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총정리

by ★=♥ 2021. 8. 6.

엉덩이와 허벅지, 복부에 울퉁불퉁 잘 생기는 셀룰라이트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더욱 감추고 싶은 비밀이기도 한데요.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벅지-셀룰라이트

 

목차

     

    1) 셀룰라이트란?

     

    셀룰라이트는 혈관이나 림프에서 배출되는 노폐물과 지방세포가 결합하여 비대화하여 피부가 울퉁불퉁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오렌지 껍질처럼 보인다고 해서 '오렌지 필 스킨'이라고도 불립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잘 생기며, 엉덩이와 허벅지, 배 주위에 등 하체에 많이 보입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호르몬 밸런스'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며, 신체 기관이 손상을 받아 생기는 것이므로, 날씬한 사람에게도 축적됩니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에 대비하여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그 주위에 피하지방을 모아두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력의 영향으로 아무래도 하체에 노폐물을 모아두기 쉽다는 것이 허벅지와 엉덩이에 붙기 쉬운 이유입니다.


    셀룰라이트를 방치하면 체내의 순환이 나빠져 냉기와 대사 저하로 이어져 요통이나 어깨 결림 등의 부진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해서는 체질개선이 필요합니다. 체질을 바꾸는 것은 건강한 몸만들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셀룰라이트-이미지

     

     

    2) 셀룰라이트 원인

     

    셀루라이트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운동부족


    운동부족으로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의 역할인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②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


    특히 다리를 꼬고 앉거나 새우등이 되거나 나쁜 자세를 장시간 계속 유지하게 되면, 근막의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이 뒤틀리게 되면 근육의 움직임도 제한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③ 고기 중심의 식생활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어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④ 흡연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⑤ 수면부족

     

    소화기계 기능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없게 되므로 대사 저하로 이어집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될 경우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⑥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잃고 근육이 경직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⑦ 나이

     

    나이가 젊을 때는 대사가 좋고 림프와 혈류가 건전한 상태에 있으므로 셀룰라이트가 생길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 현상이 진행되어 대사와 근력이 저하되어 갑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내의 기능이 저하되어 버리면 셀룰라이트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허벅지와-오렌지-사진

     

     

    3)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4가지 타입

     

    셀룰라이트의 타입이나 생활 스타일에 따라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부위가 있습니다. 유형은 4 가지, 생활 스타일은 자세와 식생활 등이 있으며, 붙기 쉬운 부분에 따라 해소 방법도 다릅니다. 자신의 현재 생활상과 신체적 상황을 확인하고 최적의 해결 방법을 알아보세요.

    ① 지방형

     

    운동 부족과 칼로리의 높은 식생활과 대사 저하가 원인이 되어, 하복부에서 엉덩이에 걸친 허리둘레, 팔뚝에 생기는 셀룰라이트입니다. 만지면 탱탱하고 부드러운 감촉이 특징입니다.


    ② 부종형

     

    냉증에 걸리기 쉬운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림프의 흐름과 혈류가 막혀 대사가 내려가 몸에 수분이 쌓이는 것이 원인으로, 종아리와 허벅지에 생기는 셀룰라이트입니다. 지방형보다 모양이 더 울퉁불퉁합니다.

     

    ③ 섬유형

     

    장기간 셀룰라이트를 방치했던 것이 원인으로 섬유화한 셀룰라이트입니다. 보기에도 뚜렷하게 드러나는 울퉁불퉁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타입이 되면 다이어트로는 제거하기가 어려워집니다.

     

    ④ 근육질형

     

    피하지방이 근육 위에 붙어 셀룰라이트가 된 것입니다. 운동을 하던 전 선수가 잘 생기는 타입입니다.완고하고 잘 떨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 가지 유형 중에서는 지방형을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팔뚝살

     

     

    4) 셀룰라이트의 생기기 쉬운 부분


    ① 엉덩이

     

    지방이 많고 운동 부족이기 때문에 근육량도 적은 부분입니다.사무 업무가 많은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 데다가 자세도 나쁘고 체중이 많이 나가므로 식사량이나 체중 관리에 주의합니다.


    ② 배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이 증가하기 쉬우므로, 과식이나 운동 부족에 주의합시다. 셀룰라이트 제거에는 유산소 운동과 마사지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③ 허벅지

     

    여성은 하체에 피하지방이 붙기 쉬우므로, 운동 부족이나 불규칙한 생활에 주의합시다.장기적으로 운동이나 식사 제한을 합니다.


