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10가지

by ★=♥ 2021. 9. 2.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무엇이 있을까요?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 때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20대나 30대에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생리 때만 되면 올라오는 생리 여드름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얼굴 여드름인 코 여드름, 턱 여드름, 이마 여드름뿐만 아니라 가슴 여드름, 등 여드름 등도 발생해 여간 골치가 아픈 것이 아닙니다. 

 

오늘은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과 발생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에-여드름이-난-여성

 

목차

     

    여드름 발생 원인

     

    ① 피지 과다 분비


    여드름의 대부분은 피지 과다 분비에 의해 발생합니다. 피지의 분비량은 대체로 유전이나 체질 등으로 정해져 있지만, 지나친 관리나 건조로 인해 피지가 과도하게 배출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10대들은 피지 분비량이 많아 모공이 막히기 쉽고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피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각질층이 두꺼워 집니다.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각질층이 두꺼워집니다. 그렇지만, 피지량이 많은 10대에 비해, 성인 여성의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그렇게 없는데도 불구하고, 조금씩 생겨 버리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그 원인은 보습 부족이나 문지름에 의한 자극, 과다 세안, 턴 오버의 혼란에 의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각질층의 장벽을 흐트러뜨려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모공 출구가 막혀 버리기 때문에 여드름이 나기 쉽습니다.


    ③ 모공 막힘

     

    여드름의 원인은 모공 막힘 때문입니다. 턴 오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가 산화되면 모공 출구를 막게 됩니다. 출구가 막혀 버리면 방출되어야 할 피지가 모공에 쌓여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④ 스트레스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이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하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여드름 종류에 따라 여드름 제거방법은 어느 정도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인 여드름 관리 비법으로 꼽히는 것은 올바른 세안입니다. 여드름 진정과 여드름 제거는 세안만 잘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드름 흉터가 생기면 여드름 흉터 제거 화장품부터 여드름 흉터 제거 수술, 여드름 흉터 치료 등 까다로운 수술과 치료를 병행해야 하므로 섣불리 짜려고 하기보다는 세안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① 여드름 세안법 시 피해야 할 것

     

    모공을 열기 위해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는 피부에 자극을 줘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 온도는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 미온수가 좋으니 피부와 비슷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비누 세안을 하기도 하는데 일반 비누를 사용할 경우 이 역시 피부에 큰 자극이 됩니다. 여드름 비누, 여드름 피부용 세안제를 사용해 피부를 관리하세요. 화장품 유해성분인 파라벤, 벤조페논, 페녹시에탄올, 설페이트계게면활성제, 탤크 등을 무첨가 한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면 부작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과다한 피지, 블랙헤드, 각질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피지를 방치하게 되면 블랙헤드와 각질이 점차 심해지고 피부질환으로 변질될 수도 있으니 정기적으로 피지제거, 블랙헤드 제거,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② 여드름 세안 시 지켜야 할 것

    아침과 저녁 세안법은 차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는 무엇보다 자는 동안 분비된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미온수를 이용해 모공을 살짝 열어준 뒤 천연 세안제 솝베리 버블 폼과 같은 저자극 제품을 사용해 살살 마사지하듯 문질러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루 일과를 마친 저녁에는 이중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렌징크림이나 클렌징 오일, 클렌징 리무버 등을 사용해 메이크업을 깔끔하게 지워주세요. 얼굴에 쌓인 먼지와 메이크업 잔여물, 땀과 피지 등을 말끔히 씻어내면 됩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③ 여드름 만지지 않기


    여드름이 생기면 신경이 쓰여 그만 환부에 닿아 버리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여드름이 난 부분은 매우 민감한 상태로 되어 있고, 사람의 손에는 무수한 균이 묻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만지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겼을 때는 환부에 닿지 않도록 하고, 아무래도 만져 버릴 것 같은 경우는 반창고를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④ 항염증제 연고 바르기


    하룻밤에 여드름을 눈에 띄지 않도록 하고 싶은 분 항염증제를 사용해보세요. 항염증 약은 습진 등에 효과가 있는 연고로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안 후 여드름 이외의 부위에 스킨을 바른 후 환부를 덮도록 하고 항염증제를 바른 후 하룻밤을 보내세요. 항염증제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⑤ 항생제 사용하기

