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by ★=♥ 2021. 7. 15.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가 될 무렵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부의 약 50%의 콜라겐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피부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콜라겐의 효능과 먹는 콜라겐으로는 어떤 제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마-주름을-만지는-여성
주름

 

목차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몸을 구성하는 전체 단백질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 단백질이라고 하는 것은 대체 어떤 물질인 것일까요?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질과 함께 3대 영양소로 불리며,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체내 콜라겐 중 40%는 피부에, 20%는 뼈와 연골에 존재하며 그 외 혈관과 내장 등 전신에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아미노산(글리신, 프롤린, 하이드로시키프롤린 등)이 연결된 폴리펩타이드 사슬이 3개로 나선 구조를 취하고 있어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피부와 힘줄 등의 주요 콜라겐은 I 형, 연골의 주요 콜라겐은 II 형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체내에는 총 29종류의 콜라겐이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아래의 3가지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 Ⅰ형 콜라겐 = 피부의 진피, 인대, 힘줄, 뼈 등
    • Ⅱ형 콜라겐 = 관절 연골
    • Ⅳ형 콜라겐 = 피부표피기저막

     

    얼굴을-찡그리고있는-젊은여성
    노화

     


    콜라겐이 줄어들면 어떻게 되나요?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듭니다. 특히 피부의 Ⅰ형 콜라겐은 35세를 경계로 줄어들기 시작해 50세 이후는 급격하게 저하합니다. 또, 나이가 듦에 따라 질도 변화합니다. 피부 세포와 세포 사이를 메우는 콜라겐이 자외선이나 건조로 인해 감소하고 그 결과 피부 처짐이나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갱년기 이후에 증가하는 골다공증은 칼슘양의 감소 외에 콜라겐 양의 감소와 질의 저하도 관련이 있습니다. 뼈의 경우 흔히 철근 콘크리트 건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바깥쪽 콘크리트가 칼슘, 철근에 해당하는 것이 Ⅰ형 콜라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이 줄어들면 철근의 기둥이 흔들리는 바람에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몬으로-얼굴을-가리고있는-여성
    레몬

     

     

    콜라겐은 어떻게 흡수되나요?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이므로 체내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아미노산이나 펩타이드(아미노산이 여러 개 결합된 것) 등의 아주 작은 분자까지 분해되므로 그대로 흡수되지는 않습니다. 흡수된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합성하는 재료가 됩니다.

     

    즉, 콜라겐을 먹는 것은 콜라겐이나 다른 단백질의 재료인 아미노산을 섭취하게 되는데, 그 아미노산이 다시 피부와 관절 등 기대하는 부위에서 콜라겐 합성에 이용되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콜라겐 필요량은?

     

    단백질의 필요한 섭취량은 기준이 정해져 있지만 콜라겐에 특정한 필요량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편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충분한 양을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식사에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체내에서도 합성을 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의 2종류가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각각 식사를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콜라겐의 합성이나 기타 아미노산 대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기 때문에 콜라겐에만 신경 쓰는 것보다 식사 전체의 균형을 의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실에서-피부-마사지를-하는여성
    피부관리

     

     

    저분자 콜라겐(콜라겐 펩타이드) 제품은 흡수되기 쉽고 효과가 있나요?


    콜라겐 제품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 중 대부분은 콜라겐의 가수분해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은 어느 정도 분해되어 있기 때문에 고분자 콜라겐과 비교하면 소화 및 흡수의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지만 흡수된 것이 콜라겐 합성에 이용되기 쉽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콜라겐의 효능

     

    1. 피부 탄력

     

    콜라겐의 효능으로 피부 미용 효과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촉촉함과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의 주름과 처짐을 억제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을 섭취하면 체내 콜라겐 양을 조절하는 효소가 활성화됩니다. 즉, 콜라겐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의 콜라겐이 적당량 조절되는 것입니다.

     

    2. 탈모예방

     

    중년 여성 탈모의 원인은 감소하는 콜라겐 때문이라고 합니다. 콜라겐이 분해되면 모낭 줄기세포가 감소하게 되고 머리가 더 이상 나지 않습니다. 

