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과탄산소다 활용법 9가지

by ★=♥ 2021. 8. 9.

천연 표백제 하면 떠오르는 '과탄산소다'는 주방과 욕실 청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주방이나 화장실은 각종 기름때나 물때로 인해 청소에 어려움이 많은데, 이럴 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9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이미지

 

목차

     

    1.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는 산소계 표백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분말로 사용 후 탄산소다, 물, 산소만 남아있는 친환경 소재입니다. 자극적인 냄새 없이 표백 및 살균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에 녹이면 알칼리성이 되어 그 세정력은 탄산수소다와 세스퀴 탄산소다보다 더 강력합니다.

     

    다른 물질을 산화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식기 세척 건조기용 세제, 살균제, 파이프 클리너, 표백제, 세탁조 클리너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세제의 주성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용한 후에는 산소, 물, 탄산소다로 분해되기 때문에 지구에 부드럽고 유독한 성분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살균효과도 없어지므로 정화조를 이용하고 있는 가정에서도 비교적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하는-여성-뒷모습

     

     

    2. 과탄산소다 효과

     

    ① 기름의 분해 작용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이면 알칼리성 성질을 가지고있어 기름 등의 산성 더러움을 술술 분해합니다. 베이킹소다나 세스퀴탄산소다보다 강력한 세척력이 특징입니다.

    ② 표백 작용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이면 뽀글뽀글 '산소거품'을 발포시킵니다. 이 거품이 먼지에 들러붙어 뜨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표백 작용이 있습니다.

    ③ 살균 작용

     

    알칼리성인데다 표백 작용을 갖추고 있어, 과탄산소다는 세균 퇴치에도 제격. 배수구 청소를 비롯해 소품이나 의류 등의 세탁 등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친환경

     

    집 청소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과탄산소다는 친환경적인 특징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계에 있는 탄산나트륨이라는 성분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방-청소하며-웃는-여성

     

     

    3. 과탄산소다 활용법

     

    ① 행주·식기의 표백,제균

    • 물 2L에 2큰술의 과탄산나트륨을 투입하고 행주·식기를 30분 담가 두세요.

    ※ 모든 균을 제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② 배수구, 파이프

     

    • 배수구에 과탄산소다를 투입하고 한두 컵의 물을 부어 1~2시간 방치해 주십시오. 그 후 물을 흘려 세척합니다.


    ③ 세탁조

    • 높은 수위로 설정하고 과탄산소다 500g을 투입해 주십시오. 2~3분 교반 운전하여 2시간 방치 후 헹구어 줍니다.

     

    ④ 그을음 없애기

     

     

    • 그을음에는 설거지통, 없으면 45L 정도의 비닐봉지를 2겹으로 하시고, 덕이나 생선구이 석쇠를 넣어 주시고, 약 2L의 물과 과탄산소다 2큰술을 넣어 물이 식을 때까지 방치합니다. 마지막 단계에는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주면서 물로 헹궈 줍니다.

     

    ⑤ 스텐 물통 표백

     

    • 물통 500mL의 경우 뜨거운 물 500mL와 과탄산소다 1작은술을 넣고 랩을 씌워 이쑤시개 등으로 구멍을 뚫습니다. 산소에 의한 용기의 팽창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뚜껑과 고무 패킹도 볼이나 냄비에 넣어 표백할 수 있습니다. 표백은 모두 약 한 시간 정도입니다. 마지막에는 물로 헹궈줍니다.

     

    ⑥ 화장실 찌든 때 빼기

     

    • 욕실은 습기가 높은 곳으로 곰팡이나 물 때 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타일 곳곳에 물 때가 낀 욕실 바닥을 포함해 세면대, 욕조, 변기 등에 과탄산소다 희석 물을 문질러 닦은 후 30분가량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청소해주면 찌든 때 제거 및 소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⑦ 변기 청소

     

    • 변기 안은 과탄산소다를 1큰술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1시간 정도 방치 시간이 지나면 함께 흘려보냅니다. 변기도 표백되어 새하얗게 됩니다.

     

    ⑧ 샤워기 찌든 때 제거

    • 평소 관리가 어려운 샤워기 속 곰팡이나 찌든 때도 과탄산소다로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샤워기를 분리한 후 과탄산소다 희석 물에 30분가량 담가 두었다가 칫솔 등으로 남은 때를 문질러 제거하면 됩니다.

     

    ⑨ 천 제품의 누런 얼룩, 거무스름한 표백

     

    • 세탁세제를 사용하는 일반 세탁 시 물 30L에 약 큰 술 한 컵의 과탄산소다를 함께 넣어주세요.
    • 과탄산소다를 사용한 세탁에 적합한 의류는 화학 섬유, 무명, 마입니다. 의류 택에(염소, 산소) 표백제 사용금지 표기가 있지 않으면 세탁이 가능합니다.
    • 반대로, 알칼리 세제에 약한 울이나 비단, 금속 부품이나 목제 부품이 붙어 있는 의복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물성 섬유나 그것들을 가공한 혼방품, 초목 염색포 제품 등 함금속 염료로 염색한 것이나, 색이 빠지기 쉬운 의류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변기청소하는-사진

     

     

    4.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과탄산소다는 청소할 때 유용하지만 사용할 때는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① 눈에 들어가면 바로 물로 헹궈 줍니다.


    과탄산소다가 눈에 들어가면 바로 물로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해 두면 실명이나 시력이 저하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눈에 들어갔다면, 즉시 물로 씻어 내야합니다.


    ② 직접 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알칼리성 입니다. 따라서 직접 손으로 만지면 피지가 분해돼 손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③ 밀폐 보관하지 않습니다.

     

    과탄산소다를 저장할 때는 밀폐 상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폐보존시 과산화수소가 발생하여 용기 변형 및 파손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보존할 때는 가스를 뺄 수 있는 구멍이 있는 용기에 넣도록 합니다. 


    ④ 사용할 수 없는 소재가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목욕부터 세탁조까지 여러 곳 청소에 유용한 것이지만 사용하지 못하는 소재도 있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소재는다음과 같습니다.

    • 물세탁이 불가능한 것
    • 스테인리스 이외의 금속
    • 털이나 견제품
    • 초목이나 금속 도료로 염색한 것


    위에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변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용 전에는 사용해도 되는 소재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타올-사진

     

     

     

    정리

     

    과탄산소다 효과와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방과 욕실의 찌든 때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니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식중독 증상 및 원인, 치료법

    식중독 증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연일 지속되는 무더위에 식중독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김밥전문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사고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eodok.com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지난 12일에 시작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자 폭주로 백신 예약 대란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중단되었던 55~59세에 대한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14일 오후 8시부터 재개됩

    eodok.com

     

    일상속 요산수치 낮추는법

    당신의 요산 수치는 높습니까? 낮습니까? 요산 수치가 높으면 통풍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시원한 맥주 한 잔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