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오틴 효능 및 추천

by ★=♥ 2021. 7. 14.

여러분은 혹시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에 대해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소 낯설게 들리는 명칭인데요. 해외에서는 머리와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 탈모 영양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탈모 영양제 성분을 살펴보면 비오틴은 거의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비오틴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위에-영양제와-물
비오틴 영양제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 B 군의 일종으로, 비타민 B7 (비타민 H) 이라고도 불리고 있었습니다. 비오틴은 에너지의 대사를 돕고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등 인간이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체내에서 간, 신장, 근육, 유선, 소화관의 순으로 많이 존재하며 아미노산이나 지질의 분해와 대사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오틴 효능

 

1. 탈모 예방

 

비오틴 효능으로 가장 먼저 탈모 예방 효과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일명 ‘탈모영양제’ ‘탈모비타민’으로 알려진 비오틴은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대사를 돕는 성분입니다. 두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두피 세포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좋은 이유는 모발 성분의 약 90%를 차지하는 케라틴 단백질 생성까지 촉진하기 때문인데요. 미국 하버드대에서 비오틴이 모발의 강도 및 조직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2. 피부 점막 강화

 

비오틴 효능으로 피부 점막 건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이 보충 효소로 기능을 돕고 있는 효소의 카르복실라아제는 아미노산 대사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당이나 지방과 함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근원이 되거나, 몸의 각각의 부분에서, 콜라겐 등의 단백질을 합성할 때의 재료가 됩니다. 근육과 피부, 점막, 머리카락 등은 아미노산이 모여 단백질을 합성함으로써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오틴 부족으로 효소카르복실라아제 기능이 나빠져 아미노산으로 단백질을 원활하게 만들 수 없게 되면 피부와 점막, 머리카락 등을 잘 만들지 못하고 피부염이나 탈모, 흰머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은 아연과 협력하여 핵산(DNA, RNA) 합성에도 보효소로서 단백질 합성을 돕고 있습니다. 피부 세포가 규칙적으로 태어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비오틴은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머리가-빠지는-여성-이미지
여성 탈모

 

3. 피부염 개선 효과 

 

비오틴 효능 세번째로 피부염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 완화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란 강한 가려움증이나 습진이 주된 증상으로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병입니다. 원인은 다양하며 진드기, 집 먼지, 음식 등의 알레르기와 피부의 성질이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서는,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체내에 알레르겐이 들어가면, 히스티딘이라는 물질로부터 생기는 히스타민이 체내에 방출되어 가려움이나 피부의 염증이 발생합니다.

 

비오틴은 히스티딘이나 히스타민의 생산을 억제하고 소변에서 배설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 치료약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혈중 비오틴 농도가 절반 이하로 내려갔다는 보고나 비오틴의 대량 투여에 의해 아토피의 개선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히스타민은 아토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알레르기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비오틴을 섭취함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4. 당뇨 개선

 

비오틴은 보충 효소로서 당의 신진 대사에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탄수화물(당질)은 체내에서 소화가 되어 포도당까지 분해되면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포도당은 혈액에 의해 전신의 세포로 운반되어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의 근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을 흡수하여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당 대사'라고 하는데요. 특히 뇌와 신경 조직, 적혈구 등은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당의 대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피루브산이 옥살로아세트산으로 바뀔 때 작용하는 효소인 카르복실라아제(카르복실라아제)를 돕는 보효소로도 작용해 당 대사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은 체내에서 젖산 외에 아미노산으로도 만들어지며, 비오틴은 이 과정에서도 보충 효소로 작용합니다. 비오틴은 당의 대사에 관여하여 혈당치를 조절하므로, 고혈당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손톱, 발톱 건강개선

 

손·발톱의 주요 구성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케라틴 단백질이 약 80~9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건강한 손톱을 갖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케라틴 합성을 돕는 성분이 부족할 경우에도 손톱, 발톱이 깨지기 쉽습니다.

 

케라틴의 구조를 단단히 하는 영양소인 비오틴은 단백질과 지방 등의 합성을 돕는 물질입니다. 섭취한 음식을 체내 에너지로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체내 합성이 어려워 먹는 음식에 의지해야 합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손·발톱이 깨지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지나치게 소량을 먹거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는 사람, 술·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은 체내 비오틴이 결핍될 수 있습니다.

 

탈모가-된-남자의-머리
남성탈모

 

비오틴 결핍 원인

 

비타민은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면 부족하지 않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 결핍될 수 있습니다.

1. 편식

 

첫 번째는 편식입니다. 비오틴이 포함된 식사를 잘 먹지 않는 분, 다이어트 등으로 식사 섭취량이 적은 분이나 평소 치우친 식생활을 하고 계신 분은 비오틴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2. 위장 장애

 

두 번째는 위장염 등 위장 장애가 발생하기 쉬운 분입니다. 위장염 등이 발생하면 장관의 세균총에서 비오틴이 생산되지 않게 되는 것, 이외에 식사 섭취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 관련 질환을 만성적으로 안고 있는 분은 비오틴의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약

 

세 번째는 먹고 있는 약의 영향입니다. 항균제, 살파제의 복용이나 항전환제(페니트인, 프리미돈, 칼바마제핀)의 장기 복용은 비오틴의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찰받을 수 있고, 의료기관에서는 항균제 등을 즉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항균제의 영향으로 장내 세균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제의 영향으로 비오틴을 포함한 비타민 부족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게 있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위의 다양한 원인에 의한 비오틴 결핍증은 류마티스, 쇼그렌 증후군, 크론병 등의 면역 결핍증뿐만 아니라 1형 및 2형 당뇨병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이 결핍되면 메마른 비늘 모양의 피부염, 위축성 설염, 식욕부진, 메스꺼움, 메스꺼움, 우울감, 안면창백, 성감 이상, 전흉부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 하루 권장량은 30~100㎍으로 대부분의 비오틴 영양제가 5㎎(=5000㎍)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필요량보다 훨씬 많은 셈인데요.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비오틴을 과량으로 복용하더라도 인체에 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수용성 물질이라 불필요한 양은 소변으로 체외 배출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긴머리-혜어-모델
헤어모델

 

비오틴 제품 추천

 

비오틴 긍정적인 리뷰순이 많은 제품 위주로 추천해봅니다. 

 

1. 나트롤 비오틴 뷰티 10000 mcg 타블렛

 

제품이미지
출처: 온라인 판매 사이트

 

  • 가격 : 11,440원
  • 에너지 대사에 사용되는 비타민 B가 함유된 식이 보충제입니다. 1회 제공량 당 10,000 mcg의 비오틴과 66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효모, 달걀, 생선, 갑각류, 트리 너트, 땅콩, 밀, 대두, 인공 색소 및 향료,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2. 솔가 비오틴 1000

 

상품이미지
출처 : 온라인 판매사이트

 

  • 가격 : 12,620원
  • 코셔 파르브 인증 비오틴 제품으로 1 캡슐 섭취 시 비오틴 1000 mcg를 공급 받습니다. 비오틴 1000mcg 함유로 하루 영양 권장량 3333%를 충족시켜줍니다.

 

 

다시마 효능 11가지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다시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의 식생활에서는 고기와 가공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몸이 산성으로 기울어지기 쉽습니다. 건강체인 약알칼리성을

eodok.com

 

 

계피 효능 6가지

계피는 인간이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아라키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홍차에 포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