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증상 치료법

by ★=♥ 2021. 8. 1.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이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통풍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주와-안주

 

목차

     

    통풍이란?

     

    요산은 수분에 잘 녹지 않으며, 혈액 내에 요산염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통풍이란 요산염 결정에 의한 관절의 염증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혈청요산의 수치가 7mg/dl을 초과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혈액에 녹지 못한 요산이 결정화되어 관절에 침착하게 됩니다.


    이 침착한 요산염 결정이 무언가의 원인으로 관절 속에서 벗겨져 떨어져, 그것을 이물로 인식한 백혈구가 배제하려고 염증이 일어납니다. 통풍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의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갑자기 엄지 발가락 관절이 붉게 부어 아플 수 있습니다. 통풍 발작이 일어나는 곳은 엄지발가락 관절 이외에, 족관절, 발등, 아킬레스건 관절, 무릎 관절, 수관절에도 심한 통증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풍

     

    을 앓고 있는 사람은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다른 생활 습관병이나 뇌경색·동맥경화 등의 합병증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통풍 환자 중 절반은 고혈압 또는 고지혈증을 병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당뇨병의 경우 예비군 단계(내당능 장애)인 사람이 통풍을 병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손목통증

     

    통풍 원인

     

    통풍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산 생성 속도 증가

    ① 고퓨린 음식 : 생선, 동물 내장, 육수, 맥주 등 퓨린 함량이 매우 높아 자주 먹으면 몸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② 스트레스 , 과로 :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거나 과로하면 인체의 노폐물 대사 속도를 떨어뜨려 노폐물이 몸에 축적되고 요산이 높아지게 됩니다.


    ③ 설탕함유 음료 : 음료 중의 과당을 대사 할 때, 세포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고, 이로 인해 요산이 많이 생성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500cc의 설탕 음료를 마신 사람은 고요산 혈증에 걸릴 확률이 74%나 높아졌다고 합니다.

    ④ 격렬한 운동 : 단시간에 무리한 운동이나 체중 감량을 하면 근육, 지방이 쉽게 붕괴되어 근산가스, 요산이 발생하여 통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점진적으로 한 달에 1~2kg 정도로 감량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햄버거



    2) 요산 배설속도 저하

    ① 고지방 음식, 산성 음식 : 튀김 음식, 과자, 탄산음료 등이 요산 배설을 방해합니다. 생선, 육류,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소변이 산파돼 요산이 소변에 잘 녹지 않아 배설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② 비만 : 피하지방이 많아 요산 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③ 음주 : 알코올이 간을 자극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대사 후 생성되는 젖산이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어렵게 합니다. 또 발효주류 자체가 고퓨린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요산이 많이 축적됩니다.

    ④ 신장질환 : 고요산은 신장을 상하게 하고, 신장기능이 부실하면 대사능력이 떨어져 요산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요산 정기검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발목통증

     

     

    통풍 증상

     

    통풍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칩니다.


    1) 무증상 고요산혈증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되어 있지만 관절염 증상, 통풍 결절, 요산 콩팥돌증 등의 증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태이며, 고요산혈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평생 동안 증상이 없이 지내게 됩니다. 

     

    요산이 너무 높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응급 처치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만 통풍 발작을 피하기 위해 식습관 변경, 체중 감량을 권고합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대개 최소한 20년 동안 지속되는 고요산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통풍 발작이 나타나거나 콩팥돌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급성 발작입니다. 첫 번째 발작은 보통 하나의 관절을 침범하며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지만, 그 후에 발생하는 발작들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고 열이 동반됩니다. 엄지발가락이 가장 흔하게 침범되는 관절이며, 그 외에도 사지 관절 어디나 침범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첫 번째 급성 통풍 발작은 갑자기 발생하며, 보통 편안히 잠든 밤에 통증이 시작됩니다. 이후 일부는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디딜 때 증상이 나타나고, 어떤 분들은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어나기도 합니다. 침범된 관절은 수시간 이내에 뜨거워지고, 붉게 변하며, 부어 오르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벼운 발작은 몇 시간 이내에 사라지거나 하루 이틀 정도 지속되지만 심할 경우에는 몇 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가락통증



    3) 간헐기 통풍


    간헐기 통풍은 통풍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일부 환자들에서는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통풍 발작의 빈도는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증가합니다. 나중에는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4) 만성 결절성 통풍


    통증이 없는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정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은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통풍결절 형성과 통풍 발작은 고요산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첫 발작 후 통풍결절이 관찰되기 시작할 때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걸리고, 20년 후에는 1/4의 환자에게서 결절이 나타납니다. 

     

    통풍결절은 귓바퀴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손가락, 손, 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하므로 더 큰 장갑이나 구두가 필요하게 됩니다. 결절의 형성은 서서히 일어나며, 비록 결절 자체의 통증은 약하더라도 침범 부위의 관절에 점진적인 뻣뻣함과 지속적인 통증이 종종 발생합니다. 결국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함께 피부 밑에 큰 결절이 생성되어 손과 발이 괴상한 형태로 변해갑니다.

     

    채소모음

     

     

    통풍 치료법

     

    통풍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통풍 치료의 목적은 급성기 염증을 가능한 한 빨리 완화시키고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통풍의 치료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급성 통풍 발작이 있을 때입니다. 이때는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주로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며 증상이 심하면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이 좋아지면, 고요산 혈증에 대해 있으면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합니다. 이것은 통풍의 보다 근본적인 치료로 요산의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것이 목적입니다.

     

    고요산혈증 치료제는 요산배설제와 요산합성억제제가 사용되고 있는데, 주로 자이로릭이나 페브릭이라고 하는 요산합성억제제가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정된 약을 정확하게 시간에 맞춰 오랫동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복용하면 요산 수치가 바로 내려가지만 약의 복용량을 마음대로 줄이거나 중단하면 다시 혈중 요산이 올라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식이요법입니다. 요산을 많이 생성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속 요산수치 낮추는법

    당신의 요산 수치는 높습니까? 낮습니까? 요산 수치가 높으면 통풍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시원한 맥주 한 잔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

    eodok.com

     

    통풍 예방법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고 요산 배출을 감소시키는 이러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 가벼운 유산소 운동하기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에어로빅, 수영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고 그 외에도 체중 감량이 가능해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시로 수분을 공급해 수분이 부족해 요산이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정기적인 요산 수치 검사 및 조기 발견 치료

     

    정기적인 요산치 검사는 통풍을 일찍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 등 통풍 고위험군이 많기 때문에 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무릎치료사진



    3)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매일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시면 요산 배출을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목욕하기

     

    37도의 미지근한 물로 15~20분 정도 목욕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요산 배출을 돕습니다. 

    5) 관절을 적당히 움직이세요.

     

    손가락, 발가락, 무릎, 팔꿈치를 미세하게 움직이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역효과가 나지 않도록 가볍게 동작해야 합니다.


    6) 얼음찜질

     

    얼음찜질은 환부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을 줄이되 한 번에 20분을 넘기지 말고 5~10분 간격으로 얼음찜질을 해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7) 통풍에 해로운 음식 피하기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내장(염통, 간, 콩팥 등), 과당이 많은 콘 시럽이 함유된 음료수나 음식, 술, 육류, 해산물(등 푸른 생선, 조개), 천연 과일주스, 설탕, 단 음료와 디저트, 소금 등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총정리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는 통풍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무더운 날씨에

    eodok.com

     

    이상 통풍 증상, 원인, 예방법, 통풍 치료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음식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은 통풍 예방에 필수 조건이니 꾸준히 실천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