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총정리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흰머리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흰머리가 늘어나면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여서 정기적으로 염색을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고민스러운 문제입니다. 거울을 볼 때마다 어느새 늘어가는 흰머리에 저도 모르게 한숨... 그런 서글픈 마음이 든 적은 없으신가요? 오늘은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과 흰머리 원인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흰머리 원인
흰머리가 나는 이유가 도대체 뭘까요?
머리카락 모세포 쪽에는 색소를 만드는 세포, 멜라노사이트가 있어요. 젊을때는 이 세포가 활발하게 작용하여, 유멜라닌(갈색~흑색)과 페오멜라닌(황색~적색)의 2종류의 멜라닌 색소를 확실히 만들어, 머리에 흑색 (※색상은 개인차 있음)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멜라노사이트의 생성이 쇠퇴하고, 각 색소량이 줄어들어, 결국 두 색소가 모두 없어짐으로써 머리가 흰머리로 변화합니다
그럼 어떤 원인으로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노화
흰머리의 가장 큰 원인은 노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체내의 혈류가 떨어져 세포의 기능이 떨어져 버림으로써 머리카락의 색소 기능도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병으로 일시적으로 흰머리가 많이 난 경우는, 병이 회복되면 다시 검은 머리가 날 수도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노화에 의한 흰머리는 한 번 하얗게 되면 거의 그대로입니다. 특별히 뭔가를 한다고 해서 원래의 검은 머리로 극적으로 돌아가는 일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2. 유전
흰머리가 나는 이유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가족이나 친척 중에 젊어서 흰머리가 많이 난 사람이 있는 경우는 자신도 흰머리가 되기 쉬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영양부족
구리와 아연 등 모발에 필요한 영양은 많지만 흰머리에게 특히 중요한 것은 철분입니다. 심각한 생리와 부인과 질환, 위장 질환 등 여러 면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철의 배설량이 많고 철 결핍성 빈혈인 경우도 많습니다. 빈혈이 만성화되면 머릿결이 나빠지고 흰머리로 변화하게 됩니다.
4. 수면부족
수면 부족은 신진 대사 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흰머리의 위험을 높입니다.
5. 병
원형탈모증의 경우 회복기에 머리가 자라는데, 처음에는 색소세포 생성이 따라가지 못해 흰머리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백반증 등의 피부 질환의 경우는 그 부분의 색소가 빠져 버리기 때문에 모발도 피부와 함께 하얗게 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많은 하시모토병 등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상태가 급격하게 불안정할 때 흰머리가 증가하기 쉽습니다.
6.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도 흰머리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직장이나 사생활로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분은 가능한 한 쌓아두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흰머리는 매우 눈에 띄기 때문에, 하나라도 발견하면 뽑아 버리고 싶지만, 가능하면 검은 머리로 되돌리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흰머리를 눈에 띄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흰머리 염색이 있지만, 이것은 머리를 인공적으로 염색한 것 뿐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습니다. 색소 세포에서 멜라닌 색소를 만들 수 있도록 신체 내부에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흰머리가 되어도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는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검은 머리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회복시킬 수 있는지,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생활 개선
영양면에서 말하면, 살코기의 고기나 시금치등에서 철분을 확실히 취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머리카락의 주된 원료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고기와 생선, 콩, 달걀도 좋기 때문에 고단백 저지방의 것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외는 비타민 미네랄의 보급으로서 역시 야채도 중요합니다. 녹황색 야채를 포함해 다양한 야채를 먹으면서, 버섯이나 미역, 톳 등 미네랄이 풍부한 식재료도 적극적으로 도입합시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흰머리 안나게하는 방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받지않기
살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것은 어렵지만, 우선은 쌓아 두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충분한 수면도 도움이 됩니다.
3. 두피 마사지 하기
아쉽게도 두피 마사지로 흰머리가 줄지는 않지만 두피 환경을 잘 정돈해 예방하는것도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이를 먹으면 아무래도 두피의 두께는 얇아지고, 그에 따라 딱딱함도 생기며, 당김과 혈액 순환 불량 등의 위화감이 생기므로, 그것들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로 편안함을 느끼고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면 스트레스 릴리즈로서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효과적인 두피 마사지 방법
혈류나 림프의 흐름을 따라서, 손가락 끝이 아닌 손가락의 배나 손바닥을 사용하면서, 기분 좋다고 느끼는 정도로 피부를 가볍게 지압해 주세요. 특히 딱딱해지기 쉬운 정수리는 정성스럽게 실시하면 좋을 것입니다.
① 가볍게 전체를 풀어준다
- 손가락을 두피에 밀착시켜 움직이도록 하면서 두피 전체를 10초 정도 눌러줍니다.
