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커피 찌꺼기 활용법 10가지

by ★=♥ 2021. 9. 10.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립 커피를 만들 때 나오는 '커피 찌꺼기' 그냥 버리기엔 정말 아까운 것 같아요. 커피 찌꺼기는 우리 생활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제부터 버리지 말고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를 매일 마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텐데요. 커피 찌꺼기 활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커피-원두-가루

목차

     

    커피 찌꺼기 활용법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① 탈취제로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는 탈취제로 효과가 탁월합니다. 커피 원두나 커피 가루 자체에도 냄새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지만, 갈거나 수분을 함유한 것(=커피 찌꺼기)이 냄새 흡수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발, 담뱃재떨이, 화장실, 냉장고, 병이나 집게, 냄비, 생선구이 그릴 등의 탈취제 및 탈취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습기를 흡수하기 쉬운 성질이므로 냉장고나 선반의 제습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탈취제 만드는 법

     

    말린 커피 가루를 봉투나 천에 싸거나 뚜껑이 열린 용기에 넣습니다. 곰팡이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커피 가루는 반드시 완전히 건조시킨 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 탈취하고 싶은 곳에 두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냄비 탈취에 사용할 경우는 물을 부어 커피 가루를 넣고 끓여서 식힙니다.

     

    원두-내리기전사진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② 제초에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에는, 식물의 육성을 저해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잡초의 번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료, 퇴비로 하는 경우는 다른 재료와 섞어 발효시키는 수고가 필요하지만, 제초의 경우는 잡초를 억제하고 싶은 장소에 커피 가루를 뿌리기만 하면 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③ 방충제로 활용하기

     

    커피는 개미나 모기 등의 곤충, 민달팽이나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입니다. 그 때문에 집의 주위나 산울타리, 외벽 부근의 지면에, 커피를 추출 후의 가루(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해충제·고양이 방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컵에-담긴-커피원두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④ 입욕제로 활용하기


    커피향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추출 후의 커피 가루(커피 찌꺼기)를 향을 즐길 수 있는 입욕제 대신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스타킹이나 세밀한 망에 넣어 목욕을 시 사용하면 됩니다.


    커피의 향기를 맡음으로써, 안정이 되는 경험을 한 적이 없습니까? 그것은 커피의 향기를 느낄 때 알파라고 하는 편안한 때에 나오는 뇌파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커피 욕조에 몸을 담그면 마음속 깊은 곳에서 편안하게 피로를 풀 수 있으니 시도해 보세요.

    욕조에 따라 커피 색깔이 남기 쉽기 때문에 목욕 후에는 바로 욕조를 씻고, 샤워를 하고 커피를 떨어뜨린 뒤 올라가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⑤ 세제로 활용하기


    유리잔이나 병 등 유리 식기를 씻을 때 커피 찌꺼기를 세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커피를 조금 넣어서 흔들어 씻으면 그릇이 깨끗해져요. 기름으로 더러워진 식기 등도 커피 가루를 묻혀 문지르면 얼룩이 떨어집니다. 세제 대신 커피 찌꺼기는 식기와 싱크대의 기름때를 깨끗이 하는 데도 효과적인 아이템입니다.


    이외에도 프라이팬에 커피 찌꺼기를 그대로 넣고 물과 함께 끓이면 프라이팬에 묻은 조금 헤비 한 얼룩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숟가락-위의-원두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⑥ 쓰레기통에 활용하기


    숟가락 1 숟가락 정도를 직접 뿌리는 것으로, 음식물 쓰레기의 불쾌한 냄새를 흡수해 줍니다. 커피 찌꺼기는 암모니아 탈취 효과가 높기 때문에 기저귀용 쓰레기통으로는 특히 추천합니다. 쓰레기봉투 바닥에도 커피 찌꺼기를 깔고 정기적으로 뿌려 암모니아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⑦ 신발이나 가구 등의 광택을 낼 때

     

    신발이나 가구 등의 광택을 내기 위해 커피 찌꺼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는 유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발과 가구, 바닥, 금속 등의 광택을 내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말리지 않고 짜서 수분이 없는 상태로 한 것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커피와-원두가루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⑧ 해충의 기피제로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는 천연 방충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해충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개미나 민달팽이 등에는 일정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들 해충에는 전용 살충제도 있지만 어쩐지 사용이 주저되는 경우에는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보세요.

    개미나 민달팽이는 커피 찌꺼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바닥에 뿌려 두기만 하면 그 근처에서 없어집니다. 이러한 벌레로 고민하고 있는 분은 꼭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커피와-원두가루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⑨ 비료, 퇴비로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는, 텃밭이나 식물의 비료, 퇴비로 최적입니다. 커피는 표면에 많은 기공이 있는 '다공질'이라고 불리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토양을 다지는 역할을 해주는 거죠.


    커피 찌꺼기 활용법 ⑩ 헤어트리트먼트

    영양분이 풍부한 커피 찌꺼기를 섞어 헤어 팩을 해보세요. 광택과 영양 공급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색이 어두울수록 효과가 더 두드러집니다.

     

    원두가루사진

     

    커피 찌꺼기 건조방법

     

    ① 햇볕에 말림


    신문지 등에 커피 가루를 얹어 햇볕에 말립니다. 말리는 동안 2~3회 정도 대충 섞은 후 완전히 마르면 완성됩니다.


    ② 전자레인지 가열


    커피 찌꺼기를 접시에 올려놓고 전자레인지에 가열하여 건조합니다. 기준은 커피 가루 20g(드립 2잔 분량)에 600W로 3~4분. 이 방법을 쓰면 레인지도 탈취해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입니다.


    ③ 프라이팬에 볶기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볶으면 쉽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태우지 않도록 약한 불에서 천천히 볶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9가지

    천연 표백제 하면 떠오르는 '과탄산소다'는 주방과 욕실 청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주방이나 화장실은 각종 기름때나 물때로 인해 청소에 어려움이 많은데, 이럴 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간편

    eodok.com

     

    구연산 활용법 효능 청소법

    청소에 종종 사용되는 구연산 활용법과 그 효능, 구연산 청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성 성질을 가진 구연산무색무취로 안전한 성분입니다. 구연산 가루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페이

    eodok.com

     

    신호위반 과태료 이파인 실시간 조회 방법

    어느 날 갑자기 신호위반 과태료가 집으로 날아오는 순간, 심장이 쿵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무인단속 카메라가 많이 설치되어있어 아차 하는 순간에 실수를 하거나 특히 초행길인 경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