다!

2. 뼈 건강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뼈가 약해지는 노인, 한창 일할 나이인 어른, 그리고 출산 때마다 엄청난 칼슘을 잃는 임산부와 수유 시 여성 등 특히 주의하여 칼슘을 보급해야 합니다. 다시마(건어물)에는 우유의 약 7배에 달하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목 건강


수험생이나 어린 자녀를 둔 분 등은 특히 평소부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체력 만들기를 유의하고 싶습니다. 다시마에 포함된 요오드(요오드)는, 인간의 성장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요오드가 극단적으로 부족하게 되면 기력이 쇠약해지거나 쉽게 피로해지거나 합니다.

 

또, 목의 병이나 가래가 끊어지지 않아 곤란을 겪고 있는 분의 민간요법으로서 다시마 물」이 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시마에 대량으로 포함되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가 됩니다. 요오드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기능도 활발해지는 것입니다.

 

4. 소화불량 개선

식물 섬유가 풍부한 다시마를 먹으면, 소장·대장·췌장의 세포가 증가해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와 당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기능이 활발하게 됩니다. 다시마를 매일 계속 먹음으로써 소화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5. 혈관건강 개선

 

다시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은, 한국인이 과잉 섭취하기 십상인 염분(나트륨)을 효율적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뛰어난 예방 효과를 발휘하고 뇌졸중이나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라미닌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6. 혈당조절

 

고기나 가공 식품 등을 먹으면 몸은 아주 적지만 산성으로 기울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신체 세포의 기능이 약해지고 혈당치도 자연스럽게 오르기 쉬워집니다. 또, 다시마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식물 섬유는, 당분의 소화·흡수를 완만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포도당이 혈액 중에 들어가는 것을 늦추어 혈당치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알레르기 개선

 

해마다 계속 증가하는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다시마에는 항알레르기 성분이 가득해요! 다시마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로 알려진 것은 '다시'입니다만, 다시마의 항알레르기 성분은 지방질이므로 물이나 뜨거운 물에는 거의 녹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알레르기 성분을 몸에 흡수하기 위해서는 다시마를 먹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8. 다이어트


다시마의 3분의 1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 섬유가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이나 '후코이단'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당질과 지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콜스테롤이 쌓이기 어렵게 해 줍니다.

 

또, 맛의 토대가 되는 아미노산 '글루탐산'은 위장의 작용을 좋게 하는 한편, 과식을 막아 줍니다. 칼로리가 없는데도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섭취할 수도 있는 다시마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이상적인 감량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9. 피부미용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거칠거칠해 지기 쉬워지게 됩니다. 다시마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당한 섭취는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다만, 과도한 요오드는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적당한 섭취에 유의하고, 과도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다시마에 함유된 비타민 B2는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오드와 비타민 B2를 충분히 섭취하면, 나이보다 훨씬 젊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10. 스트레스 해소

 

육아 스트레스, 부부간의 스트레스, 일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살다 보면 누구나 느끼는 법인데요. 그러나 쌓인 스트레스는 미용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칼슘 흡수를 좋게 하면 짜증 나는 기분을 완화시켜 줍니다. 다시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흡수를 돕기 위해 식초와 함께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11. 윤기 있는 모발과 손톱을 위해

 

과학적인 근거는 확실치 않지만, 다시마가 흰머리 예방이 된다는 것은 옛날부터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시마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다시마 속의 비타민 B1은 피로 해소 기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쉽게 피로해지고, 그 피로로부터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푸석푸석해지기 쉽다고 하는 사람은, 다시마를 적극적으로 섭취해보세요.

 

 

계피 효능 6가지

계피는 인간이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아라키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홍차에 포

eodok.com

 

가지의 효능 및 껍질 벗기는 법

가지의 효능 및 껍질 벗기는 법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식재료인 가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가지 영양밥을 자주 해 먹는 편인데요. 입맛 없을 때도 비빔장 만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