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뚝이나 등 등에 좁쌀같이 생긴 오돌토돌한 닭살 피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이 질환은 모공 각화증이라고 하는데요. 모공 각화증은 10대부터 사춘기에 걸쳐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피부에 통증이나 가려움이 없다고 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내버려 두거나 신경 쓰여 벅벅 손톱으로 긁는 것은 금물입니다. 빠른 관리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모공 각화증, 닭살 피부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모공 각화증이란?
모공 각화증은 오래된 피부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락하지 못하고 표피 내로 들어가 모공의 출구를 막음으로써, 모공이 커져서 오돌토돌하게 보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일명 닭살이라고도 합니다.
팔뚝 · 등 · 허벅지 · 엉덩이 등에 많이 나타나지만, 가려움증이나 통증 등의 자각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전염성은 없으며, 주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인이 되면 대부분 호전이 되지만 간혹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 여드름이랑 다른가요?
여드름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모공 각화증은 여드름 특유의 가려움증과 통증 등은 거의 없고, 몸의 좌우 대칭으로 생기는 것도 특징입니다. 여드름은 피지 막힘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며, 심해지면 모공에 고름이 쌓입니다. 따라서 만지고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여드름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모공 각화증 원인
모공성 각화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① 유전적 요인
모공 각화증은 대개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다시 말해 부모님 중 한 명이라도 모공각화증을 가졌다면 자녀에게도 모공각화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그만큼 큽니다.
② 후천적 요인
지나치게 자주 샤워를 하거나, 반복적으로 세게 때를 밀거나, 실내 온도를 너무 높여서 공기 중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피부의 약한 부분의 모공이 거칠어집니다. 허벅지나 복부에 가려움증이 생기며, 심하게 긁으면 모공이 도드라지고 오돌토돌해집니다. 사춘기에 잘 발생하며, 비만인, 아토피 피부염(태열)이 있는 사람, 피부가 건조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며,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3) 모공 각화증 증상
모공 각화증은 팔, 어깨, 다리 부분에 오돌토돌하게 솟아나 있어 닭 껍데기처럼 보이는데, 털구멍에 각질이 차서 막히면서 오돌토돌 보이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털은 각질 내에 박혀있는 모양으로 보이며, 흔히 팔에 생기지만 어깨, 다리, 얼굴, 몸통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은 단순히 피부가 거친 상태에 그칠까요. 증상이 오래 지속하는데 방치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질 때문에 모공이 막히고, 피부가 약해지면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과 함께 피부에 열이 오른 것처럼 붉어집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색소가 침착해서 모공 각화증 부위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공 각화증이 심하면 미용적인 문제로도 이어집니다.
모공 각화증을 방치하면 모공 막히면서 피부 염증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열이 오른 것처럼 부종 동반하며 색소침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모공 각화증 치료방법
모공 각화증은 피부를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할 때 모낭 주변에 각질 마개가 생기는 모낭 각질증의 증상과 유사하여 감별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모공 각화증이 생활요법으로도 잘 개선되지 않거나 피부 염증 및 색소 침착이 발생하면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공 각화증은 기본적인 피부 관리에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모공 각화증 예방법
모공 각화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평소에 때를 밀거나 잦은 샤워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② 샤워나 목욕은 가능한 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나일론 타올 등으로 피부를 강하게 문지르지 않도록 합니다.
④ 몸을 씻을 때는 비누나 바디워시를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씻어주세요.
⑤ 바디스크럽이나 면도칼의 사용을 피합니다.
⑥ 환부에 세균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거나, 기미가 생기거나 할 수 있습니다.
⑦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바릅니다.
⑧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연화제나 보습제를 충분히 도포하면 각질을 부드럽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⑨ 가습기를 이용해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⑩ 물은 하루에 약 2L를 마십니다.
⑪ 자외선이 강해지는 봄부터 여름에 걸쳐, 자외선 케어는 확실히 해줍니다.
⑫ 그 외 스트레스, 운동 부족, 폭음 폭식, 흡연 등도 신진대사 저하나 피부 턴오버 혼란으로 이어져 울퉁불퉁한 피부를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을 통해 피부 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정리
이상 모공 각화증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공 각화증은 함부로 짜서 상처를 내거나 때밀이 수건으로 피부를 박박 문지르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로션이나 크림을 평소보다 1.5배 정도 많이 발라주고 부드러운 면 내의를 약간 느슨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실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평상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