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베이킹소다 활용법 12가지

by ★=♥ 2021. 8. 26.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안 어디엔가는 적어도 베이킹소다 한 통 정도는 가지고 있을텐데요. 베이킹소다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원래 용도는 빵과 과자를 부풀릴 때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인데요. 요즘에는 천연세정제로서 집안곳곳 청소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두 제품 모두 과자와 빵을 만들때 반죽을 부풀리는 팽창제로 사용됩니다. 베이킹소다(baking soda의 주성분은 중탄산나트륨입니다. 반면 베이킹 파우더는 베이킹소다 특유의 신맛과 향을 없애기 위해 산성가루(중화제 역할)와 전분을 섞어줍니다.

     

    따라서 제빵에서는 베이킹소다 대신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할 수 있지만, 베이킹 파우더가 들어가야 하는 곳에 베이킹 소다를 넣으면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이킹소다를 넣는 제빵 레시피에는 버터밀크나 요거트, 초콜릿, 꿀 등 산성 성분 재료가 꼭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고 물에 흘려 보내면 베이킹 소다는 나트륨(Na), 탄산수소(HCO3-) 즉 자연에 존재하는 원소로 돌아갑니다. 베이킹 소다를 친환경이라 부르는 것은 베이킹소다 자체가 식용이라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1. 베이킹소다 활용법 : 욕실 청소

     

    욕실의 물때는 피지 등으로 인한 오염이 많기 때문에, 여기에도 베이킹소다가 안성맞춤입니다. 물때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베이킹소다와의 궁합은 별로 좋지 않지만, 가벼운 물때라면 연마 작용으로 얼룩을 제거해 줍니다.

     

     

     

    2. 베이킹소다 활용법 : 탈취 효과


    산성 냄새를 중화시켜주는 탄산수소의 탈취 효과는 유명합니다. 베이킹소다로 냉장고 속을 닦거나 상자의 입구를 열어 냉장고에 넣고 냄새 제거에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냉장고 탈취용 베이킹소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상자의 일부가 메쉬 형태로, 냄새를 흡수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구두나 부츠에 넣거나 화장실 한쪽에 넣어두면 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펫이나 러그 등에 뿌리고, 잠시 두고 나서 청소기로 베이킹 소다를 빨아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베이킹소다 활용법 : 연마작용

     

    베이킹소다의 결정은 매우 미세하게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높은 연마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찌든때를 제거하기 좋으며 세게 문지르지 않아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베이킹소다 활용법 : 배수구 청소

     

    싱크대의 배수구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그 위에서 식초를 흘리면 거품이 부글부글해지며, 배수구를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청소를 해봅시다!

    5. 베이킹소다 활용법 : 탄 냄비 눌러붙은 얼룩 없애기


    탄 냄비도 베이킹소다를 넣고 문지르면 깨끗해집니다. 눌러붙는 현상이 심할 때는 냄비 바닥에 베이킹 소다를 살짝 뿌리고 스토브로 조금 데워서 1 분 정도 후에 식초를 넣으면 눌러붙음이나 얼룩이 뜨게 됩니다.

     

     

    6. 베이킹소다 활용법 : 접시와 냄비 및 팬 닦기


    (사용하고 있는 식기 세제와 함께) 설거지 물에 베이킹 소다 2 테이블 스푼을 넣어 사용하면, 접시와 냄비 및 팬에 남아있는 기름기와 음식물을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요리한 식기의 경우에는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먼저 담가두었다가, 젖은 스폰지나 천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닦으면 긁힘없이 깨끗이 세척할 수 있습니다.

     

     

    7. 베이킹소다 활용법 : 전자렌지 청소

     

    내열컵에 물:찬합=1:1의 비율로 만든 탄산수 2스푼을 넣고 500w로 2분 데워 15분 정도 방치해 둡니다. 베이킹소다의 김이 내부의 더러움을 띄워 준 후, 나머지는 마른 천으로 닦아내기만 하면 됩니다.(※ 컵이 뜨거워질수 있으니, 꺼낼 때 조심하세요.)


    아니면, 물에 적신 깨끗한 스폰지에 베이킹소다를 묻혀서 전자렌지의 안과 밖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8. 베이킹소다 활용법 : 오븐 청소

     

    오븐 바닥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그위에 물을 젖도록 뿌려줍니다.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두세요. 다음날 아침, 스펀지로 문질러서 그을음을 청소하거나 진공 청소기로 빨아 낸 뒤 물로 헹궈줍니다.

     

     

    9. 베이킹소다 활용법 : 식기 세척기 탈취 및 청소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기 전에 베이킹소다를 써서 냄새를 없애줍니다. 그 후, 세척 사이클에서 부드러운 세제를 사용합니다.

     

     

    10. 베이킹소다 활용법 : 운동화 세척

    하얀 운동화를 신으면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깨끗하고 새햐얀 운동화를 유지하려면 베이킹소다로 운동화를 빨아보세요.베이킹소다로 운동화를 세척할 경우에는 베이킹소다수를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수에 운동화를 잠시 담가두었다가 먼지를 떠오르게 합니다. 그리고 브러시를 사용하여 얼룩을 문질러 주면서 물로 씻어 나갑니다.

     

    11. 베이킹소다 활용법 : 반려동물의 잠자리 냄새 제거

     

    반려동물의 잠자리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15분정도 (냄새가 강할 경우에는 그보다 더 오래) 기다렸다가 진공청소기로 베이킹 소다를 빨아 들입니다.

     

     

    12. 베이킹소다 활용법 : 과일 및 채소 속 잔여 농약제거

    과일과 채소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분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베이킹소다의 세정성분이 잔여 농약 및 왁스 성분을 말끔하게 제거하여 더욱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청소와 세척에 도움을 주는 베이킹소다 평소에도 자주 활용해야겠습니다. 천연세제를 선호하신다면 꼭 활용해보세요.

     

     

    구연산 활용법 효능 청소법

    청소에 종종 사용되는 구연산 활용법과 그 효능, 구연산 청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성 성질을 가진 구연산무색무취로 안전한 성분입니다. 구연산 가루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페이

    eodok.com

     

    과탄산소다 활용법 9가지

    천연 표백제 하면 떠오르는 '과탄산소다'는 주방과 욕실 청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주방이나 화장실은 각종 기름때나 물때로 인해 청소에 어려움이 많은데, 이럴 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간편

    eodok.com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 추천제품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꿀벌=프로폴리스'라는 공식이 떠오릅니다. 면역력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복용하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