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발생시 대응법

by ★=♥ 2021. 8. 24.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무서운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백신 접종(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으로 유명한 말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아나필락시 쇼크가 일어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발생 시 대응법으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발생시 대응법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백신주사

 

목차

     

    아나필락시스란?

     

    아나필락시스란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을 체내에 흡수하는 것으로, 몇 분에서 몇 시간 이내에 여러 장기나 전신에 나타나는 격렬한 알레르기 반응을 말합니다. 입으로 넣을 뿐만 아니라 만지거나 주사하거나 흡입하거나 해도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로 인해 혈압저하나 의식장애를 초래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조속한 대응이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의 주된 원인은 음식(계란·우유·밀·메밀·땅콩 등), 약(항생물질, 백신, 해열진통제, 마취약 등), 곤충(벌 등)이 많습니다.

     

    또한 천연 고무 제품에 포함된 라텍스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열매는 라텍스의 단백질 구조와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멜론, 망고 등 과일 단백질이 비슷하며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으면 이런 과일에도 반응을 나타내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라텍스후르츠증후군)

    알레르기의 원인을 혈액 검사나 피부 반응 테스트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전신에 발진이 생기는 등의 피부 증상, 입술이나 혀가 붓는 점막 증상 중 하나가 나타나고, 또한 호흡 곤란, 기도 협착, 천명, 저산소혈증 등의 호흡기 증상이나 혈압 저하, 의식 장애 등의 순환기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겐에 노출된 후 몇 분에서 몇 시간 이내에 급속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복통,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 피부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도 알레르겐에 노출된 직후 평상시 혈압의 70% 미만까지 급속히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도 협착이나 부정맥, 두근거림이나 실신 등의 쇼크 증상에 따라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에 이를 위험이 있습니다.

     

    줄서서-예방접종-하는사진

     

    아나필락시스 발생시 대응법

     

    집이나 직장에서 아나필락시스 발생시 대응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기관 밖에서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게 되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① 구급차를 부릅니다.

     

    아나필락시스의 경과는 매우 빠르고, 신속한 아드레날린 투여가 생사를 가릅니다. 우선 119에 연락해 구급차를 부르세요.

    ② 안정을 취합니다.

     

    환자를 안전하고 평평한 곳에 눕히세요. 토해 버리거나 의식이 몽롱한 경우는 기도가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옆으로 눕히도록 합니다. 일어서거나 돌아다니지 못하게 하세요. 체위에 따라 혈압이 안정되지 않아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③ 아나필락시 원인을 가급적 제거할 것

     

    • 피부나 눈에 들어간 경우 :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냅시다.
    • 음식물의 경우 : 입에 남아 있으면 가능한 한 제거합니다. 입을 헹굴 때는 잘못 삼킴에 주의하십시오.
    • 곤충에 쏘였을 경우 : 독침에도 독액이 남아 있으므로 제거하고, 다른 벌이 있을 경우 조용히 자리를 뜨십시오.(진드기의 경우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자기 주사약이 있으면) 아나필락시스 보조 치료제인 근육 주사

     

    아나필락시스 보조 치료제(에피네프린)가 만약 수중에 있으면, 허벅지 전외측으로 가능한 한 빨리 주사해 주세요. 그때는 옷 위로 주사를 놓아도 됩니다.

     

    백신약

     

    아나필락시스 치료

     

    아나필락시스는 즉시형 알레르기 증상 중 하나이므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것을 먹지 않는(접촉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해 버린 경우에는 그 증상을 억제하는 약이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억제하는 약으로 속효성이 있고 효과도 높은 아드레날린 근육 주사가 가장 먼저 선택됩니다.

     

    이 밖에 두드러기나 가려움, 콧물을 억제하기 위한 항히스타민제(항알레르기약)나 늦게 나오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스테로이드제 등의 내복약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일단 가라앉은 듯 보이다가 다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쌍합 반응)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즉각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바로 치료하면 별다른 부작용 없이 회복할 수 있지만, 치료가 지연되면 의식을 잃거나 사망하는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원인,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를 하다 보니 생명까지 위협하는 증상이기에 두려워지네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어서 백신 부작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요. 접종하시는 분들 모두 이상 증상 없이 무사히 접종 완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증상 원인

    지난달 코로나 19 백신으로 화이자를 접종한 후 6일만에 숨진 20대 육군 병사의 사인이 심근염으로 확인됐습니다. 하반기에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이 젊은 층 대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심근

    eodok.com

     

    두드러기 원인 및 가라앉히는법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의 종류,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피부의 일부가 갑자기 모기나 벌레에 물린 것처럼 부풀어 올라 짧은 시간에 흔적 없이

    eodok.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총정리

    많은 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몸을 보호하는 힘이 약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더욱 신경써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