     

    콜라겐 섭취 시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 등의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뼈 내부에 있는 골아세포는 콜라겐 등 단백질을 분비해 그물코 구조를 만들어 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골에 비교적 많은 히알루론산도 증가한다고 하네요.

     

    특히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갱년기 여성은 필수로 섭취해야겠습니다. 

    4. 상처 치료

     

    상처를 치료하는 구조는 섬유아세포가 염증을 일으킨 상처에 모여, 콜라겐의 합성을 활발하게 시켜 상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겐을 섭취하면, 섬유아세포가 증가해 상처를 낫기 쉽게 하며, 거친 손에도 좋습니다.

     

    5. 손톱 건강


    노화 등으로 손톱 표면이 약해진 상태를 개선한다.

     

    얼굴-마사지기로-마사지하는-여성
    피부마사지

     

    콜라겐 효과적인 섭취 방법


    일상 식사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에 2.5g(건강 유지량)~5g(건강증진량) 섭취를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5g의 콜라겐을 식품으로 섭취하는 데에는 상당한 양이 필요합니다. 일반 식사에서 충분한 콜라겐을 섭취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충제나 콜라겐이 함유된 화장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콜라겐 추천 제품

     

    1. 닥터에스더 어린콜라겐

     

    판매가격 : 어린콜라겐 12박스 (24주 / 주8,000원대) : 228,000원

     

    • 여에스더 콜라겐으로 유명한 닥터 에스더 어린콜라겐입니다. 닥터에스더 어린 콜라겐은 생선비늘에서 추출한 콜라겐 원료를 사용하여 512달톤이라는 미세한 분자량을 갖습니다.
    • 닥터에스더 어린콜라겐은 식약처로부터 2중 피부 기능성을 획득한 기능성 콜라겐입니다.
    •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콜라겐-상품-이미지
    출처 : 닥터에스터 홈페이지

     

    2. 뉴틴 김수현 몽모랑시 타트체리 콜라겐 스틱 젤리

     

    판매가격 (1박스) : 49,000원

     

    • 100% 미국산 몽모랑시 타트체리를 듬뿍 담은 뉴틴의 타트체리 콜라겐입니다.
    • 500 달톤 저분자 피쉬콜라겐 1,000mg 함유하고 있으며, 간편하고 맛있는 스틱 젤리 제형입니다.
    • 타트체리는 비타민 함량이 높고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뉴틴-콜라겐-상품-이미지
    출처 : 뉴틴 홈페이지

     

     

    3. 셀티바 자몽 콜라겐 스틱 젤리

     

    판매가격(300g (20g X 15포) x 6박스) : 69,000원

     

    • 셀티바 자몽 콜라겐은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자몽 고농축 원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자몽 나린진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나린진은 자몽의 핵심 영양성분 중 하나로 감귤류 과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쓴 맛을 내며, 과육보다는 속껍질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나린진은 UCP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 UPC란 : 지방을 태우는 단백질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셀티바-콜라겐-상품-이미지
    출처 : 셀티바 홈페이지

     

    마무리

     

    이상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제품까지 알아봤습니다. 40대에 접어드니 피부가 급격히 노화가 진행되는 것 같았는데 콜라겐이 엄청나게 손실이 되고 있었습니다. 요즘은 먹는 저분자 콜라겐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저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봐야겠네요.

     

     

    비오틴 효능 및 추천

    여러분은 혹시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에 대해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소 낯설게 들리는 명칭인데요. 해외에서는 머리와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 탈모 영양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

    eodok.com

     

    블루베리의 놀라운 효능 8가지 알아보기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많은 베리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우리몸에 유익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달콤새콤한 맛이 일품인 블루베리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보통 스무디에 타거나 요구르트에 섞

    eodok.com

     

    다시마 효능 11가지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다시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의 식생활에서는 고기와 가공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몸이 산성으로 기울어지기 쉽습니다. 건강체인 약알칼리성을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