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꿀정보

by ★=♥ 2021. 7. 30.

타트체리 효능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최근에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타트체리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숙면을 취하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타트체리는 수면개선뿐만아니라 지구력향상, 고혈압개선, 요산감소, 근육통감소, 염증감소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타트체리 효능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타트체리란?

     

    우리가 즐겨먹는 체리는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식으로 먹는 체리를 스위트체리라고 부르며 신맛이 강해 생과로 먹지 못하던 체리가 타트체리라고 합니다.

     

    1) 생식되는 것 : 스위트체리

    • 스위트체리는 당도가 높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생식되지 않는 것 : 타트체리

     

    • 타트체리는 일명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 속 식물의 열매로, 체리 중에서도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의 여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강한 신맛이 특징입니다.
    • 주로 농축 주스나 체리 파이, 케이크 등으로 가공하여 이용됩니다.

     

    이 「타트체리」에 포함되는 영양소나 특수한 성분에 의한 「건강·미용 효과」가 주목받아 건강 과일(슈퍼 푸드)로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3) 타트체리의 주목할 두 가지 성분

    타트체리에 함유된 성분으로, 가장 주목받는 것이 '멜라토닌'과 '안토시아닌'입니다.

    ①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사람의 시상하부에 있는 송과체에서 밤이 오고 어두워지면 분비되는 호르몬 입니다. 뇌와 각 기관에 밤이 찾아왔음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정상적인 수면에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사춘기를 넘을 무렵부터 분비량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멜라토닌 효능 및 부작용

    멜라토닌은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수면 부족이나 불면은 얼굴에도 피로감이 생기므로, 여성의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면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인데요.

    eodok.com

     

    ②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은 열매나 꽃의 빨강, 파랑, 보라색을 나타내는 수용성 색소 입니다.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1) 수면개선 효과

     

    멜라토닌은 수면 리듬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모든 음식 중에서도 가장 많은 수준으로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 1g 중에는 13.5나노그램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인간이 잠들기 위해 필요한 하루 멜라토닌 양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수면 리듬(렘수면, 논렘수면)의 중요성

     

    • 질 높은 수면은 규칙적인 수면 리듬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렘수면(옅은 잠)과 논렘수면(깊은 잠)이 90분 주기로 나타나는 것이 바람직한 수면 리듬입니다.
    • 멜라토닌은 이 수면 리듬을 조정하는 것으로, 이른바 수면제와는 작용이 다릅니다.

     

     

     

    2) 진통 작용

     

    타트체리 효능으로 진통작용이 뛰어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타트체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관절염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통풍 통증의 원인이 되는 요산 수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안 외에도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E, 비타민 C 등 17가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높은 고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항염 효과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항염효과가 탁월합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염증 화합물로 일부 만성질환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만성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염증 바이오마커를 대폭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타트체리의 항염효과로 인해 관절염이나 기타 관절통 장애에 따른 통증이나 강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근육통 완화

    타트체리 분말효능으로 근육통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운동 회복과 운동 후 근육통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학 선수들을 연구대상으로 한 결과, 타트체리 주스를 하루 2회 8일 동안 마시면 운동 후 근육통과 체력 저하를 줄였다고 합니다. 

    타트체리 주스는 회복을 도울 뿐 아니라 운동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낮고(혈당이 작고 천천히 올라감), 항염증항산화능력(투병), 혈류증강효과가 있어 지구력 운동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고 하네요.

     

    6) 다이어트


    타트체리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지방 분해를 도와 비만의 원인이 되는 포화지방의 콜레스테롤과 트랜스 지방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0알의 타트체리 칼로리는 90kcal로서 상당히 적은 열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를 지속적으로 섭취 시 복부지방, 혈중지질, 혈장 염증 등이 감소하고, 이는 체중 감소로 이어져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항암효과

     

    타트체리 효능으로 포함된 성분중 천연 멜라토닌은 강력한 항염작용 및 항암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염증 억제 및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켐페롤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트체리에 포함된 페릴리 알코올 성분은 전립선암은 물론 유방암, 난소암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8) 혈관건강 개선 

    타트체리소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액중 유해물질인 중금속이나 독소를 흡착하여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또한 몸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혈관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면역력 증진

     

    타트체리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A가 블루베리에 비해 20배, 스위트 체리에 비해 20배 이상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 산소로 인해 세포가 노화되고 변이되는 것을 막아주고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염증 같은 인체 내부의 문제도 개선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각종 유해물질을 무력화시키는 타트체리 속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 방지와 염증 억제, 더 나아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10) 피로회복


    타트체리가 내는 특유의 새콤한 맛은 '산' 성분이 풍부해서입니다. 특히 사과산과 구연산 등 유시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피로 물질이라고 불리는 젖산이 쌓이는 것을 막고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 체내에서 무기질의 흡수를 도와주고, 체내 대사를 돕기 때문에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타트체리 먹는법


    건강효과가 높은 타르트체리입니다만, 막상 먹어 보려고 해도, 생의 타트체리는 좀처럼 팔지 않습니다. (원래 생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장 구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타트체리 농축 과즙(쥬스)」입니다.

    농축 과즙의 경우, 물이나 탄산수로 희석하여 음료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큼한 신맛과 은은한 단맛이 있어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농축 과즙을 그대로 요구르트에 뿌리는 등, 소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성분들도 농축되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 효과도 더욱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타트체리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있는 만큼 산도가 높아 평소 소화불량이 있는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한 산성과일이어서 공복에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하며 의약품이 아닌 식품임으로 과의존하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파는곳이 많기 때문에 구입도 쉬운데요. 구입시 꼼꼼히 체크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원료와 제조방식에 따라 품질에 큰 차이가 생겨 반드시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는지 먼저 확인한 후, 'NFC'와 '멜라토닌 함량' 표기 여부까지 확인 후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타트체리 효능 10가지와 섭취방법, 부작용까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불면증으로 낮에도 힘들었는데 타트체리 농축액 구입해서 한번 마셔봐야겠습니다. 운동하시는 분들이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타트체리 농축액을 활용해보세요.

     

     

     

    비오틴 효능 및 추천

    여러분은 혹시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에 대해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소 낯설게 들리는 명칭인데요. 해외에서는 머리와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 탈모 영양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

    eodok.com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오늘은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건강검진 결과 당뇨병이 의심되니 식생활을 바꾸라는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당뇨병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eodok.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0대에 비해 40대가 되면 체형 변화와 건강 검진 결과가 신경 쓰이는 나이입니다. 건강 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eodok.com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추천

    여러분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은 20대 초반부터 매년 11.5%씩 감소하며, 50세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