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맥주효모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by ★=♥ 2021. 8. 6.

여러분은 맥주효모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제를 찾다보면 맥주 효모를 함유한 제품들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부작용도 적어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맥주효모의 효능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맥주효모란?


    5-10마이크로미터 정도의 맥주효모는 맥주 제조에 필수적인 미생물입니다. 맥주는 보리를 발아시켜 맥아를 만들고, 맥아를 분쇄해 물과 섞어 맥즙을 제조한 후 발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맥주 효모는 맥즙의 발효가 완료된 후 효모를 따로 분리, 건조해 만든답니다.

     

     

     

    사용하는 효모에 따라 맥주의 맛과 향이 변화하므로 맥주의 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발효 후의 맥주효모는 여과되기 때문에 일반 맥주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일부 무여과 맥주도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시중에 맥주효모 가루, 맥주효모 환등으로 많이 나와 있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서 판매하는 맥주효모 가루나 환 제품을 구매할 땐 반드시 유효성분의 함량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맥주효모의 효능

     

    ① 탈모예방

     

    맥주효모의 효능으로 탈모 예방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유전,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으로 탈모를 겪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맥주 효모는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B 계열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맥주 효모는 탈모와 손톱 갈라짐, 피부 개선에 효과적이며 탈모 치료제나 건강기능식품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맥주 효모를 섭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우리가 주로 마시는 맥주 안에는 맥주 효모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영양제 형태로 맥주 효모를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맥주효모의 비오틴 성분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만들고 두피 장벽을 강화해 탈모나 백발(탈색) 증상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② 기초대사량 향상

     

    맥주효모가 지닌 주목할 만한 효과 중 하나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필수아미노산의 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기초 대사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은 몸 속에서 만들어낼 수 없고, 주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일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 버리면 대사가 떨어져 살이 찌기 쉬운데요. 그래서 맥주효모 보충제나 건강식품 등으로 적당량을 섭취함으로써 기초대사량을 향상시켜 살찌지 않는 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위장 기능 개선


    맥주 효모는 유산균 등 장내의 선인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어 위장의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있을 때 섭취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과식·과음으로 컨디션 불량의 경우에도 추천합니다.

     

     


    ④ 변비 개선

     

    맥주효모의 효능으로 변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정장작용이 있으므로 맥주효모는 만성변비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자연스러운 배변을 촉진하는 것도 맥주 효모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중 하나입니다.

     

    ⑤ 노화방지


    맥주 효모에 포함된 '글루타치온'이라 불리는 항산화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평소에도 유해한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러한 자외선에 의한 데미지가 축적되면 몸과 피부는 녹슬어 버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과 피부의 녹슨 현상은 처짐이나 주름의 원인이 되어 노화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신체기능을 약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미지는 서서히 축적되어 가기 때문에 외형에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방치해 버린다고 하면, 몸도 외관도 너덜너덜해져 버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는 효과를 갖는 것이 지금 주목을 받고 있는 효모입니다.

     

     

     

    ⑥ 피부미용

     

    비타민 B군은 당질이나 지질 분해 이외에도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⑦ 영양 공급

     

    맥주효모는 평소 영양보충에도 적합합니다. 비타민 B1, B2, B6, 엽산, 비오틴 등의 비타민 외에 풍부한 아미노산, 심지어 칼슘, 철, 마그네슘, 망간 등의 미네랄까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군은 당이나 지방 등의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해 주기 때문에 충분히 몸에 도입되지 않으면 에너지 부족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총 9종류가 있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면 식욕저하, 간질환, 노촉진 등의 컨디션 불량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미노산을 보급할 수 있는 것도 맥주효모의 큰 장점일 것입니다.

     

    또한 미네랄의 하나인 칼슘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기능이 있으며, 마그네슘은 칼슘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철은 그 외에 적혈구를 덩굴로 만드는 헤모글로빈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맥주효모 먹는법

     

    맥주효모는 시중에 가루나 환 등 여러 형태로 출시돼 있어 기호에 맞게 구입하면 됩니다. 이중 맥주효모환은 물과 함께 삼키기만 하면 돼 복용이 간편한 편인데요. 또 가루 특유의 날림이나 텁텁함이 싫은 사람도 부담 없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맥주효모 먹는 법으로 맥주효모분말보다 맥주효모환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네요.

     

    시판 맥주효모환을 잘 고르기 위해선 유효 성분 함량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맥주효모의 핵심 성분으로, 품질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데요. 따라서 아미노산 함량이 얼마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간혹 맥주효모 자체의 아미노산이 아닌 아미노산 혼합제제를 첨가해 함량을 인위적으로 높인 제품도 있기때문에 구입시 주의해야 합니다.

     

    4) 맥주효모 부작용

     

    맥주효모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맥주를 이용해 발효과정에서 효모를 만든 천연원료일 경우 맥주 속 알콜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량이라 하더라도 알콜섭취는 태아의 기형아, 조산아, 저능아를 유발하므로 당연히 임산부에게는 좋지않습니다.

     



    ② 맥주효모 속에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퓨린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맥주 효모에는 퓨린이 100g당 150㎎ 이상 들어있는데, 몸 속에 퓨린은 요산을 만들어낼 수 있고,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염증 반응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요산은 소변으로 배출시킬 수 있지만, 통풍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요산 배출 능력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퓨린이 풍부한 맥주 효모를 먹으면 통풍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면 탈모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모발과 유사한 단백질 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단백질의 합성률과 흡수율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③ 고혈압이나 우울증으로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도 맥주 효모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맥주 효모가 특정 약 성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맥주 효모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티라민은 타이로신이라는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신체에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확장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티라민은 대부분 체내에서 분해되어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티라민을 분해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는 성질의 약물과 맥주 효모를 먹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고 이로 인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이상 맥주효모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우리몸에 유익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확히 인지하고 탈모예방과 피부미용을 위해서도 꾸준히 챙겨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비오틴 효능 및 추천

    여러분은 혹시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에 대해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소 낯설게 들리는 명칭인데요. 해외에서는 머리와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 탈모 영양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

    eodok.com

     

    알티지 오메가3 효능 및 추천 고르는법

    최근 알티지 오메가 3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뇌 건강과 혈행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많은 분들이 오메가 3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고 계십니다. 저도 마찬

    eodok.com

     

    통풍 증상 치료법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최근 도쿄 올림픽을 시청하면서 치맥드시는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조합은 정말 통풍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통풍

    eodok.com

    반응형

    댓글