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통증 원인 및 증상 예방법

by ★=♥ 2021. 8. 11.

허리통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발로 걷는 동물과 달리 직립이족보행을 하도록 진화한 사람은 등뼈에 수직방향의 힘이 강하게 듭니다. 그중에서도 허리에는 큰 힘이 가기 때문에 허리 통증(요통)은 인간 특유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 중에는 척추질환이나 내장질환 등 허리와는 관계없는 질병으로 인해 요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가-아파-고통스러워-하는-여성

 

목차

     

    1. 허리통증 (요통)에 대해서

     

    원래 통증은 근육이나 근막, 인대, 관절 등의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곳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납니다. 요통이라고 하면 허리 주변이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요통의 범위는 등 쪽 갈비뼈 아래에서 엉덩이까지가 대상이 됩니다. 허리에는 골반을 포함해 근육, 인대 등의 다양한 조직이 있고 신경도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어딘가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허리에-양손을-짚고있는사진

     

     

    2. 허리통증 원인 : 특이적 요통

     

    허리 통증(요통) 중 약 15% 정도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특이적 요통'이라고 합니다.

    특이적 요통의 대표적인 예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협착증,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암이나 세균 감염, 외상, 장기나 혈관질환 등으로도 요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헤르니아는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척추와 척추 사이를 연결하는 추간판이라는 연골은 속이 젤리 상태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어떠한 원인으로 밖으로 튀어나오면 신경을 압박하여 하반신에 저림이나 통증을 일으킵니다.

     

    요통으로-아파하는-중년남성



    ②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통하는 통로인 척추관이 압박되어 좁아짐으로써 일어나는 것이 척추관 협착증입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과 마찬가지로 다리에 저림이나 통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뼈와 척추 관절이 노화함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50대 이상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③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대사 밸런스가 무너져 버려 약해진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주로 노화에 의해 골밀도가 줄어들어 쉽게 골절을 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추골은 특히 영향을 받기 쉽고, 압박 골절이 발생하면 척수 신경근이 압박되어 등에 만성 통증이 생깁니다. 만약 허리와 엉덩이 부위가 묵직하게 아프거나 크게 무리한 일이 없는데도 피곤하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요통으로-한손으로-허리를-만지는-여성

     

    3. 허리 통증 원인 : 비특이적 요통

     

    화상검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나머지 85%의 허리 통증을 '비특이적 요통'이라고 부릅니다. 급성 요통증이나 만성 요통증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비특이적 요통의 원인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것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① 나쁜 자세

    허리 통증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나쁜 자세입니다. 특히 앉아 있을 때는 자세가 흐트러지기 쉽고, 장시간 앉음으로써 허리에 주는 충격도 커집니다.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더 1.4배나 허리에 부담이 간다는 데이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허리가-아픈-택배기사

     

     

    ② 같은 동작의 반복

     

    무거운 짐을 들기 위해 구부렸다 서거나 허리를 비틀거나 하는 등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허리에 부담이 됩니다. 또,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같은 자세로 있으면 근육이 뭉치고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집니다.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 어려워지고, 그것이 계속되면 더더욱 요통이 악화됩니다.

     

    허리가-아픈-주부



    ③ 스트레스

     

    스트레스도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직장이나 가정 내에서의 문제 등 어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자율신경 중 긴장상태를 만들어내는 교감신경의 기능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무의식적으로 근육이 긴장해 허리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신적으로 피곤하면 어깨가 결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허리도 똑같이 뻐근합니다.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것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적인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운 겨울이 되면 몸이 웅크리고 굳기 쉬워지고, 그것이 결림으로 이어집니다.

     

    최근에는 PC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장시간 보는 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화면에서 나오는 빛이 무의식 중에 스트레스가 되어, 몸의 긴장으로 연결되어 있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허리가-아픈-중년여성

     

     

    4. 허리 통증 원인 : 여성 특유의 요통

     

    임신이나 생리 등 여성 특유의 원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요통도 종종 있습니다. 생리통이 강하면 하복부 통뿐만 아니라 요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커진 배를 지탱하기 위해 몸의 중심이 바뀌어, 상체를 젖힐 수 있는 자세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통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자궁이 커져 골반 주위의 근육(체간 지지근 군)이 당겨지는 것도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산후에도 수유나 밤에 우는 대응 등의 육아, 가사에 쫓기면 신체적·정신적인 부담으로 요통이 만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체내의 호르몬 균형이 바뀌어 요통이 일어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요가하는-사람들

     

     

    5. 허리통증 예방법

     

    요통을 예방하려면 괴로운 통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생활 속에 있는 요통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무 업무가 많은 사람은, 앉는 자세를 개선해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앉는 방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틈틈이 체조나 스트레칭을 도입하여 몸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 등 자세가 좋지 않으면 허리에 부담을 주어 등뼈의 S자 커브를 무너트려 버립니다. 좋은 기본자세를 몸에 익혀 항상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① 좋은 자세

     

    • 턱 당기기
    • 등줄기를 펴다
    • 허리와 다리의 관절이 직각이 되도록 깊게 앉는다

     

    ② 나쁜 자세

     

    • 새우등
    • 등받이에 기대다
    • 허리를 젖힌 자세
    • 이런 나쁜 자세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피로가 커져요.

     

    욕조사진

     

     

    ③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목욕법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오랜 기간 지속되는 요통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느긋하게 목욕하는 것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허리 통증을 개선하며 일상적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④ 근력 운동하기

     

    통증이 없을 때는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근력이 약해지면 복압도 저하되고 허리 지지성이 저하되게 됩니다. 등뼈와 허리를 지탱하는 근육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에 좋은운동으로 수중에서의 걷기는 물의 저항으로 근력이 붙고 부력에 의해 허리에 부담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하이킹이나 요가도 좋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 등의 운동은 임신 기간 중의 요통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임신 단계나 컨디션에 따라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이상 허리 통증 원인의 다양한 질환과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허리 통증은 단순히 허리디스크만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었네요. 요통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및 치료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와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위에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골다공증은 '소리 없는 뼈 도둑'이라고 불리는 골다

    eodok.com

     

    보스웰리아 효능 8가지 정리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는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중년에 접어들면 건강관리에 더욱 힘쓰여야 하는데요. 특히 관절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나빠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

    eodok.com

     

    통풍 증상 치료법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