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by ★=♥ 2021. 7. 22.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살찌기 쉬운 습관부터 개선을 해야하는데요. 아무리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고 살이 쉽게 찌는 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낮고 대사를 낮추는 생활 습관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으로 식사를 제한하고 격렬한 운동을 통해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면 먼저 기초대사량부터 늘려보도록 하세요! 대사를 잘 제어하면 효율적으로 지방을 연소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자로-허리둘레를-재는-여성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목차

     

    뱃살을-잡고있는-여성
    내장지방

     

     

    1)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이란 각성 상태에서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활동 없이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하루 에너지량으로 일반 성인은 여성이 약 1200~1600 칼로리, 남성이 약 1500~1800 칼로리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초대사량 평균을 확인하면 남성이 높고 여성이 낮은편입니다. 남성의 피크는 15~17세의 1610kcal, 여성의 피크는 12~14세의 1410kcal 입니다. 그 후 노화에 따라 서서히 기초대사는 내려갑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법
    여자 655.1+(9.56x체중)+(1.85x키)-(4.68x나이) =?
    남자 66.47+(13.75x체중)+(5x키)-(6.76x나이) =?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체질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리거나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거나 함으로써 기초대사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뱃살을-잡고있는-남성
    뱃살

     

     

    2) 살찌기 쉬운 원인은?


    우선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거나 또는 살찌기 쉬운 원인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낮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의 혼란이나 스트레스, 만성적인 운동 부족, 노화에 의한 쇠약으로 인해, 인간의 대사는 저하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진 몸은 살이 잘 안빠지고, 식사 제한과 운동으로 다이어트에 힘써도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습니다.

    또 좀처럼 비만이 해소되지 않는다고 부담이 큰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것도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혹한 식사 제한이나 운동은 대사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욱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의 효과가 느껴지지 않거나 살찌기 쉽다고 느끼면 기초대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우선 생활 습관을 재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살찌기 쉬운 사람에게 흔히 있는 생활 습관

     

    ① 불규칙한 식습관

     

    간식을 많이 먹고 식사가 불규칙하다, 빨리 먹기 등의 흐트러진 식습관이나 식사방법은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② 운동부족


    운동부족은, 소비에너지의 저하 뿐만이 아니라, 체내에 지방이 자꾸자꾸 저장되어 버리는 것에 연결됩니다.

     

    ③ 냉증

    여성에게 많은 몸의 냉증도 불면증이나 빈뇨 등의 증상뿐만 아니라 붓기도 일으킵니다. 혈류의 정체에 의해 몸이 차가워지고 수분의 대사도 떨어지면 몸이 붓기 쉬워져, 보다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되어 버립니다.

     

     

    아령과-운동용품
    헬스



    3)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① 기상 후 스트레칭 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우선 커튼을 열고 햇빛을 받아 머리와 몸을 모두 확실히 깨어 있게 합니다. 그리고, 깊게 호흡하면서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것으로, 몸에 충분히 산소를 흡수하면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가 올라갈 뿐만 아니라 자율 신경의 밸런스도 잡을 수 있고,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어, 아침부터 활동 스위치가 들어가 움직이기 쉬워집니다.

     

    기상 후 스트레칭은 간단한 것이면 됩니다. 침대에 누운 채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차분히 몸을 뻗어 나갑시다.

     

     

    물한컵사진
    물한컵

     

     

    ② 아침 물 한 컵 마시기

     

    사람은 자고 있는 동안 땀을 많이 흘립니다. 기상 후에는 1컵의 물을 마셔, 잃은 수분을 보충합시다. 수분 보충으로 혈액 순환도 좋아지고 기초대사량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③ 식사는 잘 씹어 먹기 


    바쁜 아침은,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제대로 식사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를 하면 소화 흡수를 위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고 식사 유발성 열생산도 활발해집니다. 또한 매일 아침 규칙적인 타이밍으로 식사를 하도록 하면 몸의 리듬이 맞춰질 것입니다.

    식사는 잘 씹어 먹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포인트 입니다. 특히 아침 식사는 스무디 등으로 간편하게 때우는 분도 있습니다만, 가능하면 제대로 씹어 먹을 수 있는 메뉴가 이상적입니다. 잘 씹어 먹음으로써 눈을 잘 뜨게 되고, 활동 스위치도 들어갑니다.

     

    ④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을 먹는다.

