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전조증상 7가지 예방법

by ★=♥ 2021. 9. 14.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요즘처럼 기온차가 클 때 주의하셔야 할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뇌졸중입니다. 다. 뇌졸중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흡연, 과음, 기름진 식생활 등 위험요인은 늘어나는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아서입니다. 방치하다 어느 날 갑자기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명까지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인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러워-하는-중년-남성

목차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혈관질환’ 또는 ‘중풍’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혈관을 통해 혈류를 공급받던 뇌세포가 손상을 받아서 뇌에 국소적인 기능 부전으로 의식장애, 편측마비, 언어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결손이 수반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어느날 갑자기 발병하는 병'이라는 이미지가 강할 수도 있지만 CT 검사 등으로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물론 그 결과에 따라 예방에 노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 종류

     

    ①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뇌혈관이 막혀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피가 뇌에 통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 경화에 따른 혈관의 협착, 혈전 등을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신체 한쪽의 마비, 신체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혀가 잘 돌아가지 않으며 현기증, 시각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경색은 다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 혈전성 뇌경색 : 동맥경화증이 생겨 손상된 뇌혈관에 피떡(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경우입니다.
    • 색전성 뇌경색 : 심장 또는 목의 큰 동맥에서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가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멀리 떨어져 있는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입니다.
    • 열공성 뇌경색 :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② 뇌출혈 (Cerebral hemorrhage)

     

    뇌혈관이 터져서 뇌에 출혈이 되는 병으로, 크게 뇌 내 출혈과 거미막 밑 출혈로 나눕니다. 고혈압 등에 따른 동맥 경화의 진행이 주요 원인입니다. 갑작스러운 강렬한 두통, 신체 한쪽의 마비, 메스꺼움과 구토,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이 보입니다.

    • 뇌 내 출혈 :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 거미막 밑 출혈(지주막하 출혈) : 동맥류 (혈관벽이 약해져서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가 터지면서 뇌를 싸고 있는 거미막 (지주막) 밑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심한 두통과 구토가 특징이며 심하면 혼수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③ 원인 모를 뇌졸중

     

    뇌졸중 환자의 약 30%는 뇌졸중의 원인을 밝힐 수 없으며, 이러한 원인 미상의 뇌졸중은 젊은 연령에서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말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발음이 어눌하다.

    ② 한쪽 손과 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감각이 둔해진다. 
    ③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안면 좌우 어느 한쪽에 마비가 온다.
    ④ 한쪽 눈이 보이지 않고 시야가 부족하며 사물이 이중으로 보인다.
    ⑤ 갑자기 망치로 맞은 듯한 아주 심한 두통이 있으면서 속이 울렁거리고 토한다.
    ⑥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갑자기 현기증이 나서 똑바로 걸을 수 없다.
    ⑦ 어지럽고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며 걷는다.

     

    이러한 증상들이 갑자기 일어나게 되는 것이 뇌졸중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몇 분 안에 증상은 사라질 수 있지만 결코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즉시 전문 의료기관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피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그 치료를 꾸준히 하셔야 하며, 흡연 습관이 있는 분은 금연을 해야 합니다.


    ① 고혈압

     

    고혈압이 140/90mmHg 이상을 가리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이하라 하더라도 혈압이 높은 분은 위험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고혈압에 의해 뇌를 포함한 전신의 혈관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부담이 커지면 혈관은 탄력을 잃어 약해지고 협착을 초래하여 찢어지거나 막히기 쉬워집니다. 식사를 할 때는 특히 염분의 섭취량에 주의를 하도록 합시다.

     

    ② 당뇨병

     

    식생활의 서구화, 섭취 칼로리의 증가 등으로 인해 당뇨병인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1 일 3 회 섭취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③ 이상 지질혈증

     

    이상 지질 혈중 중성 지방이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은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콩류와 고구마류, 해조류, 버섯류, 채소류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 부정맥

     

    부정맥이라고 하는 것은 빠르거나 느리거나 하는 규칙적으로 서지 않는 맥의 총칭입니다. 부정맥에 의해 심장이나 혈관에 부담이 되어 혈전이 생기고, 그것이 뇌로 이동하여 막혀 버릴 수 있습니다. 항응고약을 사용 하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⑤ 흡연 습관

     

    흡연 습관 니코틴은 혈압을 상승시키거나 동맥 경화를 진행시키는 등 건강에 악영향이 있습니다. 다른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금연을 권장합니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건강상태를 체크해 나가는 습관은 물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소금,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정리

    이상 뇌졸중 종류와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뇌졸중은 55세 이후로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 성인병 예방에 힘쓰고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비만 관리,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8가지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에는 시야의 중심이 특히 흐릿하거나 전체적으로 희미하게 보이고 하얗게 흐릿한 것처럼 흐릿해지

    eodok.com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이유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그이유는 뭘까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프고 저린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두통 증상은 어떤 부분이 주로 아프냐에 따라 질환명이 달라진

    eodok.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0대에 비해 40대가 되면 체형 변화와 건강 검진 결과가 신경 쓰이는 나이입니다. 건강 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eodok.com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파킨슨병은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손이 떨리거나 근육이 굳어지는 등의 운동 증상을 비롯해 자율 신경 장애나 수면 장애 등 다양한 비운동 증상이 생

    eodok.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