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근염 심낭염 증상 원인

by ★=♥ 2021. 8. 8.

지난달 코로나 19 백신으로 화이자를 접종한 후 6일만에 숨진 20대 육군 병사의 사인이 심근염으로 확인됐습니다. 하반기에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이 젊은 층 대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심근염, 심낭염 등 발생이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요. 그렇다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심근염, 심낭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심근염이란?

     

    심근염은 심장 근육(심근)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심장은 심근 섬유가 터번 모양으로 감겨서 만들어진 장기입니다. 그 심근조직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면, 심장의 펌프로서의 기능이 저하되거나(심부전), 위험한 리듬 이상이 발생하거나(치사성 부정맥), 환자의 생명이나 생활을 위험에 노출시키게 됩니다. 심근염은 무서운 병 중 하나입니다.

     

     

    2) 심근염 원인

     

    심근염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심근 대사 장애, 고혈압 등과 류마티스 등의 전신성 질환이나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① 바이러스

     

    심근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가장 흔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헤르페스바이러스, 장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간염 바이러스 및 거대세포바이러스 등이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최근 면역결핍성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는 에이즈 바이러스도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② 면역학적 질환

     

    여러 가지 결체조직질환(루푸스, 류마티스성 관절염, 경피증, 피부근염) 뿐만이 아니라 가와사키병, 사코이도증 및 거대세포동맥염 등의 질환에서도 심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이외에도 방사선치료, 독성 물질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특히 과도한 음주는 심장근육의 수축력을 약하게 하여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고, 높은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도 심장이 높은 압력을 이기면서 피를 짜주느라 무리가 가므로 심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심근염 증상

    심근염 증상은 급성 심부전에 의한 쇼크에서부터 가벼운 심부전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위장염으로 오인할 수 있으며, 열과 콧물이 나고 위장 장애가 일어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증상이 종종 급성 심부전과 부정맥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은 약 35%의 환자에서 나타나게 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급성심근경색에서의 반응과 유사하여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생아나 영아에서는 식욕부진, 구토, 기면 그리고 쇼크 같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고, 일부 심각한 경우에는 급성 순환성 쇼크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심근염의 경우는 대부분이 일과성으로 몇 주 경과하면 치유됩니다. 그러나 '극증형 심근염'이라고 해서 고도의 수축부전이 되어버린 경우에는 회복에 1~2개월이 걸리거나 심근염이 회복된 후에도 심근의 손상이 남아 만성 심부전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과 심전도 검사에서 심근염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초음파검사로 심근 수축부전의 정도를, 혈액검사로 심근염의 정도를 평가하고 심근염의 진단과 중증도 평가를 실시합니다. 확진은 심장 카테터 검사에서 심근 세포를 소량 채취하여 병리학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바이러스성 심근염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며 치료는 심부전, 쇼크, 부정맥, 다른 감염 등의 합병증에 대한 대증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4) 심낭염이란?

    심낭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인 심낭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심장은 이중의 장막(심막)에 싸여 있습니다. 심막은 부드러운 테니스공이 눌려 찌그러진 형태로 주머니(낭)를 만듭니다.그 위에 심장이 놓여져 심장의 전체를 조밀하게 감싸고 있습니다. 테니스 공 모양의 두 장의 심막 속은 심낭이라고 명명되어 있습니다.

     

    림프 조직으로서 또한 심장 운동의 마찰을 경감하는 기계적 조직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심낭 속에는 림프액이 소량 들어 있습니다. 심낭에 염증이 발생하면 「심막염」 또는 「심낭염」이라고 불립니다.

     

    증상 등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갑자기 발병하는 것을 급성심막염,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만성심막염이라고 부릅니다.

     

     

    5) 심낭염 원인

     

    심막에 염증이 일어나, 심막강에 과잉 심막액이 쌓여 버리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급성 심막염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심막의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이 밖에 결핵 세균 진균 등에 대한 감염은 물론 외상 류마티스관절염 등 교원병, 자가면역질환, 갑상샘기능 저하증, 특정 약물, 요독증, 신부전 등이 염증을 유발합니다.

     

    또 심근경색에 따른 심장수술이나 심장발작, 암 치료로 이뤄지는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투석 환자나 에이즈 환자의 경우 결핵이나 아스페르길루스증 감염이 급성 심막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결핵에 의한 심낭염이 많은 수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한편, 만성심막염은 급성 심막염이 만성화하는 것이나, 암이나 갑상선 기능의 저하 등이 원인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급성심막염, 만성심막염 모두 결정적인 원인을 알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6) 심낭염 증상

    급성 심막염에서는 초기에 목 통증이나 기침 발열 설사 구토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후, 심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가슴 통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통증은 옆으로 눕거나 기침이나 심호흡을 하면 강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이 심해지면 급성심근염, 심부전, 혈압 저하, 의식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쇼크상태에 빠지고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만성심막염의 경우 계속 숨이 차거나 헛기침, 피로감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심막염은 심전도와 심장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지만, 심막에 일어난 염증이 경도인 경우에는 검사에서 이상이 확인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심막염의 경우 감기와 마찬가지로 며칠이 지나면 치료가 됩니다.

     

    마무리

     

    이상 심근염, 심낭염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증은 자연치유가 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사망까지 이를수 있다고 하니 무서운 질환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화이자·모더나 접종 후 부작용으로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호흡곤란, 두근거림,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심근염·심낭염을 의심하고 재빨리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받아야 겠습니다.

     

     

     

    40대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시기 예약방법

    40대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시기와 예약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8월 9일부터 18일까지 사전예약이 시작되며, 생년월일 끝자리를 이용한 10부제 사전예약을 도입했기 때문에 해당 날짜에

    eodok.com

     

    어지럼증의 원인 8가지 질병

    어지럼증 증상은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인데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의 원인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eodok.com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오늘은 당뇨병 초기 증상 및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건강검진 결과 당뇨병이 의심되니 식생활을 바꾸라는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당뇨병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