     

    빨간 곰팡이 중에서도 특히 고름이 쌓인 여드름에는 항생제가 유효한 경우가 있습니다. 고름이 쌓여 있다는 것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다는 증거로 세균에 의한 염증은 세균을 죽이지 않으면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⑥ 균형 잡힌 식사

     

    피부에 바르는 것보다 식사와 수면 등 생활 습관이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 사실, '스킨케어가 피부에 맞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긴다'는 경우보다 라이프 스타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야채와 요구르트 등을 먹고 변비를 개선하면 피부 상태가 좋아지므로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장 활동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세요.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⑦ 평소보다 많은 수면 취하기


    사람의 피부 세포를 회복시키는 성장 호르몬은 그 대부분이 자고 있는 동안 분비되고 있습니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에 걸쳐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을 빨리 치료하려면 너무 밤샘을 하지 말고 평소보다 많은 수면을 취하도록 합시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⑧ 비타민 C를 섭취하기


    비타민 C는 피지 분비를 억제하거나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돕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다음과 같은 재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의 식사에 도입해 보도록 하세요.

     

    • 녹차
    • 레몬
    • 아세로라
    • 레드 피망
    • 구운 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⑨ 병원에서 올바른 처치를 받으세요.


    마지막으로, 무엇을 발라도, 또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아도 항상 여드름이 나 있는 상태라면 피부과에서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상태에 맞는 치료제를 처방해 주기 때문에 그만큼 치료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드름에 매우 효과적인 미용 의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⑩ 여드름에 좋은 음식


    피부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지량을 조절하는 비타민 B2·비타민 B6,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부 트러블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E,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합니다.

    • 단백질 - 고기, 생선, 달걀, 콩, 우유, 유제품
    • 비타민 B2 - 간, 시금치, 버섯, 쇠고기, 닭고기, 생선, 유제품, 콩류, 계란, 녹색채소 
    • 비타민 B6 - 참깨, 해바라기 씨, 닭 가슴살, 아보카도, 참치, 병아리 완두콩, 소고기 간, 바나나, 연어, 마늘
    • 식이섬유 - 곡물, 고구마류, 콩류, 채소·과일, 해조류, 버섯류

     

    또한 성인 여드름에는, 피부의 턴 오버를 정돈하는 비타민 A,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장벽 기능의 저하를 방지하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C도 추천합니다.

    • 비타민 A - 당근, 호박 등 녹황색 채소, 치즈, 계란
    • 비타민 B1 - 배아 쌀과 현미, 돼지고기, 장어, 콩류, 파래, 구운 김
    • 비타민 C - 적피망, 새양배추, 브로콜리, 레몬

     

    예전에는 초콜릿이나 케이크, 땅콩, 튀김 등 달콤한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고 알려져 왔지만, 현재는 이러한 음식이 반드시 여드름에 악영향을 준다고는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지의 성분인 TG(트리글리세리드)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피지의 과다 분비로 고민하고 있는 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이상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과 여드름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인 여드름의 최대적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적당히 몸을 움직이거나 목욕이나 향기로 휴식을 취하거나, 노래나 음악을 즐기거나, 친한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합시다.

     

    두드러기 원인 및 가라앉히는법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의 종류,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피부의 일부가 갑자기 모기나 벌레에 물린 것처럼 부풀어 올라 짧은 시간에 흔적 없이

    eodok.com

     

    모공 각화증 닭살 피부 원인 치료 방법

    팔뚝이나 등 등에 좁쌀같이 생긴 오돌토돌한 닭살 피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이 질환은 모공 각화증이라고 하는데요. 모공 각화증은 10대부터 사춘기에 걸쳐 많이 볼 수 있는 증상

    eodok.com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총정리

    엉덩이와 허벅지, 복부에 울퉁불퉁 잘 생기는 셀룰라이트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더욱 감추고 싶은 비밀이기도 한데요.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은 무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