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 질병

by ★=♥ 2021. 7. 30.

어지럼증 증상은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평형감각을 관장하는 반고리관의 질병으로 일어나는 '귀가 원인'의 유형과 신체의 균형을 제어하는 '뇌가 원인'의 유형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이 귀에 있는지 뇌에 있는지를 충분히 검사하고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어떤 질병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아픈-여성

 

 

어지럼증의 원인

 

1)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즘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메니에르병이란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과 난청·이명·이폐감의 4개 증상이 동시에 겹치는 증상을 반복하는 내이 질환입니다.

- 증상

 

메니에르병의 병태는 항상 똑같지 않아요. 질병의 경과는 다음의 제 3기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초기

 

폐쇄감이나 저음성 난청, 이명입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증상이 나오거나 가라앉거나 하고 있습니다만, 여러 번 반복해서 일으키고 있는 사이에 현기증 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② 활동기

 

현기증 등의 발작을 반복하는 등 매우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활동기는 대부분 2~3개월입니다. 길면 1년 정도 지속될 수 있지만 이후 환절기 등 몇 달에 한 번 간헐적으로 현기증 발작이 일어나거나 간헐기에 들어갑니다.

③ 만성기

 

난청과 이명이 들립니다. 물론 이것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비록 현기증 발작이 일어나지 않게 되어도 심한 발작으로 트라우마가 되어 외출이 무서워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④ 치료


약물 치료가 주로 이루어지며 현기증을 완화하는 항현기약이나 내림프수종을 완화하는 약이 사용됩니다. 너무 자주 일어나서 일을 할 수 없을 때나 난청의 진행이 빠를 때 등 약으로 막을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머리가아픈-남성

 

 

2)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은 내이와 뇌를 연결하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빙글빙글도는 심한 현기증이 며칠에 걸쳐 간헐적으로 계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단 가라앉으면 그 이후에는 큰 어지럼증은 일어나지 않지만, 몸이 휘청거리는 느낌이 남을 수 있습니다. 난청이나 이명 등 청력 관련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감기 후에 발병하기 쉬운 것으로 보아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정신경은 몸의 균형을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입니다. 이 신경에는 반고리관이나 이석기가 느낀 자세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 덕분에 우리는 적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뇌는 좌우 귀에서 정보를 통합하여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전정신경염이 한쪽 귀에서 발생하면 정보의 전달에 좌우 차이가 생겨 균형이 깨지고 현기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이석증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귓속에는 소리를 듣는 역할을 하는 달팽이관과 우리 몸의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는 평형기관이 있습니다. 평형기관은 다시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으로 구분됩니다. 반고리관은 머리의 회전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이석기관은 머리의 선형(직선)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뇌에 제공합니다. 

 

만약 이석기관에 존재하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유입되면, 누워있다가 앉거나, 고개를 숙이거나, 누워있다가 옆으로 고개를 돌리는 등의 머리 움직임에 동반하여 잘못된 회전자극을 만들어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여자가 남자에 비해 3배 정도 많이 발생하며, 특히 중년의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는 경향으로 미루어 폐경 전후로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일정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석은 뼈의 중요한 구성 성분인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고, 중년기 이후의 여성에서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석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머리가-아픈-중년남성

 

 

4) 뇌빈혈

 

갑자기 후아~눈앞이 캄캄해져서 쓰러질 것 같다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빈혈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뇌빈혈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순간적으로 끊기면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갑자기 혈압이 떨어졌을 때, 혹은 심장이나 혈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두통이-있는-중년남성

 



5) 뇌경색

 

어지러움증의 원인으로 뇌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뇌경색 동맥 경화에 의한 혈관의 협착, 혈전이 생긴 것 등으로 뇌의 혈관이 막혀 버리는 병입니다. 어지럼증외에 신체 한쪽의 마비, 몸에 힘이 없고 혀가 잘 돌아가지 않으며 시력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6) 뇌종양

뇌종양은 고혈압 등에 따른 동맥경화를 주된 원인으로 뇌 혈관이 찢어져 출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지럼증외에 강렬한 두통, 신체 한쪽의 마비, 메스꺼움과 구토,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7) 지주막하출혈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류의 파열을 주된 원인으로 하여 뇌를 감싸는 지주막으로 혈관이 찢어져 출혈이 있는 상태입니다.어지럼증 외에 강렬한 두통, 메스꺼움·구토,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기 전에 치료를 함으로써 지주막하 출혈의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8)  기타

 

이외에도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수분부족, 수면부족,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워-하는-여성

 

 

마무리

 

이상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와 질병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부터 파악하는것이 중요하고 그에 맞게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듯합니다. 만약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오늘은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건강검진 결과 당뇨병이 의심되니 식생활을 바꾸라는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당뇨병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eodok.com

 

통풍에 해로운 음식 총정리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는 통풍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무더운 날씨에

eodok.com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연령별 케어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팔자주름은 단 하나의 선인데도 얼굴에 늙은 인상을 주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코 양쪽에서 입가에 걸쳐 뻗는 라인을 말하며, 팔자 주름은 얼굴의 다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