② 뒤통수에서 정수리로
- 피부에 둔 손가락은 미끄러지지 않고, 두피를 들어 올리는 이미지로 1개소에 대해 3초 지압을 합니다. 목덜미에서 뒤통수, 정수리를 향해 손가락의 위치를 조금씩 위로 당기면서 총 5곳을 기준으로 뒤통수를 골고루 지압하세요 (첫 번째는 뒤통수 한가운데를, 두 번째는 사이드 부분을 마사지합니다).
③ 측두부에서 정수리로
-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옆머리에 눌러요.엄지는 귀 뒤에 있는 움푹 들어간 곳에 대고, 두피를 들어올리는 이미지로, 1개소당 3초 지압합니다.귀 위에서 정수리를 향해 손가락의 위치를 조금씩 위로 늦추면서 총 5곳을 기준으로 측두부 전체를 지압합시다.
④ 관자놀이·머리카락에서부터 정수리로
- 똑같이 엄지 이외의 4개의 손가락을 전두부에 눌러 두피를 들어올리는 이미지로 1개 부위에 3초 지압합니다.관자놀이나 머리맡에서 정수리를 향해 손가락의 위치를 위로 밀면서 총 5곳을 기준으로 앞머리를 골고루 지압합니다(1차 관자놀이에서, 2차 관자놀이와 머리털의 중심 사이에서, 3차 시기에는 머리털의 중심부터 마사지한다).
⑤ 정수리 부드럽게 지압
- 정수리부분과 그 부근도, 5군데를 기준으로 두피를 골고루 중지로 가볍게 지압해 주세요.
⑥ 손다듬질로 마무리
- 양쪽 손바닥으로 옆머리를 감싸듯이 핸드 프레스를 해줍니다. 똑같이 난 부분과 정수리도 감싸듯이 핸드 프레스 하면 마사지를 마칩니다.
4. 흰머리 뽑지않기
흰머리가 신경쓰이면, 무심코 뽑아 버리기 십상입니다만, 뽑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흰머리를 뽑으면 두피에 염증이 생겨 색소 세포를 포함한 조직에 손상이 미칠 우려가 있습니다. 너무 강한 염증이 발생하면 머리카락이 더 이상 자라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흰머리를 뽑으면 늘어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만, 그런 사실은 없습니다. 다만 머리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색소 세포에 데미지가 미치고 흰머리가 증가할 가능성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5. 두피 케어 (탈모/새치) 샴푸 사용하기
최근 흰머리 케어 샴푸로 주목받고 있는 블랙턴 샴푸를 추천합니다. MBA 모발아 블랙턴 샴푸의 주요 성분은 GREYVERSE(생체모방펩타이드) 라는 인체구성물질입니다. 이는 원료적 특성에 한해 멜라닌 합성을 촉진하는 원리로 모발 백화 과정을 되돌려 새체케어에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블랙턴샴푸는 GREYVERS와 검정콩 추출물로 근본적인 두피케어를 도와 모낭부터 까맣게 올라오게 하는 원리입니다. 후기를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흰머리에 좋은 음식
다음과 같은 음식은 흰머리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흰머리에 효과적인 음식 섭취
① 검은깨
검은깨에는 대사 관련 비타민 B2, 두피의 혈류를 촉진하는 비타민 E, 모발 건강 관련 판토텐산, 두피 건강 관련 비오틴 등 다양한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깨를 식사에 도입함으로써 흰머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② 해조류
해초가 머리에 좋다고 하는 소문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신가요? 해초는 비타민 B군과 항산화 작용이 있는 카로텐, 건강한 모발과 두피를 만들기 위한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어 흰머리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치즈
치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2,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흰머리를 포함한 여러 가지 모발 트러블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식사에 치즈를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하지만 지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식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2.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 쉬운 음식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 쉬운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합시다.
① 당분이 많이 함유된 것
당분을 많이 포함한 과자류와 밥, 면류 등을 과식하면 두피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게 됩니다. 피지는 두피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과도한 피지는 마라세티아 균 등의 증식을 가져옵니다. 그 결과 붉은 기미나 가려움증 등이 일어나는 지루성 피부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진행되면 탈모가 늘어나 머리 자체가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당분 섭취에 주의합니다.
② 자극적인 음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두피가 자극을 받아 흰머리를 포함한 모발 문제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류를 촉진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향신료도 있습니다만,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③ 몸을 차게 하는 음식
몸이 차가워지면 두피에 혈류가 저하되어 색소 세포에 악영향을 주거나 두피의 건강 상태가 나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양배추와 오이, 양상추, 멜론, 수박 등은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정리
이상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과 흰머리 원인, 흰머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흰머리는 노화와 유전의 관계로 어쩔수 없이 생기겠지만 평소 관리로 갯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케어, 영양 균형 잡힌 식사 등을 습관화함으로써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두피케어 샴푸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