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 추천제품

by ★=♥ 2021. 8. 12.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꿀벌=프로폴리스'라는 공식이 떠오릅니다. 면역력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복용하고 계시는데요. '천연 항생제'라고도 불리는 프로폴리스는 플라보노이드와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천연 성분을 함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와 염증을 억제하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Propolis)란,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 껍질, 꽃가루 등에서 만드는 물질입니다. 주성분은 수지로 송진과 같은 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꿀벌은 이 프로폴리스를 둥지의 틈새에 발라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둥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식물의 새싹과 수액에서 유래한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함유 성분은 원산지의 나무와 꿀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플라보노이드와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천연 성분입니다.

     

    아주 오래전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의 방부제로 사용되었으며, 훗날에는 피부질환과 감염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벌집에서 채집된 프로폴리스는 알코올 등을 사용하여 유효 성분을 추출하여 액체나 캡슐 타입의 보충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로열젤리나 마누카꿀과의 차이점

     

    프로폴리스는 앞서 말한 대로 꿀벌이 둥지 틈새에 발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편, 로열젤리는 꿀벌이 애벌레를 키우거나 여왕벌에게 주는 먹이와도 같고, 마누카꿀은 마누카라고 하는 나무의 꿀로 만들어진 꿀입니다.

    로열젤리와 마누카꿀이 꿀벌의 식량인 반면 프로폴리스는 꿀벌에게는 식용이 아니라는 것이 재미있는 점입니다.

     

     

     

    2. 프로폴리스 효능

     

    ① 노화 예방

     

    먼저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노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노화는 호흡에 의해 흡수된 산소의 일부가 활성산소가 되어 세포를 손상시킴으로써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의 산화는 심장 질환이나 암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원래 인체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기능은 저하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언제까지나 막을 수는 없습니다.

    프로폴리스가 함유하고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잘 알려져 있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약화된 항산화 기능을 보충할 수 있어 노화 예방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② 건망증 예방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건망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건망증을 느끼고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사소한 건망증은 누구나 있는 것이지만, 건망증은 치매나 뇌경색 등의 질환의 증상일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건망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연구용 신경세포의 배양액에 브라질산 프로폴리스에서 추출한 추출물과 아르테피린C를 첨가하여 7일간 배양하였는데, 신경돌기에 현저한 형성 작용을 보였다고 합니다. 신경세포가 명확한 반응을 보인 것은 프로폴리스가 신경세포의 형성을 높이는 효과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결과입니다. 신경세포 복구가 빨라지면 건망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③ 비만 예방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비만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심장이나 혈관에 부담을 주는 생활 습관병의 근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지질 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을 줄이고 혈청지질과 체내 지방량을 저하시킨다는 연구결과 밝혀져 생활습관병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④ 당뇨병 예방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당뇨병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당뇨병 발병으로 이어지는 인슐린 저항성(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전 단계에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⑤ 감기·독감 예방

     

    항균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는 감기와 독감 예방 효과도 탁월합니다.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때문에, 특히 유아나 고령자는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이러한 질병에 걸려도 신체의 나른함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⑥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작용에 의한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가볍게 할 수 있는 것도 프로폴리스에 기대할 수 있는 효능 중 하나입니다. 초봄에 많은 꽃가루 알레르기는, 꽃가루가 눈이나 코의 점막에 부착하여 면역 반응이 일어나, 히스타민이 방출되어 가려움·염증을 일으킵니다. 프로폴리스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가려움증과 염증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프로폴리스는 꽃가루에 대한 면역 반응으로 방출되는 cys-로이코트리온의 양이 감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cys-로이코트리온은 코막힘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괴로운 코 막힘을 억제하여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⑦ 염증억제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통증과 붓기, 열을 동반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양치질로 사용하면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구강 내 형성 수술 후 치유에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항균 효과가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해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에 의해 구내염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⑧ 피부미용 효과

     

    프로폴리스는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의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기미나 주근깨 발생을 억제합니다.

     

    또한 항균 효과, 염증 억제 효과가 있어 여드름 예방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의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프로폴리스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⑨ 탈모 예방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탈모를 예방하고 발모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프로폴리스를 포함한 연고 또는 액체를 머리에 깊숙이 문질러 마사지를 계속하면 탈모 방지에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 동물 실험에서도 모발 재생의 효과가 있었고, 흰머리를 검게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⑩ 구취 예방 효과

     

    프로폴리스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균을 살균하고 구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는 치약에도 함유되어 충치예방, 구취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을 지금까지 알아봤는데요.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프로폴리스는 드물게 발진이나 가려움증,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화장품이나 입욕제 등을 직접 피부에 발라 가려움증이나 염증 등의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꿀벌의 체액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벌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4. 프로폴리스 추천 제품

     

    프로폴리스를 선택할 때는 브라질산 제품을 권장합니다. 높은 건강 효과를 가진 프로폴리스는 전 세계 국가에서 주목하여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품질의 제품이 브라질산 프로폴리스입니다. 브라질산 프로폴리스가 왜 고품질인지, 그 이유는 주로 4가지가 있습니다.

    • 광대한 자연림이 있어 다양한 천연 성분이 프로폴리스에 응축됩니다.
    • 브라질 특유의 강건한 아프리카 벌화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모읍니다.
    • 브라질산 프로폴리스 성분은 아르테피린 C 등의 계피산 유도체가 많습니다.
    • 브라질에서 수출될 때 엄격한 퀄리티 체크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브라질은 양질의 프로폴리스 생산에 좋은 조건을 갖춘 나라입니다. 게다가 정부 차원에서 퀄리티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브라질산 프로폴리스는 고품질입니다.


    ▶ 프로폴리스는 식사와 영양 보조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면역력을 향상하고 싶으신 분
    • 피로하기 쉬운 분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
    •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고 싶으신 분

     

    정리

     

    지금까지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알아봤습니다. 꿀벌이 둥지의 안전과 청결을 위해 만들어 내는 프로폴리스는 인간 건강에 기여하는 효과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와 계피산 유도체 등의 천연 유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천연 항균 물질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 성분들의 작용에 의해 노화나 건망증의 예방, 감기나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경감 등 폭넓은 효과를 돕습니다.

    프로폴리스가 가지는 건강에의 효과·효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빠뜨릴 수 없습니다. 브라질산 프로폴리스는 풍부한 자연에 의해 유용성분이 많아 품질관리도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고품질 프로폴리스를 구매하고 싶으신 분은 브라질산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총정리

    많은 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몸을 보호하는 힘이 약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더욱 신경써

    eodok.com

     

    빈혈에 좋은 음식 11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매달 월경을 하는 탓에 머리가 핑 도는 빈혈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10~20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 결

    eodok.com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

    오늘은 단백질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식사에서 단백질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최근 다이어트나 근육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은 닭가슴살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