    ④ 종아리

     

    근육량은 많지만, 심장에서 멀기 때문에 림프의 흐름과 혈류가 나쁘므로 노폐물이 쉽게 쌓이게 됩니다. 셀룰라이트 제거를 하려면 우선 부종을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합시다.

     

    ⑤ 등

     

    노화 등이 원인으로 자세가 나빠지면, 셀룰라이트가 켜지기 쉬워집니다.자세를 바로잡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⑥ 팔뚝

     

    일상생활에서 활약도가 낮은 바깥쪽 상완 삼두근은, 셀룰라이트가 켜지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해서는 림프 마사지를 합니다.

     

     

    종아리-마사지

     

     

    5)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셀룰라이트는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진 것이므로 다이어트로는 쉽게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먼저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① 생활습관 개선

    셀룰라이트의 원인은 신진 대사가 내려가는 것이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올리기 위해 균형 잡힌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칼륨과 비타민 B군, 단백질을 중심으로 섭취를 하도록 주의를 하도록 합시다. 다이어트가 아니기 때문에 극단적인 식사 제한을 하면 반대로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집니다. 체내에 있는 독소가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하루 1.2L를 기준으로 수분을 섭취합니다. 그리고 양질의 수면,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② 스트레칭하기

     

    노폐물을 모으지 않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노폐물을 흘려 보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 중에서도 큰 부위인 허벅지 주변을 중심으로 하고 종아리, 발목 스트레칭을 순차적으로 해보세요.

    ③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욕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나서 마사지를 실시하면, 혈류가 좋은 상태에서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④ 유산소 운동하기


    걷기와 조깅 등도 셀룰라이트 제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에서는 근육을 반복 수축시킴으로써 혈류를 촉진하고 지방 축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피로를 느낄 정도로 하는 심한 운동은 셀룰라이트를 오히려 늘려 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노폐물을 쌓아두지 않기 위해서는 천천히 편안한 속도로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연소를 위해 30~60분을 기준으로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셀룰라이트 마사지 하기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해 다음 마사지를 실시합시다. 셀룰라이트가 형성되기 쉬운 허벅지나 종아리, 발목 주위를 주물러서 쌓인 노폐물을 흐르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요철이 신경 쓰이는 부위에 대해서는 특히 주의하세요.

    ▶ 허벅지 마사지

     

    ※ 방법

     

    가. 양손을 무릎 위에 놓고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허벅지를 잡습니다.
    나. 가볍게 압박을 가해 허벅지 끝부분을 향해 주물러줍니다.
    다. 앞쪽, 안쪽, 바깥쪽을 각각 하고 반대발도 동일하게 합니다.

    라. 앞면, 안쪽, 바깥쪽을 실시하여 1회로 하고, 양발 모두 3~5회를 기준으로 실시합니다.

     

    요가하는-여성



    ▶ 종아리 마사지

     

    ※ 방법

     

    가. 바닥에 오른쪽 무릎을 세우고 앉아 종아리에 힘을 빼고 왼손 엄지와 다른 손가락으로 오른쪽 아킬레스건을 잡습니다.
    나. 가볍게 압박을 가하고 무릎을 향해 주무르세요.
    다. 반대 다리도 마찬가지로 주의 깊게 실시합니다.

    라. 양발 모두 뒤꿈치에서 무릎까지 각각 10회를 기준으로 합니다.


    ▶ 발목 마사지

     

    ※ 방법

     

    가.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발가락을 잡습니다.
    나. 가볍게 압박을 가해 힘을 빼고 반복적으로 주물러야 합니다.
    다. 반대 다리도 마찬가지로 주의 깊게 실시합니다.
    라. 양 다리 모두 20회를 기준으로 마사지를 합니다.

     

    정리

     

    이상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과 셀룰라이트 생기는 이유, 마사지방법까지 알아봤씁니다. 몸을 따뜻하게 한 상태에서 마사지를 하면 대사가 올라가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신욕 후나 유산소 운동 후에 마사지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트레칭도 빠트리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세요!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살찌기 쉬운 습관부터 개선을 해야하는데요. 아무리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고 살이 쉽게 찌는 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낮

    eodok.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0대에 비해 40대가 되면 체형 변화와 건강 검진 결과가 신경 쓰이는 나이입니다. 건강 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eodok.com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