     

    특히 여름에는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싶은, 차가운 음료나 음식.이들은 체온을 낮출 뿐만 아니라 내장의 기능을 둔하게 하고 대사도 낮춰 버립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이스티보다 따뜻한 차, 차가운 우동보다 따뜻한 우동 등 가급적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조깅하는-남자-뒷모습
    조깅

     


    ⑤ 일상 생활 속에서 운동량 늘리기


    근육량의 저하도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큰 원인이 됩니다. 근육량은 20대를 경계로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고 반대로 지방이 증가하기 쉬워집니다.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적당한 운동을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무직 등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운동량이 부족하면 점점 근육량이 저하되어 버리기 때문에 의식해서 몸을 움직이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몸을 움직이는 습관이 없거나 헬스클럽에 다니거나 러닝할 시간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높이는 의식을 해 봅시다.

     

    • 귀가 시에는 가장 가까운 역보다 한 정거장 전에 내려 집까지 걸어갑니다.
    •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가급적 계단을 사용 합니다.
    • 전철이나 버스에서는 앉지 않고 서 있는 습관을 들입니다.
    • 양치질이나 집안일 할 때 스쿼트를 도입해 봅니다.

     

     

    ⑥ 충분한 수분 섭취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매일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합니다. 우리몸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체내의 수분은 혈액으로 몸 전체에 퍼져, 전신에 영양소나 산소를 전달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적절한 수분량이 유지되고 있는 것, 그리고 그 수분이 깨끗한 상태로 전신을 도는 것, 건강한 몸만들기를 위해서는 빠뜨릴 수 없습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어 있으면, 혈액의 흐름도 정체하는 일 없이, 모든 세포에 제대로 수분이 닿아 대사도 향상됩니다.


    하루에 수분 섭취량은 1,500ml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 양의 수분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여 신선한 수분이 체내를 돌도록 합니다.

     

     

    스쿼트하는-여성
    스쿼트

     


    ⑦ 근력 운동하기

     

    우리의 장기는 주로 근육, 간, 뇌에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간이나 뇌와는 달리 근육은 운동에 의해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기초 대사량을 늘리려면 근력 운동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근육을 늘릴 수는 없기 때문에 근육 트레이닝은 가능한 범위부터 서서히 시작해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근육량 늘리는 운동방법 종류로는 스쿼트나 플랭크 운동법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쿼트 10 회, 무릎을 꿇은 팔굽혀펴기 10 회, 복근 10 회를 1 세트로 합니다. 1~3일 간격을 두고 1주일에 2~3회 실시합니다.이 정도의 운동에 익숙해지면 서서히 횟수를 늘려 가도록 합니다.

    ※ 근육 트레이닝으로 효과적으로 기초 대사를 올리는 포인트!

    • 무리하지 않고 시작할 것
    • 몸을 천천히 움직일 것
    • 매일 같은 근육을 트레이닝하지 않을 것(1~3일간을 둔다)
    • 조금씩 횟수나 부하를 걸어가는 것
    • 엉덩이나 허벅지 등 큰 근육을 단련하는 것

     

    ⑧ 유산소 운동하기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운동을 하면 근력운동만 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지방을 태우고 근육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와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출퇴근 시간에 한두 정거장 먼저 내려서 걷거나 차를 먼 곳에 주차해 놓고 걷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⑨ 반신욕하기

    귀가가 늦은 날이나 더운 여름은, 욕조에 담그지 않고 샤워만으로 끝내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싶다면 가능한 한 매일 욕조에 몸을 담그고 몸을 뼛속부터 따뜻하게 합니다. 

    몸이 따뜻해지고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면 노폐물도 배출되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도 천천히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면을-취하는-여자
    숙면

     

     

    ⑩ 충분한 수면 취하기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은 신진대사를 방해합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너무 많이 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질 수 있답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되지 않아 깊은 잠을 잘 수 없고, 만성피로가 쌓이면 잠을 아무리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잠을 자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기초대사량도 증가되니, 가능한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생활 습관의 재검토 등에 의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것은, 살이 빠지기 쉬운 몸 만들기를 서포트할 뿐만 아니라, 변비나 냉증의 개선, 자율 신경의 밸런스를 정돈하는 것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부담이 큰 다이어트가 아닌, 매일 계속하기 쉬운 생활 습관의 재검토로부터 시작해 보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20대에 비해 40대가 되면 체형 변화와 건강 검진 결과가 신경 쓰이는 나이입니다. 건강 검진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eodok.com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및 방법

    다이어트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당질 제한과 DASH 다이어트, 케토제닉이나 팔레오 다이어트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중 하나로 디톡스를 경험한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다만 디톡스는 과학

    eodok.com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이유

    최근 갱년기 유산균 YT1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는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데요. 갱년기에 찾아오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는 몸 전체의 면역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