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콤부차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by ★=♥ 2021. 8. 17.

최근 콤부차름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저도 하루 한잔씩 마시고 있는데요. 콤부차 효능으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란다 커를 비롯해 BTS 정국 등 많은 해외 셀럽들이 즐겨 마시는 것으로 알려지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리병에든-콤부차

목차

     

    레몬과-콤부차-사진

     

     

    1) 콤부차란?

     

    콤부차는 설탕을 넣은 홍차나 허브차, 녹차에 여러 효모 세포와 미생물로 구성된 박테리아 유익균을 첨가한 후 발효시킨건강식품입니다.  콤부차를 만들려면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Lactobacillus Plantarum), 락토바실러스 카제이(Lactobacillus Casei) 등의 유익균이 필요 합니다. 이를 콤부(Kombu) 또는 홍차버섯이라 일컫는데, 버섯과는 아무 관련 이 없습니다. 발효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 버섯 모양과 비슷해서 홍차버섯이라 부르게 되었다고해요.

     

    콤부는 여러 효모 세포와 여타의 미생물로 구성된 효모 진균 배양체 입니다. 물컹한 듯 탄력 있는 질감에 미색을 띠는데요. 콤부와 차를 넣고 발효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소량의 알코올과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집니다. 콤부차를 한 입 맛보면 톡 쏘는 신맛과 청량감이 느껴지는 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콤부차는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효과와 기능이 있는 것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콤부차 효능

     

    ① 다이어트 효과

    콤부차 효능 중 대표적인 효과는 바로 다이어트 효과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사실 콤부차를 마시면 바로 다이어트 효과가 나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양한 콤부차의 효과가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콤부차는 미생물과 균이 함유된 발효식품으로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장에 쌓여있는 숙변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허리를-재는-여성사진

     

     

    ② 디톡스 효과

    콤부차를 섭취하면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숙변제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속 노폐물 배출을 통해 디톡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한 끼 대용이나 짧은 단식에 활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는 위를 쉬게 하는 것을 통해 몸의 상태를 정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를-만지는-여성-확대사진

     

     

    ③ 노화방지

     

    콤부차 효능으로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노화에 의해 신체에 활성 산소가 만들어지게 되는 데요. 이 활성산소는 건강한 세포까지 산화함으로써 노화를 진행시켜 버립니다.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배가-아픈-여성

     


    ④ 생리통 완화

    생리 중에는 호르몬 균형이 바뀌기 때문에 심한 생리통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생리통이 심한분들은 콤부차를 마시면 생리통 통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에 포함된 효소의 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 결과 배의 냉기가 해소되어 생리통의 개선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콤부차사진

     

     

    ⑤ 간 건강 개선

    콤부차 효능으로 간건강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에는 해독 작용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글루콘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에 쌓여 있는 독소 물질 및 노폐물을 해독하면서 체외로 배출시켜 간 기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침입한 독소 물질을 제거하여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 효과도 좋다고 합니다.

     

     

    마스크쓰고-기침하는-여성

     

     

    ⑥ 면역력 향상

     

    발효음료인 콤부차에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 마시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은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를 적당량 마시면 신진대사 촉진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콤부차사진

     

     

    3)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효능을 살펴보니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제품을 이용하거나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콤부차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① 소화 불량

     

    콤부차 부작용으로 과다섭취시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콤부차가 몸에 맞지않아 위와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높은 칼로리

     

    콤부차의 칼로리는 제조업체와 첨가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하고 일부 제조 업체에서는 맛을 위해 콤부차에 설탕이나 당분이 풍부한 주스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칼로리를 더 더하는 셈인데요.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콤부차의 칼로리와 탄수화물, 당 함량을 꼼꼼히 체크하신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③ 치아 침식

     

    건강에 좋다고해서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음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콤부차의 발효 과정은 아세트산과 같은 산을 생성합니다. 아세트산은 식초에서 발견되는 산과 같은 종류이며, 이것이 콤부차에 톡 쏘는 맛을 내는 것인데요. 발효 과정 중 아세트산은 콤부차의 pH를 4.2 이하로 낮추게됩니다. 이 때문에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치아가 침식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콤부차를 섭취할 때, 수시로 입을 물로 헹구는 것은 에나멜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차를-마시는-사람

     

    ④ 카페인 과다 섭취

     

    발효음료인 콤푸차는 차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이미 하루 할당량을 채운 사람이 콤부차를 추가로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로 두통, 속쓰림, 배탈, 불안감, 고혈압, 심장질환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어 잠들기가 힘들 수 있으므로 취침 전 섭취는 삼가해야합니다.

     

    ⑤ 기타

     

    사람에 따라서는 두통, 메스꺼움, 설사 등 컨디션 불량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호전 반응으로, 세포가 태어날 때나 독소가 배출되는 타이밍에 발생합니다. 콤부차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증거이므로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계속할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야외에서-차를-마시는-여성

     

    4) 콤부차 집에서 만드는 방법

    콤부차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콤부 배양체는 인터넷 등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재료 : 콤부 배양체, 찻물, 설탕

    ① 우려낸 차에 설탕을 넣어 녹이고 콤부가 담긴 유리병에 넣습니다. 
    ② 어떤 찻물을 이용하는지에 따라 맛도 달라지는 만큼 홍차, 녹차, 재스민차 등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됩니다.
    ③ 이 병을 공기가 통하는 면포로 덮은 뒤 8~12일간 발효시킵니다.
    ④  발효가 끝나면 콤부는 건져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콤부차를 만들거나 보관할 때 주의할 점은 금속 재질의 도구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금속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유익균 배양액을 변질시킬 수 있습니다.

     

    정리

     

    이상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콤부차를 집에서 만드는것이 부담스러워 인터넷으로 티젠 콤부차 제품을 구입해서 먹고 있는데요. 휴대도 간편하고 맛도 좋아서 입에 잘 맞더라고요. 효능과 부작용을 잘 체크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 추천제품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꿀벌=프로폴리스'라는 공식이 떠오릅니다. 면역력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복용하

    eodok.com

     

    병아리콩 효능 및 요리법

    병아리콩 효능 및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한테도 인기 있는 식품인데요. 변비해소 및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우리

    eodok.com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총정리

    엉덩이와 허벅지, 복부에 울퉁불퉁 잘 생기는 셀룰라이트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더욱 감추고 싶은 비밀이기도 한데요.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은 무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