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에 해로운 음식 총정리

by ★=♥ 2021. 7. 20.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는 통풍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무더운 날씨에 치킨과 맥주의 조합인 '치맥'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조합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맥 외에도 어떤 음식이 통풍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을-손으로-만지는-사진
발통증

 

목차

     

    통풍이란?

     

    먼저 통풍은 무슨 질환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에서 요산이 과잉되면 관절에 쌓여 결정화하여 염증을 일으켜 붓기와 통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요산의 축적은 요산생성이 과잉이거나 요산 배설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통풍이 발생하기 전에 혈액의 요산 수치가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됩니다. 이를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요. 그대로 방치하면 어느 날 갑자기 엄지발가락 관절 등의 관절이 붉게 붓고 아프기 시작하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작적인 증상이므로 통풍 발작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경우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면 점차 가라앉으며, 이후 전혀 증상이 없어집니다.

     

    통풍 발작은 염증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면 비교적 빨리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방심은 금물로, 많은 경우 1년 이내에 또 같은 발작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반복하다 보면 발목이나 무릎 관절까지 붓기 시작하여 발작 간격이 점차 짧아집니다.

     

    이 무렵이 되면, 관절의 통증 뿐만이 아니라, 관절의 주위나 몸의 어딘가에 결절이 생기거나, 신장이 나빠지거나 요로 결석이 생기거나 하는 사람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중증 만성 통풍이 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방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맥주로-짠하고있는-사진
    맥주

     

    통풍 원인

     

    서구화되는 식습관으로 인해 통풍을 앓는 사람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 증상은 주로 30~50대 남성들에게 흔히 나타나곤 하는데 그 이유는 잦은 술자리와 불규칙하고 잘못된 식습관이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 물질이 되는 요산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요산이란?

     

    • 우리 몸 안에 있는 세포는 매일 생성되고 또 노화 된 세포는 파괴됩니다. 요산은 세포 중의 핵에 함유된 핵산(DNA, RNA) 구성 성분 중의 하나인 퓨린체가 체내에서 분해 대사 되어 나타나는 최종 대사물입니다.

     

    퓨린이 많이 포함된 고기 등의 식품이나 맥주 등 알코올 음료의 과다 섭취가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폭음, 폭식, 비만, 격렬한 운동이 주요 원인입니다.

     

    혈청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합병이 많아 동맥경화로 심혈관 장애나 뇌혈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푸짐한-음식과-맥주잔들
    맥주와음식

     

    통풍에 해로운 음식

     

    1) 알코올

     

    통풍 환자의 절반 정도가 과음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월부터 9월까지 여름철에 더위로 몸이 탈수 상태가 되어 혈중 요산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통풍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여름철에 통풍 발작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맥주 등 알코올을 섭취할 기회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의 분해 시에는 ATP라고 하는 체내의 에너지원이 소비되어, 이것이 요산의 생성을 촉진해 버립니다.

     

    또한 동시에 만들어지는 젖산의 작용으로 인해 요산이 소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기 어렵습니다. 요컨대, 알코올은 알코올의 대사에 따라 주로 요산의 생성 촉진과 요산의 배출 저하로 인해 혈중 요산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후라이드-치킨
    치킨

     

    2) 육류ㆍ어패류

    고기류ㆍ어패류 등 단백질 식품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에는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햄, 베이컨, 곱창, 간 등 동물의 내장, 고기 국물(육즙), 고기 머리, 삼겹살은 적게 드셔야 합니다.

     

    생선들모음사진
    생선

     

     

    3) 멸치나 꽁치, 청어,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군이라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4) 해산물

    새우ㆍ홍합, 말린 오징어 등 해산물은 덜 먹을수록 이익입니다. 퓨린이 많이 든 식품군으로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과일은 바나나가 좋습니다. 바나나는 요산 수치와 함께 혈압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당분이 많기 때문에 1일 1개 정도가 좋습니다.

     

    2) 우유


    우유 등의 유제품도 알칼리성이고, 우유에 포함된 카제인과 유청 단백질이 요산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3) 커피

     

    카페인이 든 적당한 양의 커피는 통풍의 발병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달걀과 두부

     

    통풍 환자에게 안전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바구니안의-체리
    체리

     

    5) 체리

     

    체리가 통풍 환자의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채소

     

    아스파라거스나 시금치, 콩이나 꽃양배추, 버섯 등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긴 하지만 통풍을 악화시키지 않았으므로 드셔도 됩니다.

     

    마무리

     

    이상 통풍에 해로운 음식과 좋은 음식, 통풍의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기와 맥주는 최악의 조합이네요. 폭염이 시작된 현재 맥주보다는 물로 수분을 보충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이유

    최근 갱년기 유산균 YT1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는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데요. 갱년기에 찾아오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몸 전체의 면역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eodok.com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허리보다 위쪽 등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등뼈를 사이에 두고 좌우에 하나씩 있습니다. 누에콩 모양이며 크기는 사람의 주먹보다 조

    eodok.com

     

    얼굴 기미 없애는 방법 크림 추천

    얼굴의 기미와 주근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요즘은 여자든, 남자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원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텐데요. 동안 피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미와 잡티, 주근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